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광고홍보학과 20200515 김윤서입니다!

바로 오늘 오전 4시! 대한민국과 브라질의 16강 경기가 있었죠?
아쉽게 대한민국은 8강에 진출하지는 못했지만 죽음의 조라고 불리던 H조에서 극적으로 16강 진출에 성공하여
대한민국 국민들을 모두 들썩이게 만들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월드컵으로 활짝 웃고 즐거웠지만
유독 즐거워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현대 자동차 입니다 ㅎㅎ
이 전 글에서도 월드컵 마케팅과 관련한 너무 좋은 글을 작성해 주셨는데요!
저는 현대 자동차와 경기장 내 A보드를 주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현대 자동차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현대자동차는 국제축구연맹(FIFA)과 계약을 맺은 후원사 중 가장 높은 등급인 ‘공식 파트너’ 7곳(아디다스, 코카콜라, 현대차·기아, 카타르항공, 비자카드, 카타르에너지, 완다그룹)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 공식 파트너는 월드컵을 포함해 FIFA가 주관하는 모든 대회의 경기장 내 광고판(A보드) 이용 등 다양한 광고 권리를
갖고 있다고 하는데요! 현대차그룹은 한국 대표팀 경기 뿐 아니라 카타르 월드컵 전 경기에서
브랜드 노출 및 현대 아이오닉5와 기아 EV6 등 전기차가 축구공을 몰고 가는 광고 등을 집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자연스레 A보드에 대한 관심이 생기지 않나요?!
저는 월드컵을 재미있게 보는 와중에도 ‘저 전광판 광고는 어떻게 구매하는 걸까? 얼마나 비쌀까?’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ㅎ
저 같은 학우분들을 위해 제가 준비해봤습니다!
우선 A보드는 관중석 하단 미디어 보드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지난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의 경기 장면의 캡처본인데요,
이 사진에서 현대 자동차의 광고가 보이시나요? 저 광고가 나오는 미디어 보드가 바로 A보드 입니다.
월드컵에서는 공식 파트너만이 이 보드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 중에서 현대자동차는 월드컵 역사상 처음으로 전기차를 지원 차량으로 내놓기도 하고 미디어 보드에서는 친환경 차인 아이오닉5, 아이오닉6를 등장 시키고 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현대차그룹에선 ‘탄소중립’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에 맞춰 이번 월드컵에서도 주력 전기차를 강조해 선보이고 있다”며 “월드컵이 전 세계 축제인 만큼
브랜드 노출 효과와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현대차그룹 광고대행사 이노션은 16강에 진출에 성공했던 2010년 남아공 대회에서 약 8조6000억 원의
광고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했다며 가장 최근인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서도
광고 효과가 10조 원 이상 난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대한민국이 16강까지 진출한 이번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현대 자동차의 광고 효과는
과연 얼마나 엄청날지 궁금해지는 순간입니다 ㅎㅎㅎ!

[참고자료]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21204/116836910/1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090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206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