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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마케팅이어도 괜찮아! - 유사 MBTI 성격 테스트 열풍

안녕하세요. :) 미디어 플래닝 수업을 수강하는 안경은입니다.

 

네이버에 실시간 검색어가 있던 시절,

한 번쯤은 '꽃 성격 테스트', '퍼스널 컬러 mbti 테스트', '스낵으로 보는 성격 테스트' 등이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 있는 걸 보셨을 텐데요!

 

인기를 끌었던 성격 테스트들은 보통 성격에 따라 다르게 답변할만한 질문을 여러 개 던지고

이용자의 응답을 조합하여 이용자의 '성격 유형'과 '특징'을 알려줍니다.

 

심지어 어울리는 다른 유형을 알려주기도 해서

친구들과 테스트를 공유하는 재미를 만들어주기도 하죠.

 

 


 

 

아래의 성격 테스트는 과자 리뷰 업체 '스낵팟'이 만든 '스낵으로 보는 성격 테스트'인데요.

마케팅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반응은 엄청났습니다.

 

 

1) '스낵으로 보는 성격 테스트' 질문

 

[SPTI] 스낵으로 보는 내 성격은?, https://spti.snackpot.kr/

 

 

 

2) 응답을 조합하여 나오는 성격 유형 결과 중 일부

 

 

위처럼 이용자의 성격 유형을 간단하고 귀엽게 알려주고

결과가 공유하기 좋은 이미지로 나오기 때문에 마케팅임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확산되었습니다.

 

위의 테스트를 만든 '스낵팟' 대표님의 인터뷰에 따르면

테스트가 배포된 다음 날부터 SNS와 커뮤니티 중심으로 초기 확산이 이루어지다가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확산세가 정점을 찍었으며

테스트를 오픈한지 5일 만에 860만 명이 참여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성격 테스트가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되어도

소비자들에게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내는 경우가 많아짐에 따라

아래와 같이 많은 기업들이 성격 유형 테스트를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영화 [소울]의 성격 테스트 마케팅

 

영화 소울 마케팅

 

 

- 쿠키런의 성격 테스트 마케팅

쿠키런 성격 테스트, https://www.cookieruntest.com/

 

 

 


 

MBTI 열풍이 예전보다 잠잠해지긴 했지만, 아직까지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 많고

하나의 테스트가 나오면 SNS·블로그·카페 등에 활발히 결과가 업로드되기 때문에

아직 굉장히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들어가는 비용에 비해 마케팅 효과가 아주 커서

크지 않은 기업들도 시도해보기 좋은 마케팅인 것 같습니다. :)

 

여러분은 성격 테스트 마케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 마케팅이 언제까지 효과가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댓글로 편하게 생각을 알려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출처

 

https://spti.snackpot.kr/

 

스낵으로 보는 내 성격, SPTI

내 성격에 딱! 어울리는 스낵은?

spti.snackpot.kr

https://www.cookieruntest.com/

 

쿠키런에서 나는 어떤 쿠키?

50여가지 개성만점 쿠키들 중 나와 닮은 쿠키는? 쿠키런 성격테스트 하고 크리스탈 200개 쿠폰번호도 확인하세요!

www.cookieruntest.com

www.sedaily.com/NewsView/1ZAEKKRG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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