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다어-광고홍보학과 20210561 장효휘입니다.
인터랙티브 미디어란 상호작용하는 디지털 미디어를 의미합니다.
사실 인터랙티브 미디어라는 단어를 몰랐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자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스마트폰, 키오스크 등이 인터랙티브 미디어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넘어서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더욱 높은 활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전시회에서도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관객들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비로소 완성되는 작품들입니다.

이런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특징은 일방향이 아닌 상호작용을 하는 미디어이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주의를 끌어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냥 수동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무언가가 함으로써 변화하는 미디어를 보고 사람들은 더욱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광고 분야에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람들의 움직임에 따라서 변화하고,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광고가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 나온 광고가 그런 사례인데요, 소비자들이 직접 손을 움직여서 카드를 긁으면, 빵이 잘리는 모습이 나오면서 필요한 사람들에게 음식을 기부하는 광고입니다. 매우 기발하기도 하고, 실제로 사람들이 참여하도록 흥미를 유발한다는 점에서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잘 사용한 사례입니다.
이처럼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아주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잘 사용하면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