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디지털 매체(Others)

습관을 돈으로 산다고? 챌린저스: 전 국민 목표 달성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미디어 플래닝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유라시아학과 (20190289) 김수빈입니다.

 


 

처음에는 우리가 습관을 만들지만,
그 다음에는 습관이 우리를 만든다. - 존 드라이든

 

여러분,

취미생활이나 행동 패턴의 변화를 주기 위한 '습관'을 기르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실천한 적 있으신가요?

누구나 한 번쯤은 목표를 세우고

혼자만의 싸움으로 끝나는 경험을 한 적이 있을 텐데요.

 

출처: bravo

현재는 코로나 19로 인해 '집콕' 생활이 일상이 되었죠.

기존의 라이프스타일이 바뀌면서 무기력증 등으로 인해

더욱더 목표를 세우고 이루는 것이 어려워졌어요.

 

그렇게 다양한 목표를 세우고, 실천은 작심삼일을 반복하던 중,

습관을 기를 수 있는 루틴 어플을 알게 되었어요.

 

직접 어플을 사용해보고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어 포스팅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오늘의 주제는


습관을 기르고, 행동 변화를 도와주는 '챌린저스' 어플입니다!


인생을 바꾸는 건 결심보다 행동!

전 국민 목표 달성 프로젝트 , 챌린저스

 

 

챌린저스는 확실한 목표 달성과

꾸준한 습관 형성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전 국민 목표 달성 프로젝트 모바일 어플입니다.

 

즉,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플인데요!

돈을 걸고 도전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콘셉트로 기획되었어요.

한 가지 목표에 돈을 걸고, 달성률에 따라 돈을 돌려받는 시스템으로 진행되며

성취율이 뛰어날 경우 보너스 상금도 받을 수 있답니다.  

 

 

<사용방법>

1. 지키고 싶은 나와의 약속(미션) 고르기

2. 결심에 돈을 걸기

3. 습관 실천하기

4. 보상받기

출처: 챌린저스

 

챌린저스는 이용자들의 목표 달성을 쉽게 하기 위해

챌린지 기간을 2주로 잡았어요.

2주 내내 챌린지를 성공하지 않더라도

'작은 성공'을 반복하는 경험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도전의 즐거움을 알 수 있도록 했답니다.

또한 이용자들은 기간 동안 반복되는 도전과제를 수행하면서

'습관'을 기를 수 있어요!

 

그리고 챌린지를 진행하기 위해선 돈을 걸어야 하는데,

단순히 목표를 실천하려고 하는 것보단

자신의 돈을 걸려 있기에 해야만 하는 환경도 만들어준답니다.

 

출처: GettyImages

 

그렇다면 챌린저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챌린지는 뭘까요?

바로 '아침 6시 일어나기'랍니다.

운동과 다이어트 등 건강관리와 독서, 외국어 학습 등

역량계발 관련 챌린지에 대한 참가 비중이 전체 중 57% 이상 차지하고 있어요.

다음으로는 '건강보조식품 먹기', '화날 때마다 1818원씩 적립하기',

'하루에 한 번 하늘 보기' 등 다양한 도전과제들이 생성되고 있어요.

 

공식 챌린지 외에도

직접 원하는 챌린지를 개설할 수도 있답니다.

출처: 챌린저스 어플


어떻게 하면 목표를 더 잘 달성할까?

 

'챌린저스'는 최혁준 대표가 2012년부터 8년간

자기 계발 커뮤니티 Being & Doing을 운영한 노하우에서 시작되었어요.
4천여 개의 목표를 관리하면서 목표 달성에 가장 필요한 것

의지보다 반드시 해내야만 하는 환경이라는 결론을 얻었고,
스스로 돈을 걸고 실천해 나가는 목표 달성 플랫폼, 챌린저스를 만들게 되었답니다.

 

출처: 챌린저스

 

 

챌린저스의 보상

 

제가 챌린지를 진행하면서 느낀 점은

과거에 작심삼일로 끝났던 목표를 봤을 때,

스스로 너무 크게 목표를 잡거나 실천하지 못할 만큼 많은 목표를 잡았다는 점이에요.

 

챌린저스는 짧은 기간에 사소한 도전에 대한 성공을 경험함으로써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요.

 

챌린지를 달성하면 주는 미션 배지를 획득하면서도 소소하게 재미를 느낄 수 있답니다.

이렇게 활동에 대한 '보상'이라는 측면에서 상금 및 배지를 획득하면

이용자가 재미를 느끼면서 어플 사용량이 증가하고,

어플의 노출량도 많아지게 되는 효과가 있답니다.

 

 

B2C에서 B2B 확장

 

챌린저스는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B2C)에서 확장하여

기업과 기업 사이에 이루어지는 거래(B2B)로도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기업들이 챌린저스에서 ‘이벤트 챌린지’, ‘브랜드 경험 챌린지’, ‘구매 챌린지’ 등을 통해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는 채널로도 활용하고 있어요.

 

환경부 등 공공기관과의 공익성 챌린지도 진행 중으로,

대중교통 이용하기’ 및 재활용 분리수거’ 챌린지는

각각 22천 명의 참여자를 모집하는 성과를 보였답니다.

 

그 결과, 챌린저스의 2021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51% 성장했으며

앞으로도 일반 이용자와 기업 모두를 아우르는

서비스 제공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로 집콕이 일상화된 시기,

무기력증을 벗어나고, 스스로 사소한 목표를 진행하면서

재미도 느끼고, 습관을 길러보는 건 어떨까요?

 

챌린저스 미션처럼 사소한 목표를 계획하여

실천한다면 습관이 조금씩 바뀌게 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https://www.chlngers.com/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1/02/103198/

https://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2104060100042460002501&servicedate=20210406

http://bravo.etoday.co.kr/view/atc_view.php?varAtcId=11351 

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81069 

https://www.venturesquare.net/827690

https://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