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미디어플래닝을 수강 중인 광고홍보학전공 윤이나입니다:)
‘인플루언서’, 소셜 미디어를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꼭 들어봤을 법한 단어입니다.
여러분들은 이러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그것이 바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인데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영향력 있는 개인을 뜻하는 'Influencer'와 'Marketing'을 합친 단어로
다른 사람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사용자를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2017년 기준으로 2조 1300억 원에서
2020년 약 10조 6000억 원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2021년 트렌드 3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2021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의
첫 번째, 마이크로 혹은 나노 인플루언서의 중요성 증대입니다.
인플루언서는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1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메가 인플루언서,
10~10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매크로 인플루언서,
1~1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1천~1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나노 인플루언서로 나뉩니다.
보통 사람들은 기업이 인플루언서와 같이 캠페인을 진행할 때
많은 구독자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를 섭외하길 원할 거라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브랜드는 팔로어가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보다
커뮤니티에서 진정한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데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및 나노 인플루언서는
비교적 작지만 명확한 틈새 분야를 이끄는 사람들로
적은 예산으로 바이럴 접근 방식의 홍보나
일상생활에 밀접하고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ROI(Return on investment)의 포커스 이동입니다.
과거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대부분 인지도 높이기, 도달 범위 및 참여라는 목표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 소셜 커머스가 급성장하고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을 하며 보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역시
판매 촉진으로 포커스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일회성을 넘어 장기적이고 혁신적인 컬래버레이션입니다.
점점 더 많은 브랜드들이 자신의 브랜드와
공통의 목표와 가치를 지닌 인플루언서를 선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플루언서와 함께 상품을 구상하거나
상품을 공동 제작하며 장기적인 콜라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례로 브랜드 파우더룸과 네이버 웹툰 여신 강림의 작가의 컬래버레이션을 볼 수 있는데요.
웹툰 속 주인공 주경이의 여신 메이크업 제품을 실제로 구현한 제품 3종을 출시했습니다.
이렇듯 브랜드들은 다양한 인플루언서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도달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부터 일반인도 쉽게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매체들이 출현하고,
그 매체에서 생산된 콘텐츠에 대한 자발적인 소비가 일어나게 됨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1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1) 네이버지식백과, “인플루언서 마케팅”,
Retrieved from: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4294477&cid=43667&categoryId=43667
2) MADTIMES(최영호), “2021년에 알아야 할 10가지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Retrieved from: http://www.madtimes.org/news/articleView.html?idxno=6698
3) 인퍼블릭, “2021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동향 8가지”,
Retrieved from: https://www.infublic.com/news/view/446?page=0&htag=
4) APN(송창홍), “파우더룸, 웹툰 여신강림과 콜라보 상품 단독 출시”,
Retrieved from: http://m.apparelnews.co.kr/news/news_view/?idx=188309?cat=CAT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