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소비자 트렌드

상하이 여행 이렇게 핫 한지 ‘몰랐어’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광고홍보학전공 23학번 한수민입니다!

 

 

다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상하이 여행콘텐츠 한 번쯤 보신 적 있으시죠?
요즘 Z세대 사이에서 가장 ''한 여행지로 떠오른 곳이 바로 중국 상하이입니다!

 

 

상하이시 문화여유국(文化旅遊局)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인은 지난해 마지막 두 달 동안 미국인과 일본인을 제치고

상하이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가운데 1위를 기록했는데요.

 

2024년 한 해 동안 총 44 6천여 명의 한국인 관광객이 상하이에서 숙박했으며,

이는 연간 기준으로 가장 많은 입국 관광객 수를 기록한 것이라고 해요!

 

상하이 여행 왜 트렌드가 되었을까요?

1.    무비자 정책의 시행✈️

이제는 일반 여권만 있어도 비자 없이 중국에 입국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비즈니스, 관광, 친지 방문 목적이라면 최대 15일 동안 무비자 체류가 가능해졌습니다.

복잡한 비자 신청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서 여행 준비가 훨씬 수월해졌고, 이 점이 상하이를 단기 여행지로 선택하게 만든 큰 요인 중 하나입니다. 저 역시 요즘 가장 가보고 싶은 여행지가 상하이예요! 🥹

 

2.    색다른 경험

많이들 가는 일본, 대만보다 더 특별하고 신선한 여행지를 찾는 트렌드가 강해지면서,

상하이의 독특한 체험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왕홍 체험입니다

 

 

 

중국 전통 의상을 입고 화려한 메이크업을 받은 뒤, 고풍스러운 장소에서 스냅사진을 찍는 활동인데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서 친구, 연인, 가족 단위로도 인기가 많아요. 이런 콘텐츠는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쇼츠 등에서 빠르게 확산되며버킷리스트 체험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출처:트리플

중국 대표 훠궈 체인인 하이디라오도 빼놓을 수 없어요.
한국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더 다양한 메뉴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어서 많은 여행자들이 방문하고 있는데요,
특히 생일이면 매장에서 깜짝 생일파티 선물 제공도 해준다고 하니 여행 중 특별한 기억을 만들기에 딱 좋겠죠?

 

 

트렌드를 주도하는 중국 디저트

 출처:트립닷컴

 

요즘 Z세대 사이에서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는수건 케이크벽돌 초콜릿도 원조는 중국입니다!

중국 프랜차이즈홀리랜드에서 판매되는 이 디저트들은, 틱톡을 중심으로 전 세계에 바이럴되었고 해당

디저트를 먹고 싶어서 상하이를 방문하는 Z세대가 많다고 해요!

 

 

 

이러한 유행은 한국 마케팅에도 영향을 줬는데요.

CUGS25는 유행을 반영해서 수건 케이크 벽돌 초콜릿 신메뉴를 출시했습니다.

이러한 신메뉴는 한국 크리에이터들이 리뷰하며 바이럴 되어 매출로 이어졌습니다.

 

중국 상하이 여행 트렌드는 유튜브 콘텐츠, 마케팅, 인플루언서 활동 등에 활용되어 더욱더 활발히 확산되고 있으며, 이는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상하이를 '핫한 여행지'로 자리매김하게 만드는 선순환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여행 유튜버나 라이프스타일 인플루언서들이 상하이의 핫플레이스, 전통 체험, 먹거리 등을

실시간으로 소개하면서 상하이에 대한 기대감과 호기심을 자극하고, 브랜드나 관광 플랫폼은 이를 활용해

다양한 콜라보 콘텐츠와 캠페인을 기획하고 있어요.

 

이처럼 상하이는 단순한 여행지를 넘어 콘텐츠 제작과 마케팅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으며, 변화하는 여행 트렌드 속에서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찾는 이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