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소비자 트렌드

이걸 아직 한번도 안해봤다고? '라이브 커머스' 전성시대.

 

안녕하세요XD

중국어문전공 16학번 이혜진입니다

오늘은 한 번쯤은 참여해봤을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라이브커머스란?

라이브커머스는 채팅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면서 상품을 소개하는 스트리밍 방송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3조 원가량으로 추정되던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20238조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라이브 커머스 열풍 이유

1. 언택트 시대의 가속화

다들 아시다시피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시대가 가속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온라인 혹은 모바일로 쇼핑을 하거나 업무를 보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했죠.

 

라이브 커머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코시국에! 비대면으로 온라인 쇼핑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은 라이브 커머스의 큰 매력입니다

이미 많은 유통업계가 앞다퉈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를 제작하며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데요.

성공적인 라이브 커머스의 사례는 아래에서 더욱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2. 쌍방향 소통

두 번째는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생방송 중 채팅창을 통해 소비자들은 진행자 혹은 타 시청자와 함께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합니다.

방송을 시청하며 자신이 원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바로바로 얻을 수 있다니! 이보다 편리한 쇼핑이 있을까요?

 

이렇게 채팅을 통해 적극적으로 방송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과 편리하게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 더불어!

추가적으로 라이브 커머스의 높은 할인율과 방송 중 진행되는 이벤트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키기에 아주 충분한 것 같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업체 현황

이미 많은 유통업계가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문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도 생겨나고 있는데요.

아래 도표는 라이브 커머스 업체의 현황입니다

출처 : 인터비즈

보시는 것처럼 다양한 패션, 통신, H&B 업계가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진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성공사례

사례 1_네이버 '쇼핑라이브'

네이버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쇼핑 라이브

213월 기준 누적 시청수 17000만뷰를 돌파, 라이브 콘텐츠 축적수 35000을 넘어서며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대한민국농수산업체는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농수산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경북 영덕에서 갓 잡아온 제철 대게를 모바일 화면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소개했고 방송 10분 만에 준비 물량을 모두 완판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의 단골손님 역시 3만 명에서 18만 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출처 : 한국경제

사례  1-2_예능형 라이브쇼 '김동완의 레리GO!'

최근 네이버는 라이브커머스와 예능을 접목시킨 다양한 콘텐츠들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것이 김동완이 이끄는 김동완의 레리GO!’입니다

김동완의 취미생활을 공개하며 자연스럽게 레저 아이템을 소개하며, 방송과 채팅으로 이용자들의 이해를 높였습니다

라이브 콘텐츠와 예능의 결합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앞으로 나올 다양한 형태의 라이브 콘텐츠들이 너무 기대되네요:-) 

출처 : EBN

이 외에도 '하하의 베투맨', '리코의 도전' 등 차별화된 예능형 라이브 콘텐츠는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사례 2_현대홈쇼핑 '쇼핑라이브'

현대백화점이 백화점업계에서 가장 먼저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현대백화점은 201811월 현대홈쇼핑 쇼핑라이브코너를 통해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진출해 현재 선두로 앞서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20년도 300억원에 육박하는 매출을 기록했는데요. 이는 2년전 론칭 시점 대비 5배 이상 늘어난 액수입니다

출처 : 조선일보

사례3_그립

마지막을 소개드리는 사례는 라이브커머스 전문 플랫폼 '그립'입니다.

2019년 그립은 국내 최초로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49명의 판매자를 규합해 만든 플랫폼인 그립은 다양한 콘텐츠를 강점으로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립에 등록된 판매자는 1559개사, 누적 거래액은 240억원(2012월 기준)입니다.

현재 거대한 유통기업들이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진출했지만, 100개 중 2개는 에어팟이 들어있고 나머지 98개는 개그맨 유상무의 사인 벽돌이 들어있는 랜덤박스 판매 방송’, ‘경매 기능’, ‘주사위 던지기’, ‘퀴즈게임이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콘텐츠들을 기획하며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한국경제

미래의 라이브 커머스

현재 라이브 커머스는 대부분 MZ세대를 겨냥하고 있지만, 앞으로 라이브 커머스는 시니어 세대에게 까지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 롯데 홈쇼핑의 라이브 방송 시청자 연령대를 분석한 결과. 40-60대가 절반 이상을 차지 했으며, 주로 대형가전이나 명품 의류 등 비교적 고가의 상품을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안정적인 경제력을 갖춘 시디어 세대를 타깃으로 라이브커머스 콘텐츠를 기획한다면, 그 기대효과가 매우 높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앞으로 라이브 커머스가 어떤 형식으로 발전 될 것 같나요?

질문을 던지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