미디어&소비자 트렌드

코로나가 만든 언택트 쇼핑 트렌드, 떠오르는 '라이브 커머스'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4. 27. 02:03

안녕하세요! 저는 미디어 플래닝을 수강 중인 영어영문학부 조유진이라고 합니다:)

 

어느 덧 익숙해져버린 코로나 시대..

코로나 시국 이후로 가장 많이 변화한 여러분의 라이프 스타일은 무엇인가요?

배달 이용률이 증가하고 홈트, 홈술 등 집에서 즐기는 여가 생활이 다양화된 것 처럼,

일상의 곳곳에서 코로나로 인한 변화가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영향은 소비자의 구매 형태에도 큰 변화를 불러왔는데요.

 

제가 준비한 이번 포스팅 주제는

코로나가 만든 언택트 쇼핑 트렌드, 떠오르는 '라이브 커머스'입니다!

 


1. 라이브 커머스란?

 

라이브 커머스란 'Live Streaming'과 'Commerce'의 합성어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새로운 형태의 커머스를 의미합니다.

 

이미지 출처: 조선일보

판매자는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생생하게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소비자들은 상품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실시간 채팅을 통해 물어보는 식으로

직접 보고 입고 만져보지 못 하는 온라인 쇼핑의 한계점을 간접적으로 해결하는 식의 쇼핑 방법입니다.

 

이미지 출처: 조선일보

현재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규모는

코로나19의 사태가 시작된 2020년을 시작으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 라이브 커머스,

어쩐지 익숙하게 느껴지지 않으시나요?

오래 전부터 우리에게 친숙한 '홈쇼핑'과 별반 차이가 없어보이지 않으신가요?

 

홈쇼핑과 유사해보이는 라이브 커머스가 유독 각광을 받게 된 이유를 지금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2. 라이브 커머스에 열광하는 이유

 

실시간으로 진행되고 판매자가 제품에 대해 친절하고 자세히 설명해주는 언택트 판매 형식.

얼핏보면 홈쇼핑과 아주 유사해보이지만 유독 라이브 커머스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이유는

비슷한 판매 형식 안에서도 라이브 커머스만의 매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① 주고 받는 쌍방향성 소통

라이브 커머스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쌍방향성 소통입니다.

홈쇼핑도 문자를 통해 판매자에게 말을 건넬 수 있긴 하지만 라이브 커머스에 비하면 아주 미미한 정도에 그칩니다.

" 직접 입어주세요, 저거 먹어봐 주세요, 식감은 어떤가요?, OO제품에 비해서 무거운가요? "

와 같이 보다 더 상세하고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더욱 꼼꼼한 구매가 가능하다는 것이 라이브 커머스의 큰 매력입니다.

 

② 구매자가 아니더라도 재밌어서 보는, 예능형 콘텐츠

라이브 커머스는 단순히 제품에 대한 소개에서만 크치지 않습니다.

퀴즈나 실시간 이벤트 등을 통해 시청자들이 지루해하지 않도록 하는 다양한 오락 요소는 물론이며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가 직접 방송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미지 출처: 조선일보

위와 같이 실제 연예인이 등장해 방송을 진행하면서

제품 소개 외의 재밌는 질문과 소통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중시합니다.

 

③ 누구나-어디서나 가능한 높은 접근성

마지막으로 라이브 커머스는 소비자 뿐만 아니라 판매자에게도 매우 매력적인 커머스 형태입니다.

전문 방송 장비나 기술자, 진행자나 스튜디오 등 갖춰야하는 준비 요소가 매우 많은 홈쇼핑과 달리

라이브 커머스는 누구나 어디서든 편하게 물건을 소개하고 판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플랫폼 별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어 어느 정도 필요 요소가 존재하긴 하지만

기존 홈쇼핑과 비교하면 훨씬 접근성이 용이하다고 볼 수 있죠.

 


3. 국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이처럼 라이브 커머스는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매력적인 쇼핑 트랜드입니다.

그만큼 다양한 기업에서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① 네이버 쇼핑 라이브

라이브 커머스의 대표 주자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의 '쇼핑 라이브'는

서비스 출시 4개월만에 누적 시청률 4500회를 돌파하였고 현재는 5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갱신했다고 합니다.

2월 초, 에어랩과 디지털슬림이라는 미용가전과 청소기를 판매했던 방송에서는

90분만에 누적 조회수 25만회, 총 거래액 20억이라는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고 하는데

라이브 커머스의 성장 규모에 제약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이해가 가는 기록인 것 같습니다.

 

② 카카오 쇼핑 라이브

카카오 쇼핑 라이브는 정식 출시 한 달만에 누적 조회수 1천만회를 기록했고

방송 1회당 평균 시청률이 약 11만회를 기록하는 떠오르는 커머스의 주역입니다.

카카오 채팅창에서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며 소통을 할 수 있으며

카카오 쇼핑하기, 카카오 선물하기, 모바일 다음, 엠탑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접할 수 있다는 점이

카카오 쇼핑 라이브의 급성장에 한 몫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③ 티몬의 TVON

TVON은 국내 최초로 라이브 커머스를 도입한 티몬이 만든 플랫폼입니다.

TVON은 라이브 쇼핑 전담 스태프가 진행하는 TVON 라이브와

판매자 개인이 진행, 계획, 채팅 및 모든 것을 직접 구성하는 TVON 셀렉트로 나눌 수 있으며

방송 내 최고 실적 4억원을 기록했던 라이브 커머스 계의 신기록을 보유한 막강한 플랫폼입니다.

 

 
  

이 밖에도 쿠팡 라이브, 그립라이브, 소스라이브 등 다양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이 있으며

배달 플랫폼인 배달의 민족에서도 곧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를 시작할 것을 밝혔다고 합니다.

 


4. 이제는 전 세계가 주목하는 라이브 커머스

 

국내에 비해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적었던 서구 지역에서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합니다.

 

① 아마존 라이브

지난 2019년에 론칭된 아마존 라이브는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이 제품을 소개하고

그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아마존 링크를 걸어 클릭 횟수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입니다.

전 세계가 이용하는 아마존인 만큼 국내 기업에서도 이들의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는데,

국내 코스메틱 기업 아모레퍼시픽이 아마존 라이브와 손 잡아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한 행보를 보인바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더그루 웹기사

 

②구글 샵루프

아마존에 이어 구글에서도 2020년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샵루프는 다양한 제품을 담은 90초 분량의 짧은 영상을 보고,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다면 저장해두거나 판매자의 웹사이트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샵루프의 셀러는 'Shoploop creator'로 불리는데요.

이들은 제품을 광고해서 판매할 뿐만 아니라 이를 광고하는 짧은 영상을 제작하고 업로드하며

마치 '틱톡커'처럼 그 셀러의 역량에 따른 영상 인기도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현재는 주로 뷰티 제품에 주력하고 있으며

아직은 모바일에 한정된 플랫폼이지만 점차 데스크탑으로도 제공 범위를 늘려간다고 하네요!

 

 


여러분은 혹시 라이브 커머스를 실시간으로 보셨거나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물건을 구매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한 코스메틱 브랜드에서 신제품을 판매하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진행하던 것을 우연히 본 적이 있었는데,

실제로 자주 보던 뷰티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진행하던 방송이라

물건을 구매할 생각이 없었음에도 꽤 오래 방송을 보듯 시청했던 경험이 있었어요!

이처럼 라이브 커머스는 물건을 구매할 의향이 없는 소비자까지도

'일단은 봐보세요!' 라고 시선을 끌 수 있을 만한 전략이 아주 중요한 플랫폼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것에 제한이 생긴 상황 속에서

보다 더 안전하지만 꼼꼼히 따져가며 현명한 구매를 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똑똑히 반영한

언택트 소비 플랫폼, 라이브 커머스.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소비자가 매력을 느낄만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코로나 상황이 완전히 끝난 이후에도 라이브 커머스의 성장세는 여전히 그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