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학전공 20학번 전지윤입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할 주제는 바로
아이돌계의 새롭게 떠오르는 혜성,
매드몬스터입니다!
매드몬스터는 MAD ENTERTAINMENT 소속의 2인조 보이그룹으로,
‘탄’과 ‘제이호’ 두명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내 루돌프’라는 곡을 발매하여 큰 인기를 얻고 있죠.
그런데 사실 매드몬스터는 코미디언인 곽범과 이창호가 운영하는 유튜브 예능 채널
<빵송국>의 캐릭터들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들 모두 최준이라는 캐릭터를 잘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최준은 개그맨 김해준의 부캐로, 능글맞은 카페사장 컨셉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캐릭터죠.
매드몬스터도 마찬가지입니다.
코미디언 곽범과 이창호의 부캐 중 하나가 바로 매드몬스터인 것이죠!
그렇다면 매드몬스터는 어쩌다가 이렇게 큰 인기를 얻게 된 것일까요?
지금부터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곽범과 이창호는 <빵송국>이라는 유튜브 채널에서
‘여친시점‘, ‘무조건나오는장면’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며 활동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매드몬스터의 시작이 된 영상이 바로 이 영상입니다.
매드몬스터가 처음으로 등장한 이 영상은 '여친시점' 시리즈 영상들 중 하나였습니다.
이 영상은 여자친구의 1인칭 시점으로 영상이 진행되는데요.
이 여자친구는 Mad Monster라는 아이돌 그룹의 멤버인 제이호와
사랑을 나누는 사이라는 컨셉입니다.
매드몬스터 하면 떠오르는 외계인 필터또한 이 영상에서부터 시작되었죠!
그러다가 스토리가 점점 진행되면서
같은 그룹의 멤버인 탄 또한 제이호와 똑같은 여자를 사랑하게 된다 …
라는 세계관까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매드몬스터의 세계관이 점점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기 시작하면서
매드몬스터는 본격적으로 아이돌 활동(?)을 시작합니다.
이 시대의 아이돌답게 브이라이브(..컨셉의 유튜브 영상)도 하고,
댓글도 읽고, CQ 화보도 촬영하고...
심지어는 쇼케이스 영상까지 촬영합니다.
정말 웬만한 아이돌들이 하는 건 다 하죠.
그리고 결국 이들은 앨범까지 내고 맙니다.
바로 매드몬스터의 ‘내 루돌프(Mine Rudolph)’라는 곡인데요!
이 노래는 제이호의 여자친구가 추운 날씨에 제이호를 기다리느라
루돌프처럼 코가 빨개진 것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만든 노래라고 해요.
이 사진은 ‘내 루돌프‘의 뮤비 티저입니다.
이 티저가 공개되고 나서 2021년 4월 28일 수요일 오후 6시에
공식 뮤비가 공개되었어요!
(심지어 뮤비 비하인드 영상까지 ..)
저도 속는 셈 치고 뮤비 영상을 찾아봤는데,
실제 아이돌 뮤비처럼 생각보다 퀄리티가 있더라고요..!
조회수도 무려 400만뷰가 넘습니다!
멤버들의 넘치는 청량미가 뮤비의 포인트입니다.
뿐만 아니라 노래도 생각보다 중독성 있어서
아직 들어보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한번쯤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ㅋㅋㅋ
“코코코 red 코~”
그런데 여러분!
이 노래, 과연 음원으로도 나왔을까요?
네! 정말 나왔더라구요…!
그저 유튜브 콘텐츠 중 하나로 끝나는 것일 줄 알았는데
실제 음원까지 발매한 것이 정말 놀라웠어요.
그리고 정말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음원 사이트를 통해 매드몬스터의 노래를 듣고
애정 가득한 댓글을 달기도 하더라고요.
그래서 매드몬스터를 진짜 아이돌로 봐야하는 건지 헷갈리기도 합니다.ㅋㅋㅋ
유튜브에서 시작한 콘텐츠가 실제 음원 시장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고
콘텐츠의 범위가 날이 갈수록 넓어지고 있으며
콘텐츠들 간의 경계가 점차 희미해져 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렇다면 매드몬스터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과연 어떨까요?
‘외국 사람들이 진짜 아이돌로 알까봐 너무 무섭다‘, ‘진짜 싫은데 또 보러온다’ 등
카페사장 최준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과 비슷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준에게 준며들었다면, 매드몬스터에게는 맫며들은 것이죠!
또한 매드몬스터의 경우에는 매드몬스터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 또한
매드몬스터의 팬덤인 포켓몬스터라는 부캐를 가지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콘텐츠 제작자만이 부캐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 또한 부캐 활동을 하는 것이죠.
실제로 매드몬스터의 팬덤인 포켓몬스터들은
‘우리 오빠 필터쓴거 아니다’와 같은 팬심 가득한 발언을 통해서
매드몬스터에 대한 열렬한 사랑을 표출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주로 하나의 콘텐츠에 대해 그것을 만들어내는 사람과
소비하는 사람이 나뉘어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또한 유튜브 콘텐츠는 대부분 유튜브라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멈추는 경우가 많았죠.
하지만 이제는 부캐가 사용된 여러가지의 다양한 콘텐츠들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그러한 콘텐츠들은 단지 유튜브를 비롯한 하나의 플랫폼에서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들과 연결되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이러한 부캐에 열광하며, 본인들도 직접 부캐 활동에 참여합니다.
이러한 점들을 보았을 때, 매드몬스터는 단순한 유머 캐릭터에 불과할지도 모르지만
콘텐츠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존재임이 분명합니다.
매드몬스터는 아직까지는 많은 광고에 출연했다거나 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앞으로 매드몬스터가 어떤 행보를 이어나가고 얼마나 성장할지가 매우 기대됩니다.
또한 이런 캐릭터들이 계속해서 생겨남으로써
우리나라의 콘텐츠 시장이 얼마나 발전하고 확대될지가 궁금해집니다!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https://youtube.com/channel/UCqsPmfRMm0AGTF3mw1VtCnw
빵송국
곽범, 이창호가 만드는 웃음만 송출하는 방송국 웃음 송출을 원하시는곳이 있다면 아래 메일로 문의 주세요~ 스팸도 반깁니다 bbangsongguk@sandbox.co.kr
www.youtube.com
http://h21.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50325.html
팬들이 코미디에 참여하다
200만 조회 수 올린 매드몬스터가 묻는 질문, 어떻게 콘텐츠와 미디어 전략을 동시에 고민해야 할까?
h21.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