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광고홍보학전공 20학번 진서기입니다~

MIXUE 한국에 왔어!
인기 있는 중국 밀크티 브랜드인 MIXUE은 한국에 세 개의 매장을 열었다.



MIXUE 왜 성공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01 가격이 싸다
싼 가격은 MIXUE의 인기 기반입니다. 현재 중국 밀크티 시장에서 밀크티 한 잔에 20~30위안이 표준이 되었다. 그러나 MIXUE은 약 10위안의 가격으로 현재 포화된 밀크티 시장을 장악하고 자체 소비자 그룹과 팬을 보유하고 있다.
MIXUE은 한국에서도 여전히 저렴하다.

02 MIXUE의 사운드 마케팅
MIXUE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음성 커뮤니케이션 형식을 선택했다. 미국 시골 민요 'Oh, Susanna!' 가락을 배경으로 한 경쾌한 리듬과 '사랑해, 사랑해, 미설빙성 달콤해'라는 가사가 어우러져 세뇌를 반복하며 출시되자마자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다.

MIXUE은 음악 형식을 택해 선보이는 것이 현명하다. 브랜드들은 그동안 '소리 기억'을 마케팅에 즐겨 활용해 왔다. 브랜드들이 사운드 마케팅에 열을 올리는 가장 큰 이유는 사진과 글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는 현재의 시장, 그리고 자연스럽게 사운드가 사용자에게 가장 좋은 매체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MIXUE 주제곡의 촌스러운 영상 와 세뇌도 브랜드 '친서민'의 톤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주제곡을 부르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브랜드에 대한 기억을 다시 한번 심화시켰다.

03 MIXUE의 채널 마케팅
MIXUE은 브랜드 이미지와 트래픽을 고려해 Tik Tok과 bilibili(중국 you tub)를 주요 홍보 진지로 선택했다.

또한 네티즌들은 MIXUE의 주제곡을 2차 창작해 한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버전 등 다양한 언어로 번역했다.

04 MIXUE의 IP 이미지 홍보
브랜드의 IP화는 브랜드의 지속적인 발전의 생명선입니다. IP화는 브랜드가 고유한 특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와 지속적으로 가치 있는 상호 작용을 수행하여 사용자의 선호와 지지를 얻고 사용자의 점성을 향상합니다.

그래서 MIXUE은 '설왕(snow king)'이라는 IP 이미지를 내세웠다.


설왕은 이제 MIXUE의 대표 브랜드 이미지가 됐다. MIXUE은 이 IP 이미지를 활용해 대량의 굿즈를 출시해 소비자를 끌어들이기도 했다.



참고자료
https://zhuanlan.zhihu.com/p/383984261
案例分析|蜜雪冰城的营销复盘
你爱我,我爱你,蜜雪冰城甜蜜蜜... ...最近,蜜雪冰城这首主题曲可谓是火遍全网。不用经过蜜雪冰城门店,就能享受到全天候的音乐洗脑。 打开手机,抖音、B站、公众号,都是相关的内容。
zhuanlan.zhihu.com
https://mp.weixin.qq.com/s/OPoVj0hin4dot6Z_lL849g
蜜雪冰城的“碰瓷”营销,绝了!
mp.weixin.qq.com
https://mp.weixin.qq.com/s/pz9OZyBtBGTkWQXMAtAezQ
营销小知识 | 蜜雪冰城的品牌营销策略
我们一起来了解蜜雪冰城爆火的秘密吧。
mp.weixin.qq.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