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플래닝 강의를 듣고 있는 광고홍보학전공 20200593 조은아입니다!
계속되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 힐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그래서 오늘 저는, ‘힐링’이라는 키워드로
국내 차음료 시장의 흐름을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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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로 인해, 건강음료인 ‘차’의 수요가 증가하였다.
식음료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야외 활동이 크게 위축되면서
국내 생수와 차 음료 시장이 현재 1조 3000억 원 규모로 성장했고 향후 2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편의점 CU에 따르면, 2020년 8월 2030 고객의 차 음료 매출은 직전 년도 동기 대비 21%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 2020년 11월 개최된 서울카페쇼의 참여업체 중 약 30%가 차 음료를 전시 품목으로 내놓으며, 차 소비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상당히 높아진 것을 알 수 있다.
- 특히, ‘보이차’에 대한 관심이 가장 컸는데, 국내 주요 포털의 검색량 통계를 보면 녹차 대비 무려 5배나 높은 수치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웰빙트렌드로 인해, ‘커피대신 차(茶)’를 선호하는 젊은층이 늘어나고 있다.
스타벅스, 한국에서만 운영하는 ‘티바나’특화 매장 확대
- 2018년 기준 스타벅스 차 전문 브랜드 ‘티바나(Teavana)’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가 증가했다. 이러한 판매량은 브랜드 론칭 전 2015년 4분기에 비해 약 2.5배 증가한 수치다. 티바나 티 음료 메뉴는 티백 패키지를 포함하여 자몽 허니 블랙 티, 라임 패션 티 등 그 종류만 약 40종에 달한다. 이 같은 혼합 티들은 인기 메뉴로 등극하고 있으며, 현대적 감각, 웰빙 트렌드 선호 취향으로 차 고유의 맛, 향을 재해석했다는 평가다.
젊은 층을 사로잡은, 공차 코리아
- 공차코리아는 젊은층의 입맛, 취향에 맞게 토핑부터 얼음량, 당도까지 커스터마이징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이색 차 전문점으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공차는 얼그레이티·블랙티·우롱티·그린티 4가지 차를 우려낸 다음 우유·과일·초콜릿 등 다양한 재료를 더해 완성하는 블렌딩티를 판매한다. 이러한 전략을 유지하며 2015년 매출은 2014년 대비 11%가량 증가했다. 프리미엄 잎차를 고르고, 최적의 황금률로 우리고, 새로움을 더해 다양하고 즐거운 ‘차’ 문화를 선도하기 위한 콘셉트를 추구한 점은 젊은층의 까다로운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편리함을 중시하는 2030세대는 액상차를 선호한다.
<2018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생산액 기준으로 액상차 (61.0%), 침출차(21.6%), 고형차(17.4%) 순으로 유일하게 증가세를 보이는 유형은 액상차이다. 침출차와 고형차는 우려먹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 2030세대에게 인기가 없다.
국내 차 시장의 다양한 트렌드_소확행, 힐링, 다이어트, 건강 등
국내 즉석식품 업계의 차 제품 카테고리는 여성조차, 우엉차, 노니차, 도라지차, 오미자차 등 건강차, 한방차, 디톡스 차 등으로 다양하게 확대되는 중이다. 이러한 변화는 다양한 차를 취향에 따라 마시며 건강을 지키고 힐링을 도모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국내 차음료 시장의 흐름을 파악해보았는데요!
차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스트레이트 티가 유행하길 기대하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niniz/large/025.gif)
참고 자료
https://www.leaders.kr/news/articleView.html?idxno=228990
코로나19가 불러온 홈카페 열풍…‘차’ 음료시장은 고속 성장 중 - 일간리더스경제신문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이 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집이 휴식과 문화·레저의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2030세대를 중심으로 한 ‘홈카페’ 열풍이 눈길을 끈다
www.leaders.kr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534390&memberNo=15460571&vType=VERTICAL
대기업도 뛰어든다? 커피대신 차(茶)를 선택하는 사람들
[BY 데일리] 건강에도 좋고향도 신비스러운차(茶)의 전성시대 사회적이면서 영적인 행복, 개인의 건강까지...
m.post.naver.com
https://www.sedaily.com/NewsView/1ZBT4FGE2Z
집콕에 보리차 꿀꺽…차음료 시장 선두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국내 RTD(Ready to Drink) 차 음료 시장의 순위도 바꿔놨다. 그동안 차음료 시장을 주도하던 옥수수차 제품군과 헛개차는 하락한 한편 보리차만 유일 하게 성
www.sedaily.com
http://www.bokuennews.com/news/article.html?no=196834
국내 생수, 차음료 시장 1조 3000억 규모로 성장
음료 시장에서 생필품 위주의 구매 경향이 커지면서 하이트진로음료의 ‘석수’와 ‘블랙보리’ 매출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블랙보리&rsq..
www.bokuennews.com
스타벅스 로고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053887&cid=43168&categoryId=43168
스타벅스
고든 보커, 제럴드 제리 볼드윈 그리고 지브 시글이 1971년에 설립한 미국의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커피를 비롯해 차, 주스, 디저트 등을 판매함. [ 1. 스타벅스의 정의 및 기원] 스타벅스(Starb
terms.naver.com
공차코리아 로고 출처
http://www.sr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57195
[SR유통] 공차코리아, 코로나19 극복 위해 전국 매장 물품 무상 지원 - SR타임스
- 손 소독제, 일회용 위생장갑, 마스크 무상 지원[SR(에스알)타임스 임재인 기자] 공차코리아는 코로나19(우한 폐렴)로 매출 부진을 겪고 있...
www.srtime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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