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학전공 19학번 송지은입니다 !
오늘은 구독서비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여러분은 현재 구독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있나요 ?
아마 유튜버나 넷플릭스, 음악 플랫폼 등 다양한 컨텐츠를 구독하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혹시
지금 우리가 있고 있는 속옷, 마시는 술도 구독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
저는 오늘 이러한 제품 구독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려고해요
코로나 19로 비대면 서비스가 일상이되면서 직접 방문을 하지 않아도
식품이나 일상용품 등을 정기적으로 배달해주는 제품구독서비스가
크게 활성화되었습니다
이에따라 많은 기업에서 다양한 구독서비스를 도입했는데요
제가 몇가지만 소개해 드릴게요 :)
1) 롯데푸드 월간과자
출처 : 롯데스위트몰
먼저 한 달 9900원만 내면 매월
과자를 제공해주는 롯데푸드의 '월간과자'입니다.
월간과자는 소확행팩 : 9900원 / 마니아팩 : 19900원 두가지 옵션이고
매달 신상과자를 이색 테마로 구성하여 택배로 보내주는 국내 최초
과자 큐레이팅 구독 서비스입니다
매달 달라지는 월간과자의 테마
'월간과자'를 통해
롯데푸드는 매달 나오는 신상과자를 고객들에게 안정적으로 판매할 수 있고
고객들은 다양한 과자를 보다 저렴하게 경험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 서비스라 할 수 있겠네요 !
.
.
2) 인더웨어 월간가슴
가슴도 구독이 가능하다니,
'월간가슴' 이 독특한 이름의 서비스는 월마다 맞춤형 속옷을보내주는
‘인더웨어’의 속옷구독 서비스입니다
출처 : 인더웨어
직접 피팅을 해보지 않고도 설문을 통해 체형에 맞는 속옷을 보내주는
'월간가슴'은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이후 ‘인더웨어’는 3000%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
.
3) 카카오톡 구독ON
국내 대표 플랫폼 기업인 카카오 역시 올해 6월 정기구독 플랫폼 ‘구독ON’을 출시했는데요
‘구독ON’은 식품, 생필품 뿐만 아니라
청소와 세탁같은 무형의 서비스까지
선택의 폭이 넓고 첫 달 구독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업들의 다양한 구독 서비스를 알아봤는데요
국내 구독경제시장은 2016년 25조 9000억 규모에서
지난해 40조 1000억으로 급성장했다고 합니다
정말 구독 서비스의 인기가 실감나는 액수네요 !
국내 구독경제가 활성화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 몇가지를 꼽아보자면
1) 큐레이션 서비스
구독서비스로 다양한 상품을 구독할 경우, 전문가가 구독자의 취향에 맞게
제품을 구성하는 큐레이팅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소비자들은 이를통해 새롭고 다채로운 제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가 엄선한 제품이라는 것에 대한 신뢰감도 생길 수 있겠죠 !
2)가성비와 편리함
구독서비스의 또다른 장점은 단품으로 구매하는 것보다 값이 훨씬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물건을 고르고 구매하는데까지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도 있겠죠
특히 코로나 19로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된 요즘 이러한 비대면 배달서비스는
큰 메리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독 서비스를 통해 기업은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을 묶어두는
Lock in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Lock in 효과 : 소비자들이 기존 상품을 계속 사용하게 되는 효과)
또한 신제품을 출시했을때 마케팅 비용을 크게 들이지 않고서도 기존 구독자들을 통해
홍보와 매출을 올릴 수 있겠네요
또한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제품들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으니
소비자와 기업 모두 winwin하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
지금까지 제품구독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이 포스팅을 하면서 구독 서비스에 더 관심이 생겼네요

포스팅 마치고 제가 좋아하는 과자를 구독하러
가보겠습니다 :)
[써보GO]카카오 '구독온' VS 네이버 '정기구독'...뭐가 다르지? < 인터넷 < 기사본문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써보GO]카카오 '구독온' VS 네이버 '정기구독'...뭐가 다르지?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구독경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플랫폼 사업자들간 경쟁이 치열하다. 국내 대표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도 콘텐츠와 커머스 중심의 구독경제 서비스를 내놓
www.digitaltoday.co.kr
매달 새롭게 받아보는 나만의 속옷, ‘월간 가슴’ - 스냅타임 (edaily.co.kr)
매달 새롭게 받아보는 나만의 속옷, ‘월간 가슴’ - 스냅타임
안녕하세요, 이데일리 스냅타임에서 막내를 맡고 있는 인턴기자 황재문입니다^_^ 오늘은 여성분들에게 희소식인, 획기적인 서비스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대한민국 최초의 속옷 정기 구독 서
snaptime.edaily.co.kr
구독 경제의 끝없는 확장…취향 저격하는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 (hankooki.com)
구독 경제의 끝없는 확장…취향 저격하는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
편의점 CU의 ‘구독 쿠폰 서비스’ 월평균 이용자 수가 반년 만에 167.9% 증가했다. 구독 쿠폰 서비스는 매월 일정액을 내면 특정 상품을 한 달 내내 할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다. GS25의
m.hankooki.com
코로나19 시대의 소비 생활, 구독 경제 (brunch.co.kr)
코로나19 시대의 소비 생활, 구독 경제
월정액에 정기적으로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 ‘구독경제’. 구독경제로 인해 소유에서 경험으로 전환되었고, 제품을 ‘구매’하던 행위는 서비스를 ‘구
brunc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