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었는데 없어요" ... 소셜미디에서만 존재하는 '옥외광고'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20190117 장세림입니다.
오늘은 최근 제가 굉장히 관심을 가지고 보고 있는, 그리고 많은 광고인 / 브랜드 담당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는
광고의 종류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하는데요!
“천재적인 마케팅이다!”, “내 생의 최고의 광고다” 등의 극찬을 받은 이 광고!
아마 다들 한번쯤은 다 보셨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하는데요!
이는 화장품 브랜드 로레알 메이블린이 뉴욕 지하철에서 진행한 옥외광고로,
지하철이 지나갈 때 벽면에 설치된 마스카라 솔이 지하철 앞머리에 붙어있는 속눈썹을 쓸어 올려주며
마스카라의 컬링 기능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광고입니다.
저는 처음 이 광고를 접하고,
'너무 좋은 아이디어 같다!' 💡
'이런 기발한 아이디어의 설치물이 주는 재미가 바로 옥외광고의 매력 아니겠어~?' 👏
라고하며 '이런 유형의 옥외광고물을 직접 보는 것도 너무 재미있겠다!'
하는 생각을 하곤 했는데요...
그런데 말입니다 ...
만약 제가 뉴욕에서 SNS를 통해 저 옥외광고를 접하고,
직접 보러 뉴욕 지하철에 찾아갔더라면 아마 이 솜사탕을 물에 씻은 너구리 꼴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왜냐하면 이건 바로 페이크 옥외광고(Fake OOH 또는 Faux OOH)이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실존하지 않는 가짜 옥외광고로,
현실의 조형물에 CGI(컴퓨터 그래픽 이미지)를 입혀 진짜인 것처럼 만든 옥외광고인 것이죠.
위에서 살펴본 메이블린의 FOOH 외에도,
도로 한가운데를 가로지르고 바다에서 갑자기 부풀어오르는 자크뮈스 백,
프랑스 보르도의 랜드마크,
두바이의 부르즈 할리파를 배경으로 한 영화 바비 프로모션
등 다양한 브랜드에서 이미 실행하고 있고, 많은 주목을 받고있는 옥외광고입니다.
이 신기한 OOH는
1) 원하는 날, 원하는 시간에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
2) 환경이나 조형물, 건물 등에 손해를 입히지 않기 때문에 환경 문제나 여러 물리적 제약 등에서 자유롭다.
3) 크리에이티브를 더욱 압도적으로 구현 및 전달할 수 있다.
4) 장소 섭외 과정이나 대형 옥외광고물 설치 비용, 광고 집행비, 관련 부서들의 허가에서부터
자유롭다는 점에서 비용 효율적이다.
등의 장점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반면, 우려도 존재합니다.
처음 보거나 관련 정보가 없는 사람들은 진짜인지 가짜인지 헷갈릴 수 있으며,
가짜인 것을 알았을 때는 실망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죠 😔
❓
그렇다면 , 여기서 한가지 궁금증이 생깁니다!
‘이걸 옥외광고라고 할 수가 있나…?’
실제로 옥외광고의 정의를 찾아보면
옥외에 ‘설치’, ‘게재’되어 있는 광고물이라고 설명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의에 따르면 옥외광고라고는 하기 어려울 것 같네요..!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실제로 존재하는 건축물, 지형, 랜드마크 등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옥외광고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디지털적인 요소가 더욱 활발해지고 중요해진 요즘,
옥외광고가 실제로 ‘경험할 수 있어서’ 의미가 있지는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날의 옥외광고는 ‘직접 경험’과 ‘SNS를 통한 확산과 파급력’이 합쳐져
그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FOOH는 실제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사람들의 상상을 뛰어넘는 크리에이티브를 통해 더욱 큰 바이럴 효과와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다는 점에서,
시대에 맞춰 변화하고 있는 OOH의 흐름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
https://youtu.be/7IXOxJYL9Tg?si=StAUGmwZwzdosUp_
https://blog.naver.com/marketer_xyz/223237103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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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naver.com/hahmpartners/223246387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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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naver.com
https://brunch.co.kr/@stussygo/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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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naver.com/stussyblog/223223376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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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기념물을 덮어 버린 초대형 콘Dom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대표적인 랜드마크이자 국가 역사...
blog.naver.com
https://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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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randbrief.co.kr
롱블랙_<OOH 마케팅 리포트: 태우고, 찢고, 붙이고, 부수고 ... 옥외광고는 진화 중> (2023.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