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Social Media)

역주행과 재주행, 대중PICK!(with 유튜브)

안녕하세요! 미디어플래닝을 수강하고 있는 경영학전공 송영아입니다.

여러분들 중 최근 역주행하고 있는 브레이브걸스의 노래와

재주행이라고 할 수 있는 SG워너비의 노래를 들어보신 분들이 많으실 거 같은데요!

역주행과 재주행, 그리고 이와 관련된 유튜브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 브레이브걸스의 역주행

출처 : 유튜브 '비디터' 채널

큰 성과를 내지 못해 공백기가 길어졌던 브레이브걸스는 지난 2월, 해체를 논의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 유튜버의 댓글 모음 영상이 알고리즘을 타면서 상황이 180도 바뀌게 되었습니다.

중독성 있는 노래, 브레이브걸스 위문공연을 보는 군인들의 모습,

당시 군생활을 했던 사람들의 댓글 등은 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SBS '인기가요' 영상 캡쳐

역주행에 열기를 가해진 브레이브걸스는 음원차트와 음악방송 1위를 휩쓸게 되었습니다.

기세를 몰아 '유 퀴즈 온 더 블럭', '전지적 참견 시점' 등의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여러 광고를 접수하기도 했으며,

역주행곡 '롤린'에 이어 '운전만 해'가 함께 주목받으면서 여전히 음원차트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브레이브걸스 역주행은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받고 응원받고 있습니다.

바로 이들을 통해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력해도 안될 것 같아 힘겨워하는 사람들이 더더욱 많아지고 있는 요즘,

브레이브걸스의 모습을 보며 노력이 언젠가 인정받을 것이라는 희망이 생긴 것입니다.

 

 

2. SG워너비의 재주행

MBC '놀면 뭐하니?' 캡쳐

MBC 예능 '놀면 뭐하니?' <MSG워너비> 멤버를 구성하는 편에서

SG워너비가 출연해 히트곡 메들리를 선보였습니다.

이들은 'Timeless', '살다가', '라라라' 등의 여러 히트곡을 불렀고

많은 시청자들을 추억 속으로 빠져들게 했습니다.

반가워하고 울컥하고 감동받았다며 흥분을 감추지 못하는 유재석의 반응은

영상 속 SG워너비의 모습을 보고 노래를 들으며 많은 사람들이 느꼈던 감정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멜론 24Hits 차트

​방송 이후, 각종 음원차트에 SG워너비의 곡들이 재진입하여

줄세우기를 넘어서서, 음악방송 1위 후보까지 오르게 되었습니다.

또한, 유튜브 조회수도 하루 만에 200만 회가 넘고 알고리즘을 타게 되었습니다.

과거 SG워너비는 2004년 데뷔와 동시에 신인상을 수상했고

다음 해인 2005년 대상까지 거머쥐며 엄청난 인기를 휩쓸었습니다.

SG워너비의 노래가 인기를 끌고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던 만큼

현재에도 그때의 추억을 간직하고 있는 사람들 덕분에 '재주행'을 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저 또한 SG워너비가 활동했던 때에는 굉장히 어린 나이였지만,

부모님 차에서 항상 나오던 노래였기 때문에 이들의 노래를 들으면

부모님 차를 타고 드라이브 다녔던 (아주 어린) 시절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

 

SBS '인기가요' 캡쳐

5월 9일 자 진행한 인기가요 1위 후보가 브레이브걸스와 SG워너비라는 사실, 아시나요?

누가 1위 해도 이상하지 않았던 진정한 역주행과 재주행인 것 같습니다! :)

 

 

3. 유튜브 콘텐츠

출처 : 스브스뉴스 블로그

​MC 재재의 유튜브 콘텐츠 '문명특급'은 대놓고 듣기는 민망하지만 지금도 듣는 명곡을 재조명하는

'숨듣명 (숨어 듣는 명곡)'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큰 화제를 이끌고 자리 잡았습니다.

'숨듣명'이 재조명한 노래로는 제국의아이들의 '마젤토브'부터 틴탑의 '향수 뿌리지마' 등이 있으며

숨듣명 콘서트까지 편성했을 정도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출처 : 스브스뉴스 블로그

문명특급은 숨듣명의 인기에 힘입어 다시 컴백해도 눈감아줄 명곡이라는 뜻인

'컴눈명'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구독자가 보낸 메일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컴눈명' 프로젝트에 언급된 아티스트로는 애프터스쿨, 나인뮤지스, 빅스 등이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소속사까지와도 협의하여 컴백 무대를 추진하고,

2021년 버전의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합니다!

 

컴눈명 프로젝트로 언급된 노래와 아티스트를 보고 많은 대중들은

'지금도 듣고 있다.', '제발 다시 컴백해달라.'는 반응을 보일 정도로

그때를 추억하면서 지금도 즐겨들을 정도로 좋은 노래임을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한 구독자가 보낸 메일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대변하고 있다는 점,

그로 인해 새로운 콘텐츠가 탄생했고 대중들에게도 아티스트에게도

새로운 추억을 안겨줄 수 있게 되었다는 점 정말 신기하지 않은가요?

지금 우리가 듣고 있는 노래도, 혹은 나 혼자만 알고 있던 노래도

몇 년 후, 다시 떠오르게 되고 콘텐츠로 다루게 된다면 정말 신기할 것 같습니다 :)

 

 

지금까지 경영학전공 송영아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www.sisaweek.com/news/curationView.html?idxno=143389

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32214210003032?did=NA

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24049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