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180600 광고홍보학과 원태희 입니다.
제가 오늘 소개하려고 하는 주제는
'오하운'-오늘하루운동, 운동하는 MZ세대'에 대해서 말해보려 합니다.
# 새로운 신조어 '오하운'의 등장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젊은층을 중심으로 운동을 일상화하는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은 건강을 증진하고 성취감 등을 얻기 위해 운동을 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다 보니 이른바 '오하운'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습니다.
'오하운'은 '오늘 하루 운동'의 줄임말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2021년 10대 트렌드 중 하나로 꼽은 단어입니다.
전문가는 운동을 함으로써 무기력·우울 등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제언했습니다.
# 운동에 관심이 증가한 MZ 세대
코로나19 사태가 1년 넘게 이어지면서 건강 관리에 힘쓰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전문기업 트렌드모니터가 운동 경험이 있는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0.7%가 "평소 건강 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는 편"이라고 밝혔습니다.
MZ세대들이 새롭게 만들어가고 있는 운동문화 오하운-오늘하루운동.
요즘 생활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곳은 '산'이라고 합니다.
다른 운동보다 진입장벽이 낮고, 계절의 변화를 즐기기에 제격이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운동이 좋아요
MZ세대는 여러 종목의 운동을 다양한 방식으로 즐깁니다.
중장년층의 운동이던 등산, 골프가 대표적으로 뽑히는데 특히 등산의 인기는 점점 올라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립공원공단에 따르면 2020년 1월~10월 전년 동기간 대비 탐방객이
평균 21% 증가하였다고 하고, 탐방객의 주가 20~30대 MZ세대 였다고 합니다.
골프 또한 나이가 좀 있고, 돈이 많은 사람들의 취미로 여겨졌지만
골프협회의 조사 결과 전체 골퍼 중 2030세대가 56.6%로 36.5%인 5060세대 보다 많았습니다.
# 운동을 하는 이유
2030세대들이 운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건강 증진 뿐만아니라 운동을 통해 자아를 확장하기 위해서인데요.
자아 확장이란 운동 자체를 스스로 즐기고 마인드를 건강하며 '나'를 표현하길 원합니다.
바로 여기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바로 '패션'입니다.
보통 등산 복장을 떠오르면 어떤 복장이 떠오르시나요?
외관보다는 기능성에 집중한 복장들이 대부분일텐데요.
하지만 MZ세대들의 등산 열풍엔 레깅스를 포함한 각종 스포츠웨어를 입은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주요 백화점 아웃도어 매출이 전년도 대비 매우 증가했습니다.
MZ세대들은 흔히 요가복으로 불리는 레깅스를 포함하여 브랜드로고가 크게 있는 옷을 입거나
힙색, 모자로 포인트를 주어 자신만의 등산 스타일을 추구합니다.
이처럼 정통 스포츠나 아웃도어가 아닌 일상복의 성격을 강조한 스타일을
'라이프스타일 컨셉' 또는 '애슬레저'라고 합니다.
# MZ세대에 집중하는 정통 아웃도어
출처-블랙야크, 네파, 아이더
코로나 19라는 암초 속에서 위기감을 느낀 정통 아웃도어 기업들의 변화를 주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엔 제품 광고에 집중하기보단 브랜드 이미지 표현하는 광고가 주였다면
이젠 MZ세대를 타겟으로 하여 마케팅에 나섰는데요.
블랙야크는 모델로 아이유를 기용해서 MZ세대를 공략했습니다.
젊은 세대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산행문화를 이끌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네파는 2030세대를 위한 신개념의 아웃도어 라인을 론칭하여
도심에서 착용할 수 있는 아웃도어 상품으로 기능성은 유지하고 캐주얼 느낌을 주는 제품입니다.
아이더는 관계자 말에 따르면 “문 밖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이 아웃도어다. 아이더는 산에 국한하지 않고 바깥활동에 편하고 기후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기능적인 라이스타일 패션으로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오하운'이라는 신조어와 함께 운동을 즐기는 MZ세대들의 이유와
그에 따른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 보았는데요.
운동의 소비 연령층은 낮아지고 있고, 코로나19라는 환경적 변화로
그에 맞게 스포츠, 아웃도어 시장엔 변화가 많았습니다.
건강도 챙기고, 패션까지 챙긴다면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을텐데요.
여러분은 어떤 운동을 어떤 복장을 입고 하실건까요?
출처
정통 아웃도어는 왜 20~30세대에 목매나 (패션포스트, 이아람)
https://fpost.co.kr/board/bbs/board.php?bo_table=special&wr_id=607
정통 아웃도어는 왜 20~30세대에 목매나
pixabay>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거리에서 아웃도어 제품을 입은 1020세대를 찾는 일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물론 겨울 패딩은 제외다. 지금까지도 1020세대에게 어필하고 있으니 말이다. 하
fpost.co.kr
산으로 향하는 2030…아웃도어 업계 매출↑(아시아투데이)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210317010011320
산으로 향하는 2030…아웃도어 업계 매출↑
‘산린이(등산+어린이)’와 캠핑족의 증가로 아웃도어 업계가 호황을 이루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등산을 즐기는 2030세대가 증가하면서 최근 백화점 아웃도어 매출
www.asiatoday.co.kr
blog.naver.com/goldncross/222294714646
[광고 트렌드] 오늘하루운동 오하운, 운동하는 MZ소비자를 잡자
코로나19를 계기로 현재 살아가고 있는 삶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미래의 판도가 바뀌었습니다.그중 생활 ...
blog.naver.com
"오늘 하루 운동 하셨나요?" '오하운' 즐기는 MZ세대 [허미담의 청춘보고서] (아시아경제)
view.asiae.co.kr/article/2021041615102860788
"오늘 하루 운동 하셨나요?" '오하운' 즐기는 MZ세대 [허미담의 청춘보고서]
당신의 청춘은 어떤 모습으로 기억되고 있습니까. 10대부터 대학생, 직장인까지 '청춘'들만의 고민과 웃음 등 희로애락을 전해드립니다. # 취업준비생 김모(26)씨는 매일 아침 가벼운 조깅으로 하
www.asiae.co.kr
아이더, 고객에 초점 백화점,로드샵으로 상품 이원화 (한국섬유신문, 정정숙)
http://www.k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7418
아이더, 고객에 초점 백화점·로드샵으로 상품 이원화 - 한국섬유신문
아웃도어 브랜드 ‘아이더’는 백화점과 로드샵 고객 특성에 맞춰 상품을 이원화한 비즈니스로 소폭의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 백화점 매장에는 2030 MZ세대를 중심으로 상품을 구성했다. 등산 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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