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소비자 트렌드

여러분 혹시 더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패딩 하나 있으세요?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5. 31. 17:35

안녕하세요!

저는 미디어플래닝을 수강 중인

국민대학교 광고홍보학 전공 직소소입니다.

 

여러분은 겨울에 거리에서 ' 노스페이스' 다운재킷을 본 적이 있습니까?노스페이스라는 브랜드는 중국에서 매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특히 대학생과 젊은 층이 즐겨 입는 패딩 브랜드입니다. 중국의 겨울 대학 캠퍼스는 어디를 가도 이 브랜드의 패딩 점퍼를 볼 수 있고,  '교복'이라고 할 정도입니다!

 

 

더 노스페이스는 중국어로 번역하면 북쪽을 뜻하는 말로 '요즘 밖에 나가면 길을 잃기 일쑤다. 어디든 북쪽이니까'라는 식의 유행 경색으로 빗대기도 합니다. 더 노스페이스 패딩이 폭발적으로 터져나오면서 '전원 북쪽'이라는 히트어가 탄생했습니다.

 

 

그렇다면 아웃도어 브랜드인 노스페이스는 패딩 브랜드의 종류가 많은데, 왜 노스페이스는 젊은 층의 교복으로 불어난 걸까요? 또 어떤 마케팅 수단이 있나요?

 

 

모든 시장에 층 있을 것이고, 즉 질시 사슬이 있기 때문에 보는 시각에 따라 견해가 달라집니다. 개성화를 추구하기 위해서라면 패션의 정점을 걷는 트렌드 카드들은 산업라인이 있는 스포츠 브랜드를, 아웃도어 브랜드를 경멸할 것입니다.

 

 

만약 실용적 기술에 따른 것이라면 이 질시의 고리는 거꾸롭니다. 하이테크, 실용성 강한 아웃도어 브랜드가 질시 사슬의 맨 꼭대기가 된 것입니다.

 

 

반면 노스페이스는 아웃도어 브랜드이지만 전략적으로 일반 아웃도어 브랜드와 다릅니다. 한편, 노스페이스는 패션브랜드 슈프림과 제휴를 맺고 과감한 전면 디자인으로 출시 직후 한국돈으로 100만이상라는 명품가격을 형성하며 십지어 거금을 구하기도 어렵습니다.

 

 

이 말고도 이 두 브랜드에서 콜라보레이션한 제품이 많이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질시 체인에 근거해 볼 때, 노스페이스라는 브랜드는 질시 체인이라는 극단적인 두 개의 조합을 통해 패션 브랜드와 아웃도어 브랜드를 결합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물론 젊은이들의 시장을 뚫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젊은 층은 당연히 유행을 따르고, 아웃도어 브랜드 패션 브랜드 파워의 결합은 아웃도어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아웃도어 브랜드는 기능성이 강해 통상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노스페이스는 다양한 가격대의 판매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패딩에 비해 맨투맨, 백팩 등 기본 제품 가격은 상대적으로 비싸지 않습니다.

 

이렇게  노스페이스를 조화하는 전략은 젊은 층에게 큰 사랑을 받는 데 성공했습니다. 제품 가격이 다양해지고 서민적인 가격대를 형성해 대학생과 서민 이용자들의 지지를 끌어내는 데 성공 전략입다. 낮은 가격으로도 프리미엄 브랜드를 얻을 수 있는 제품은 한 브랜드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출시해 다양한 소비자층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전략입니다.

 

 

사실 더 많은 대학생들은 단순히 보온이 아닌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 노스페이스 패딩을 구입한 것입니다. 많은 인터넷 블로거, 그리고 스타들이  노스페이스 패딩을 입게 되면서 대학생들도 트렌드를 따라가고 싶어하고, 자신의 기질을 높이려 해  노스페이스 다운 점퍼가 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