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I 창작의 시대

   안녕하세요, 국민대학교 미디어 광고홍보학부 20210561 장효휘입니다.



              “You are Balenciaga, Harry”


   이 영상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최근에 많은 인기를 끌었던 해리포터 발렌시아가 영상입니다. 마치 해리포터의 캐릭터들이 발렌시아가 광고를 찍은 듯한 영상으로, 진짜처럼 보이지만 AI로 만들어 낸 영상입니다.


   이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제는 창작물도 AI를 이용해서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빠르게 AI를 활용한 창작물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면서, 여러 논란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먼저, 저작권의 문제가 있습니다. AI가 만든 창작물도 저작권을 인정받을 수 있을까요?
  
   현재 AI가 만든 창작물의 저작권에 대해서는 서로 반대되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일부에서는 AI가 만든 것은 저작권 대상이 아니라고 하기도 하고, 반대로 AI를 이용해서 만든 작품도 저작권을 인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또 다른 논란으로는 딥페이크 논란이 있습니다.

   해리포터 발렌시아가 영상도 굉장히 자연스럽게 만들어졌는데요, 다른 실제 인물들의 모습이나 목소리까지 AI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보니, 악의적으로 사용되는 사례들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AI는 좋게 사용하면 정말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지만, 나쁘게 사용하면 한 없이 나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AI 시대에는 이런 논란들에 대한 논의와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