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디지털 매체(Others)

넷플릭스의 성공 비결이 궁금해?

안녕하세요 :) 미디어플래닝 수강생 20190526 광고홍보학과 유가희입니다.

 

코로나 19 상황의 장기화로 인해 집콕이 유행하고 있는 지금!

여러분은  집에서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내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저처럼 침대에 누워 넷플릭스를 시청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1998년, 작은 비디오 대여 사업으로 시작한 넷플릭스가

이제는 세계 190여개국,  2억 명 이상의 가입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최고의 스트리밍 서비스로 거듭났으며

Netflix and Chill이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는 만큼 현재 넷플릭스는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넷플릭스가 이토록 성공적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었던 비결은 과연 무엇일지 저와 함께 알아볼까요?

 

넷플릭스의 세 가지 성공 비결 중 그 첫 번째는 바로 넷플릭스가 풍부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넷플릭스는 콘텐츠 확보가 불확실한 라이선스 콘텐츠를 보유하는 대신 직접 제작하는 오리지널 콘텐츠의 비중을 늘렸고

화제의 시리즈 House of card 등 자체 콘텐츠 제작에 크게 성공하며 콘텐츠 유통 및 제작사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두 번째 성공 비결은 바로 폭식적 TV 보기, TV 몰아보기라는 의미를 가진 Binge viewing을 도입하였다는 점입니다.

 

이는 초기 넷플릭스가 영상 시청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시청 방식을 도입했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넷플릭스의 Binge viewing 도입은 일주일에 한두 번씩 콘텐츠를 편성하는 기존의 미디어와는 달리 

콘텐츠의 전편을 한 번에 시청하고 싶어 했던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데에 성공하였습니다. 

 

넷플릭스 성공 비결 그 마지막은 바로 소비자 개개인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했다는 점입니다.

 

초기 넷플릭스는 빅데이터를 이용해서 소비자의 개인적인 취향을 반영하는 드라마 및 영화 추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는데요.

인공지능이 사용자가 이전에 시청했던 콘텐츠의 장르나 등장 배우의 비율을 계산하여

개인의 취향에 따라 새로운 작품을 추천하는 혁신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적용했던 것입니다.


자 이렇게 해서 오늘 저와 함께 넷플릭스의 성공 비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저의 포스팅을 통해 넷플릭스에 대한 여러분들의 궁금증이 조금이라도 해소되었길 바라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