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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롤러코스터같은 라이프스타일!? Z세대의 롤코라이프

 

 

안녕하세요:) 저는 미디어플래닝을 수강 중인 한국역사학과 17학번 이혜령입니다.

제가 오늘 준비한 주제는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롤코라이프와 숏케팅입니다.

 

 

 

 

놀기공원에서 가장 줄이 긴 놀이기구는 단연 롤러코스터죠.

빠른 속도감으로 짜릿함을 느끼게 해주는 롤러코스터의 모습에서

오늘날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엿볼 수 있다고 합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Z세대의 롤코라이프

 

1995년 이후에 출생한 10대 후반에서 20대 중반까지의 세대를 우리는 Z세대라고 부릅니다.

이전세대와는 다른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로 기성세대와 기업들을 놀라게 하곤 하죠.

Z세대의 친구들은 그 어느세대보다 화젯거리에 빠르게 반응하며 그 화제를 선도하기도 합니다.

 

#아무노래 챌린지

 

 

20201월에 시작된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가 이 현상을 쉽게 설명해주는데요.

아무노래 챌린지가 화제가 되면서 연예인은 물론이고 일반인들까지 아무노래 챌린지 동영상을

SNS에 올리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유행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 금세 다른 노래의 챌린지로 유행이 바뀌었습니다.

이렇게 Z세대들은 오랫동안 흥미를 유지한다기 보다는 빠르게 흥미를 잃고 다른 재미로 갈아탑니다. (미래의 창, 2020)

 

#1일1깡

 

 

또 다른 현상으로는 비의 역주행입니다.

2017년도에 발매한 깡이 역주행하면서 깡 영상을 하루에 한 번은 필수적으로

시청해야 한다는 뜻의 11깡이 크게 화제가 되었었는데요.

공식 뮤직비디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이 패러디한 깡 커버 영상까지 유튜브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밈(meme) 현상도 그리 오래가진 않았습니다. (연합뉴스, 2020)

 


*밈(meme) : 밈이란 대게 모방 형태로 인터넷을 통해 사람에서 사람 사이 전파되는 어떤 생각, 스타일, 행동따위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짤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생각마케팅, 2021)


 

 

 

 

이런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은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는 모습과 유사한데요.

이처럼 짧게 유행하는 것에 우르르 몰려가 참여하고, 그 안에서 재미를 찾은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다른 유행으로 넘어가는 모습이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는 우리들의 모습

그리고 우리들이 놀이동산에 놀러가 여러 놀이기구를 갈아타는 모습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처럼 롤러코스터 같은 삶을 즐기는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롤러코스터 라이프’, 줄여서롤코라이프라고 부릅니다.

(미래의 창, 2020)

 

 

 

 

빠르게 치고 빠지는 숏케팅

 

롤코라이프의 등장은 참여를 중시하고 일상에서의 재미를 찾아다니는 Z세대의 정체성과 흐름을 같이하는데요.

이들은 '디지털 역마살'이라도 든 것처럼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더 자극적이고 새로운 콘텐츠를 찾아다닙니다.

한번 익숙해진 콘텐츠에는 뒤돌아보지 않고 미련 없이 떠나버리죠.

 

한 가지 콘텐츠에 오래 머물지 않고 더 새로운 콘텐츠를 찾아다니는 Z세대를 겨냥하기 위해

기업들도 유행의 빠른 변화에 맞춰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데요.

'빠른 생애사 전략'을 바탕으로 오랜 기간 준비한 마케팅보다는 미완성일지라도 유행의 흐름에 맞춰진

빠른 템포의 숏케팅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미래의 창, 2020)

 

 

 

숏케팅은 Short Marketing의 합성어로 빠르게 치고 빠지는 마케팅으로 커뮤니티, SNS를 중심으로 퍼지는

유행 문구나 사진을 마케팅에 빠르게 적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다른생각마케팅, 2021)

 

그렇다면 롤코라이프는 Z세대에게만 해당되는 모습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롤코라이프는 특정 세대만의 전유물이 아닌 소비시장의 일반적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흥미에 맞추어 주기적으로 신선함을 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 블로그, 2021)

 

지금부터 숏케팅이 활용된 마케팅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농심 앵그리 RtA 라면

 

 

20201월 온라인 상에서 너구리 라면이 RTA라면으로 불렸는데요.

오래 전 외국인이 라면의 포장지를 거꾸로 놓고 너구리 글자를 RTA로 읽은 일화가 2020년에 다시금 화제가 되면서

너구리 라면을 RTA라면으로 바꿔 읽는 것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방신문, 2020)

 

농심은 이런 화제를 빠르게 제품 마케팅에 활용했는데요. 기존 너구리 제품보다 3배 더 매운 라면을 앵그리 RtA’로 이름지어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었고, 출시 2주만에 400만개를 판매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스파클인터렉티브, 2021)

 

농심의 RtA라면 출시와 마케팅은 오랫동안 완벽하게 준비해온 마케팅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오래전 인터넷에 올라온 글이 다시 화제가 되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유명해지자 이런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고

제품과 마케팅에 적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어요.

 

 

#CU 단군신화 이벤트

 

 

CU는 단군 신화 속 호랑이와 곰, 쑥과 마늘을 각각 과자, 커피, 아이스크림, 다진마늘 상품으로 재구성해 판매했는데요.  편의점과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단군신화 컨셉을 억지로 끼워맞춘 듯한 상품 구성이

온라인 상에서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코노믹리뷰, 2020)

 

CU가 배포한 홍보물에도 의식의 흐름대로라고 적혀있을 만큼 별다른 의도 없이 기획한 이벤트라는 점을 강조했는데요. 관계자에 따르면 일반적인 프로모션 기획에는 2~3달이 걸리지만 해당 이벤트는 2주만에 기획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이벤트 역시 빠른 템포의 최대한 힘을 뺀 숏케팅 형식의 이벤트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코노믹리뷰, 2020)

 

당시 호랑이라떼 매출은 전월 동기 대비 19.5%, 곰표 오리지널팝콘 매출은 17.8%,

쑥떡쑥떡 바 매출은 10.4%, 다진마늘은 45.3% 올랐습니다.

(이코노믹리뷰, 2020)

 

 

#난리났네 난리났어 스핀오프

 

 

최근에는 TV 예능프로그램도 시청자들에게 신선함을 선사하기 위해

기존의 프로그램 형식에서 조금씩 벗어나는 스핀오프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안정기를 맞으면 그 틀을 오랫동안 유지하게 되죠.

최근에는 그 틀을 깨고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스핀오프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

(연합뉴스, 2021)

 

스핀오프 예능 프로그램 역시 빠르게 유행을 갈아타는 롤코라이프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 혼자 산다의 여자들의 은밀한 파티, 여은파’, 맛있는 녀석들의 오늘부터운동뚱’, ‘오늘부터 댄스뚱’,

그리고 유퀴즈온더블럭의 난리났네 난리났어등의 콘텐츠가 대표적입니다. (연합뉴스, 2021)

 


*스핀오프 : 스핀오프는 오리지널 영화나 드라마, 예능을 바탕으로 새롭게 파생되어 나온 작품을 말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예시들 모두 롤코라이프의 영향을 받아 고안된 빠르게 치고 빠지는 숏케팅의 사례들입니다.

숏케팅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현 시대의 흐름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통찰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 브랜드가 네티즌, 온라인 상에서 화제를 모으는 조짐이 보인다면 그 순간을 빠르게 캐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업 내부에서 유행이라고 파악한 것이 실제로는 이미 철지난 이야기일 수 도 있기에

시대의 흐름을 정확하게 읽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2021년 새롭게 떠오르는 롤코라이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미래의창(2020.10.19), 네이버포스터, [롤코라이프] 빠르게 승부하는 숏케팅이 뜬다!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9737117&memberNo=547531

 

[롤코라이프] 빠르게 승부하는 숏케팅이 뜬다!

[BY 미래의창] On This Rollercoaster Life롤코라이프 2021년 트렌드 키워드"COWBOY HERO"에 맞춰매일 ...

m.post.naver.com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2020.12.08), 2021년 트렌드 키워드 10가지

https://www.korea.kr/news/cardnewsView.do?newsId=148880534&call_from=rsslink

 

2021년 트렌드 키워드 10가지

매년 대한민국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예측해온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1' 책을 소개합니다.트렌드코리아2021은 소의 해를 맞아 팬데믹 속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

www.korea.kr

한국에너지공단 블로그(2021.01.21), [에너지 라이프] 올해에는 어떤 신조어가?! 2021년 소비트렌드 전망

http://blog.energy.or.kr/?p=22582

 

올해에는 어떤 신조어가?! 2021년 소비트렌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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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energy.or.kr

김지혜(2021.03.05), 이슈 - 2021 트렌드 코리아로 본 올해의 소비트렌드

http://www.kocoa.org/news/articleView.html?idxno=2083

 

이슈 - 2021 트렌드 코리아로 본 올해의 소비트렌드

우리의 일상이 이렇게 단기간에 달라진 적이 있었을까? 코로나19는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의 경제 사회 정치 문화 등 모든 영역을 송두리째 집어삼켰다. 마치 재난영화와도 같았던 지난

www.kocoa.org

스파클 인터렉티브(2021.01.27), brunch, 2021년 마케팅 트렌드…‘숏케팅&롤코라이프주목하자

https://brunch.co.kr/@ny9176/13

 

2021년 마케팅 트렌드…‘숏케팅&롤코라이프’ 주목하자

숏케팅은 숏(Short)+마케팅을 합성한 신조어다. | 2020년,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우리 마케팅 업계에 큰 변화를 불러 왔습니다. 대면 마케팅 활동이 어렵다 보니 ‘언택트(비대면) 마케팅’ 활동이 주

brunch.co.kr

연합뉴스(2020.05.23), [SNS 세상] '1일 1깡' 열풍 이유는…20일동안 실천해 봤더니
https://www.yna.co.kr/view/AKR20200520121700505

 

[SNS 세상] '1일 1깡' 열풍 이유는…20일동안 실천해 봤더니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건주 인턴기자 = "코로나 이전의 세상은 백신이 개발되면 돌아오지만, 깡을 시청하기 전의 세상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www.yna.co.kr

다른생각마케팅(2021.02.19), 네이버포스트, 새로운트렌드, 숏케팅을 아시나요?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0752622&memberNo=7141524

 

새로운트렌드, 숏케팅을 아시나요?

[BY 다른생각마케팅] 2020년 비대면생활이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끼치며 마케팅 역시 언택트 마케팅이 떠...

m.post.naver.com

국방신문(2020.01.22), ‘RtA 라면’으로 화제 중심 선 농심 너구리, ‘앵그리 RtA’ 출시
https://www.baby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368

 

‘RtA 라면’으로 화제 중심 선 농심 너구리, ‘앵그리 RtA’ 출시 - 베이비타임즈

“ ‘RtA 라면’을 아시나요? ”농심은 너구리 브랜드의 한정판 신제품 ‘앵그리 RtA’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RtA’가 진짜 현실 라면으로 출시된 것이다.◇ '너구리'가 ...

www.babytimes.co.kr

소비자평가(2021.02.11), 짧지만 강렬한 재미를 원해! Z세대의 롤코라이프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14731

 

짧지만 강렬한 재미를 원해! Z세대의 롤코라이프 - 소비자평가

갑자기 뜬 신선한 유행에 몰려들고 얼마 지나지 않아 다른 재미로 갈아타는 Z세대들의 라이프스타일은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과 같다. 롤러코스터는 너도나도 몰려들어 함

www.iconsumer.or.kr

이코노믹리뷰(2020.08.19), CU, B급 감성 '단군신화 이벤트' 인기…매출 15.2%↑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408700

 

CU, B급 감성 '단군신화 이벤트' 인기…매출 15.2%↑ - 이코노믹리뷰

[이코노믹리뷰=김덕호 기자] CU가 이달 1일부터 진행하고 있는 ‘단군신화 상품 이벤트’가 대충 기획한 듯한 B급 감성으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고 19일 밝혔다.단군신화 상품 이벤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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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2021.02.07), 트렌드 된 예능 스핀오프, 가성비와 빠른 소모 사이
https://www.yna.co.kr/view/AKR20210202138000005

 

트렌드 된 예능 스핀오프, 가성비와 빠른 소모 사이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박소연 인턴기자 = 영화와 드라마에서 나온 '스핀오프'가 최근 예능가에서도 주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ww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