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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리그오브레전드'라는 게임을 알고 있을 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미디어플래닝 수강생 광고홍보학과 직소소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평소에 게임을 합니까?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리그오브레전드'라는 게임을 알고 있을 거예요!

 

리그오브레전드(영어:League of Legends, "LOL")는 미국의 RIOT회사가 개발·배급하는 게임으로, 파워풀한 DOTA의 개발진과 액션 블리자드 등 유명 게임사 관계자들로 구성되며, DOTA의 플레이를 대전 플랫폼에서 온라인 게임 세계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DOTA의 리듬, 게임 전략, 팀워크는 물론 리그오브레전드에서도 이색적인 히어로, 유려한 피부를 자랑합니다. 이외에도 게임 인터페이스, 천부적 재능, 부적 등을 포함하여 새로운 영웅대결을 느끼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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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SWOT에 대해서는 좀 말 할 것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시간을 헤아리고, 장점을 발양시키고, 브랜드 가치를 수립하며, 시장을 점유하는 전제조건은 시장을 잘 이해하는 것입니다. SWOT 분석은 마케팅 전파를 통합하는 첫걸음으로, 리그오브레전드는 조직 내 강점과 열세, 외부 여건을 조직할 기회와 위협 등 네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리그오브레전드 게임이 개발되던 시기는 인터넷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던 시기였고, 국가들은 온라인 게임에 대한 지적재산권 유지와 지원을 강화하여 온라인 게임 발전에 좋은 사회경제적 환경과 시장 환경을 조성하는 외부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또 모바일 기기 사용이 오늘날보다 자주 보급된 것도 아니어서 게임산업도 저매력적인 시장으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의 공급업체는 미국의 RIOT 회사로 비교적 탄탄한 시장 지위와 전문적인 게임 개발 핵심 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종 업계에서 흔들림 없는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게임 시장에 직면하면 사람들은 모두 그 이익을 좀 차지하려고 합니다. 다른 업계 회사들은 새로운 것을 추구하여 특히 게임 산업의 경우 소비자들은 그 제품에 쉽게 지치게 됩니다. 만약 혁신을 통해 충성 게이머를 양성하면 직면한 큰 난제입니다.

 

4P 마케팅 이론은 가격(Price), 제품(Product), 프로모션(Promotion), 채널(Place)의 네 가지 기본 전략으로 구성됩니다.4P 마케팅 이론의 네 가지 측면을 근거로 리그오브레전드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합니다.

 

(1) Product

현재의 게임 상품 업계의 경쟁은 매우 치열합니다. 게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리그오브레전드는 3D 게임에서 출발하는 독특한 렌더링 모드로 익살을 부렸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의 가장 기본적인 게임 목표는 5인방의 호흡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것이고 목표는 단순하고 간단하지만 그 안에 플레이어들의 사고와 호흡, 가볍고 자극적인 양립이 필요합니다. 리그오브레전드는 끊임없이 새로운 히어로 캐릭터를 추가하고, 게임의 인터페이스를 최적화하며, 피부 출시를 한정하는 등 게임에 경기 외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2) Price

리그오브레전드의 집단효과는 개인 거죠. 게이머가 '리그오브레전드'에서 얻는 효과는 게이머의 수와 간접적으로 연결됩니다. 게이머의 수가 끊임없이 증가할수록 각 게이머가 얻는 효과도 높아집니다. 게임 내에서는 각 플레이어의 가치와 수량은 비례하며, 플레이어가 많아질수록 "리그오브레전드" 게임의 가치가 커집니다. 온라인 게임은 일반적으로 게임 상품 가격이 존재합니다.온라인 게임은 일반적으로 유료와 무료 모드를 가지고 있지만, "리그오브레전드"는 선 체험 후 유료 모드로 게임 이용자는 비용을 받지 않으며, 후기 이용자는 영웅, 피부 등과 같은 부가가치 서비스의 경험을 선택하여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패턴에서 리그오브레전드의 수익성은 주로 충성도 높은 게이머들의 다양한 아이템 구매에 기인합니다.

 

 

(3) Place

이런 pc게임을 하면 대부분 PC방에서 집행됩니다. PC방은 게이머들의 집중적인 장소로서 새로운 게이머들을 끌어들일 수 있고, 오래된 게이머들의 점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는 매년 e스포츠 경기를 개최하며 홍보하고 있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는 매년 월드 파이널, LPL프로, 데마시아컵, 시티크래프트, 고교리그, LDL발전리그, 고교자발전을 개최합니다. 타깃 층의 다양한 범위를 커버하고, 매우 많이 나타나며, 올드 플레이어 이외의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대중적인 심리도 끼칠 수 있습니다. 각종 인터넷 생중계 대회도 있고, 심지어 대형 카페까지 초청해 자체 대전을 치르고 있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 등 게임 전파로 인해 인터넷 생중계가 더 많은 사람들의 눈에 띄었고, 앵커라는 직업도 생겨났고, 게임 동영상도 상가 스크린에서 방영됐습니다. 생중계를 통해 현장에 가지 못하는 게임 팬들도 언제든 참여할 수 있는 현대적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합니다. 또한 대형 카페들이 참가하여 게임 마니아를 제외한 사람들의 시선을 더욱 사로잡고 있습니다.

 

(4) Promotion

게임 안에는 세일 히어로즈와 가죽이 들어갑니다. 피부, 일부 특수 게임 직업 활동을 정기적으로 진행합니다. 영웅의 영향력은 경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영웅과 피부 할인은 이용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명절마다 한정된 피부를 선보입니다. 주변 상점, 주변 플래시 스토어를 열고 게임 영웅이나 피부를 위한 카드도 발급합니다. 게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산업사슬을 연장하고, 일부 게이머들의 수집 욕구를 충족시켜서 더 많은 이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름다운 주변을 게임과 결합시켜 이용자들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곡과 PV를 제작하여 예술작품을 통해 게이머들의 공감과 감성을 자아냅니다.

 

국제관계에서는 무역전쟁과 코로나 바이러스로 국내외 비즈니스까지 영향을 받아 게임산업이 적지 않은 하락폭을 보일 수 있습니다. 전 세계 경제가 후퇴하고 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게임 업계는 여전히 자신의 성장을 이루었고, 코로나 바이러스 동안 모바일 게임은 큰 이윤을 얻었습니다. 2020년 리그오브레전드는 모바일 게임을 선보였습니다.

 

 

한국 전대에 유명한 전기 주자가 있을 정도로 큰 사랑을 받고 있고, 중국이나 한국에서 호평이 많은 페이커(faker)다. 페이커도 히어로즈 모바일 광고를 찍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