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국민 유행어는 없다', 우리만의 트렌드 ->마이크로 트렌드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수강 중인 중국어문전공 20200161 마혜정입니다.
여러분, 드라마 '꽃보다 남자' 기억나시나요? 당시 이 드라마의 인기는 대단했습니다.
드라마의 제목과 등장인물 이름을 모르는 사람을 찾기 어려울 정도였고, 드라마의 명대사가 화제가 되며 드라마가 방영된 다음날 학교에 가서 따라 하기도 하고,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패러디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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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보다 남자 외에도 과거에는 국민 여동생, 국민 연하남, 국민 유행어 등 앞에
'국민'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만큼 전 국민이 공유하는 유행이 많았습니다.
이렇게 한 세대가 같이 공유하는 거대한 유행을 '메가 트렌드'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요즘은 나와 같은 취향을 갖고 같은 트렌드를 쫓는 사람을 만나는 것은 꽤 어렵습니다.
저 역시
'너 ㅇㅇㅇ(드라마, 영화, 연예인, 브랜드...) 알아?'라는 질문을 받으면
80%는 모르는 것 같습니다.

1990년 대를 소재로 한 드라마나 영상을 보면
'우리 반 애들은 다 나이키만 신어ㅜㅜ'
'게스 청바지 사줘.. 나만 없어'
이런 대사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학교에서 학생들은 같은 트렌드를 공유하고 그 트렌드를 따르는 것이 굉장히 중요했던 것으로 묘사됩니다.
하지만 요즘은 오히려 너무 유행하는 제품이나 브랜드는 기피하는 소비자들도 생겼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생활방식이 다양하고
복잡해지며 자신만의 개성이 중요해져 생긴 현상입니다.
마케팅에서는 이것을 ' 마이크로(미시적) 트렌드'라고 지칭하며 새로운 형식의 트렌드로 보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트렌드의 영향으로 전혀 다른 개념의 두 트렌드가 동시에 유행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맥시멀리즘과 미니멀리즘
힙한 스타일과 올드머니룩
볶음 라면과 국물라면
아이돌 음악과 인디음악
고양이상과 토끼상
등이 있습니다.
실제로 <씨네 21>이 영상엔터테인먼트 산업종사자 64인을 대상을 2023년의 트렌드를 물어본 결과,
가장 많이 돌아온 답변이 '트렌드가 없는 게 트렌드'라는 답변이었다고 합니다.
마이크로 트렌드와 일반 트렌드를 구분할 수 있는 특징을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 시장 규모가 정확히 파악되지 않는다
- 트렌드와 동일하게 1-5년 정도 지속하지만 동조범위가 트렌드보다 좁다
- 모방이 어렵다
- 언론이 자주 보도하지 않는다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는 마케터들과 광고인들은 앞으로 메가 트렌드를 찾기보단 마이크로 트렌드에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이크로 트렌드가 확장되어 메가트렌드로 발전하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인데요!
예시로는 '생일 광고' 문화가 있습니다.
지하철역에서 아이돌 멤버의 생일을 축하하는 광고 보신 적 있으시죠?
아이돌 팬덤 문화에서 시작된 생일 광고 문화는 점점 영역을 확장하여 이제는 뮤지컬배우, 정치인, 종교인의 생일 광고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인들의 자신의 반려동물, 친구들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사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지하철역 '생일광고'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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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메가 트렌드로의 확장 가능성을 지닌 트렌드를 찾아내는 것이
미래의 마케터, 광고인으로서 가져야 할 안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은 관심 있는 마이크로 트렌드가 있으신가요?
혹시 메가 트렌드로의 전환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트렌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얼마 남지 않은 중간고사 모두 파이팅 하시고 좋은 결과 있길 바라겠습니다!

정보출처
https://travel-blog.tistory.com/134
마이크로 트렌드와 메가 트렌드, 미래에 중요한 트렌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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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careet.net
https://www.youtube.com/watch?v=NxG2K3B9ULI
사진 출처
사진2:https://blog.naver.com/xshinji/222660081712
사진3:https://blog.naver.com/pearslover1/223208325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