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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Influencer)

2021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트렌드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저는 미디어플래닝을 수강 중인 광고홍보학전공 윤이나입니다:)

 

출처: pixabay

 

인플루언서’, 소셜 미디어를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꼭 들어봤을 법한 단어입니다.

여러분들은 이러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그것이 바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인데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영향력 있는 개인을 뜻하는 'Influencer'와 'Marketing'을 합친 단어로

다른 사람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사용자를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2017년 기준으로 21300억 원에서

2020년 약 106000억 원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2021년 트렌드 3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2021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의

첫 번째, 마이크로 혹은 나노 인플루언서의 중요성 증대입니다.

 

인플루언서는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1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메가 인플루언서,

10~10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매크로 인플루언서,

1~1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1~1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나노 인플루언서로 나뉩니다.

 

보통 사람들은 기업이 인플루언서와 같이 캠페인을 진행할 때

많은 구독자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를 섭외하길 원할 거라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브랜드는 팔로어가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보다

커뮤니티에서 진정한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데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및 나노 인플루언서는

비교적 작지만 명확한 틈새 분야를 이끄는 사람들로

적은 예산으로 바이럴 접근 방식의 홍보나

일상생활에 밀접하고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ROI(Return on investment)의 포커스 이동입니다.

 

 

출처: pixabay

 

과거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대부분 인지도 높이기, 도달 범위 및 참여라는 목표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 소셜 커머스가 급성장하고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을 하며 보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역시

판매 촉진으로 포커스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일회성을 넘어 장기적이고 혁신적인 컬래버레이션입니다.

 

점점 더 많은 브랜드들이 자신의 브랜드와

공통의 목표와 가치를 지닌 인플루언서를 선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플루언서와 함께 상품을 구상하거나

상품을 공동 제작하며 장기적인 콜라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파우더룸 x 야옹이작가] 출처=파우더룸 

 

사례로 브랜드 파우더룸과 네이버 웹툰 여신 강림의 작가의 컬래버레이션을 볼 수 있는데요.

웹툰 속 주인공 주경이의 여신 메이크업 제품을 실제로 구현한 제품 3종을 출시했습니다.

 

이렇듯 브랜드들은 다양한 인플루언서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도달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부터 일반인도 쉽게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매체들이 출현하고,

그 매체에서 생산된 콘텐츠에 대한 자발적인 소비가 일어나게 됨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1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1) 네이버지식백과, “인플루언서 마케팅”,

Retrieved from: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4294477&cid=43667&categoryId=43667

2) MADTIMES(최영호), “2021년에 알아야 할 10가지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Retrieved from: http://www.madtimes.org/news/articleView.html?idxno=6698

3) 인퍼블릭, “2021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동향 8가지”,

Retrieved from: https://www.infublic.com/news/view/446?page=0&htag=

4) APN(송창홍), “파우더룸, 웹툰 여신강림과 콜라보 상품 단독 출시”,

Retrieved from: http://m.apparelnews.co.kr/news/news_view/?idx=188309?cat=CAT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