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소비자 트렌드

'할매니얼': 할머니 감성에 빠진 2030

 

안녕하세요 : )

저는 미디어플래닝을 수강 중인 광고홍보학전공 윤이나입니다.

 

요즘 밀레니얼 세대에서할머니 감성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소비 트렌드는 바로할매니얼입니다.

 

여러분은할매니얼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앞서 힌트를 드렸듯이할매니얼

할머니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 사이에 출생한 세대인밀레니얼을 합친 말로

할머니 같은 취향 또는 할머니 같은 복장 등에 열광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말합니다.

 

할매니얼2018년부터 불어온뉴트로바람의 연장선으로

크게 먹거리와 패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 먹거리

 

먹거리에서 할매니얼 트렌드의 대표주자는

, , 흑임자, 인절미, 미숫가루과 관련된 제품들인데요

[출처: 서울우유협동조합]
[출처:CJ제일제당]

브랜드들은 이러한 할머니 감성수요에 힘입어 관련 신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흑임자 우유에서 인절미맛 과자까지 다양한 먹거리에서 할매니얼이 영향을 끼치고 있지만

 

눈에 띄게 변화를 보이고 있는 분야는 바로 빙과업계인데요

 

빙과업계는 본격적으로 여름 맞이에 들어가면서

흑임자 붕어싸만코, 부라보콘 쑥&, 인절미 밀크파르페 등

중장년층과 할매니얼을 동시에 사로잡을 아이스크림을 출시하면서 인기몰이 중입니다

 

이렇듯 할매 감성이 우리가 흔히 접하는 먹거리에 깃들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패션

 

할매니얼은 패션계에도 새로운 유행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요

[출처:인스타그램 캡쳐]

화려한 꽃무늬가 자수된 블라우스에서 긴 주름치마까지

2030세대는 이른바 할미룩을 즐겨 입기 시작했습니다.

 

 

실제 2030세대가 주 고객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석달 동안 롱스커트, 가디건의 매출이

지난해보다 270%, 164% 증가하였다고 발표했습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캡쳐]

 

또한 인스타그램에 할머니를 뜻하는 그래니(Granny)

패션 스타일을 의미하는 룩(look)을 붙인 조어인 그래니룩의 태그 수도

2만 건이 넘어가는 것을 통해 할매니얼의 열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2030세대들에게는 할머니 스타일은 더 이상 오래되거나 촌스러움이 아니라

따뜻함과 여유라는 매력으로 재해석되고 있습니다.

[출처: 채널A]

이러한 할매니얼열풍은 최근 배우 윤여정씨가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면서

또 다른 방면으로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할머니 같은 취향과 복장에 열광하는 것을 넘어 멋진 할머니이 되겠다는 건데요

 

나이나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남을 의식하지 않는 솔직한 모습,

젊은 세대를 이해하려는 따스한 시각이

MZ세대를 사로잡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할매니얼’이 젊은 세대에 인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러한 이유와 관련하여 다양한 분석이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지친 젊은이들이 옛 감성을 통해 마음의 위안]

 

새로운 유행이 등장하고 무심코 트렌드를 따라가다 보면 지치기 마련인데요

이 과정에서 사람들은 익숙함을 쫓게 되고

이러한 니즈를 반영한 현상이 레트로더 나아가 할매니얼이라는 것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건강 이슈와 더불어 부모님 세대와 같이 즐길 수 있는 공통요소]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블루에 빠졌습니다.

 

이러한 건강 이슈와 집에 지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부모님 세대와 같이 즐길 수 있는 공통요소를 찾기 시작했는데요

그 중 하나가 할머니 취향이라는 것입니다

 

2030세대가 중장년층의 취향으로 생각되었던 할매입맛 음식을 먹고,

할미룩을 입으며,

이러한 취향을 sns에 할밍아웃함으로써 만족감을 느끼고,

그것을 통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는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새로운 소비 트렌드인 할매니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신동아뉴스(김민경),”한 입 깨물면 웃음이 빵…’뉴트로’타고 온 할매들이 이야기”, 2021.05.01,

Retrieved from: https://shindonga.donga.com/3/all/13/2608798/1

한국일보(장윤서,이규리),”윤여정 오스카 수상에 20대가 열광…’할매니얼’ 인기에 ‘윤며들다’”,2021.04.28,

Retrieved from: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42715070000083?did=NA

TV조선뉴스(황선영),”꾸밈없는 윤여정에 매료…할매스타일에 빠진 2030”,2021.04.28,

Retrieved from: http://news.tv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4/28/2021042890154.html

동아닷컴(황태호),”시대를 거스른 복고…’할매니얼’이 온다”,2021.04.06

Retrieved from: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10405/106259080/1

채널A(한수아),”[세계를 보다]”꼰대는 가라”…’할매니얼’ 시대 활짝”,2021.05.02, Retrieved from: http://www.ichannela.com/news/main/news_detailPage.do?publishId=000000248329

KBS NEWS(한보선),”[뉴스픽]’쓰담쓰담.’할매니얼’”,2021.04.27

Retrieved from: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172538&ref=A

연합뉴스(이태수),”할인점 증가∙코로나 영향…빙과 시장 모처럼 웃었다”,2021.01.24

Retrieved from: https://www.yna.co.kr/view/AKR20210120137700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