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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광고(Video Ad)

2020/2021 칸 광고제에도 불어온 'WITH CORONA' 바람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학 전공 20170582 고효경입니다:)

요즘 위드 코로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대요!

수업 시간에 교수님께서도 코로나 상황과 관련된 많은 광고 캠페인 사례를 보여주셨죠?ㅎㅎ

저는 오늘 약 2년 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 상황을 활용한 칸 광고제 수상작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성복 칸 라이언즈 코리아 대표는 올해 칸 수상작의 5가지 트렌드 중 하나로

'WITH CORONA'를 뽑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온/오프라인을 적절히 접목하고,

로컬커뮤니티와의 상생에 기업들이 노력을 기울인 점에 주목했다고 합니다.

기업들에게는 위기였던 코로나 상황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해

기회로 만들었을지에 주목하고자 합니다!

2020/2021 칸 광고제 수상작을 케이스스터디 하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시작하겠습니다~

 


 

1. NEVER LOST

 

BRAND : FACEBOOK

AGENCY : DROGA5

AWARD : SILVER LION (FILM)

 

'NEVER LOST'는 페이스북에서 집행한 캠페인으로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을 직접 마주할 기회가 차단된 상황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과 각종 통신 기술로 서로 서로 연결되어,

힘든 상황 속에서도 SNS나 영상통화로 서로의 'FACE'를 볼 수 있다면

위로받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던집니다.

이 캠페인은 클라이언트인 FACEBOOK의 브랜드 명에서

'FACE'에 집중해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더해서 'We never lost if we can find each other' 라는 카피로

페이스북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잘 드러나는 광고 캠페인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페이스북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소비자에게 어떤 것을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잘 담아낸 광고라고 생각해 좋은 캠페인이라고 생각합니다:)

 

 

2. COURAGE IS BEAUTIFUL

 

BRAND : DOVE

AGENCY : OGILVY

AWARD : SILVER LION (FILM)

 

릴리즈 되자마자 엄청 핫했던 캠페인이었던지라

많은 학우분들께서 이미 접하셨으리라 생각하지만..!

코로나 최전선에서 일하는 의료진에 집중한 DOVE의 COURAGE IS BEAUTIFUL 캠페인!

평소 DOVE가 지향하던 '진정한 아름다움은 외모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라는

메시지가 명확하게 전달되는 광고 캠페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상황에서도 기업이 추구하던 가치를 잃지 않고, 동일하게 적용 + 기회로 삼은 점이

인상깊은 크리에이티브였습니다.

 

더해서 해당 캠페인 집행과 동시에 20만장의 마스크를 포함하여

1억 2백만 달러 규모의 물품과 현금을 기부했다고 합니다.

일회성 캠페인에 그치지 않고, CSR까지 연결하는 DOVE의 마케팅 전략에 박수를 보냅니다~

 

 

3. WE'LL MEET AGAIN

 

BRAND : HEINEKEN

AGENCY : PUBLICIS ITALY MILAN

AWARD : BRONZE LION (FILM)

 

코로나로 인해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국가들이 야간 영업을 중단했는데요. 

하지만, 여전히 쓰레기를 버리거나, 강아지를 산책시키는 등 야간에 외출하는 다양한 핑계들로

NIGHTLIFE가 지속된다고 합니다!

HEINEKEN은 밤에 나가서 놀고 싶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광고 캠페인을 기획했습니다:)

 

개인적으로 HEINEKEN은 참 시의적으로 딱! 맞는 광고를 잘하는 집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번 코로나 시국에도 소개한 이번 편 외에도 'BACK TO THE BARS', 'SMART WORKING',

'HOME GATHERING' 등 다양한 코로나 시국 관련 캠페인을 내놓았답니다~

시간 되실 때 꼭 한 번 찾아보시길 바라요!

 

 

4. CORONA THE MATCH OF AGES

 

BRAND : ABINBEV

AGENCY : WE BELIEVERS NEW YORK

AWARD : SILVER LION (FILM)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멕시코 내 모든 스포츠 경기가 중단되며

주류 산업 역시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축구 팬들에게 코로나 이전과 같은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역대 가장 흥행했던 멕시코 축구 경기 중 최고의 플레이만 모아

하나의 경기로 편집한 'THE MATCH OF AGES' 영상을 기획해 생방송으로 중계했습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코로나 맥주의 주간 매출은 54% 상승했으며,

소셜 미디어 내 버즈량은 79% 상승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캠페인 중 하나인데요!

매출 저하라는 상황을 생각지도 못한 솔루션으로 해결한 점이

정말 좋았던 광고 캠페인이었답니다~

 

 

5. SHUTTER ADS

 

BRAND : ABINBEV

AGENCY : PUBLICIS ITALY MILAN

AWARD : GRAND PRIX (OUTDOOR)

 

이 광고 캠페인은 동영상 광고(VIDEO ADS)는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너무너무 좋아하는 광고 캠페인이자,

효과적이고 독특한 매체를 활용한 캠페인이라 소개하고자 합니다.

 

여러 음식점 등의 상점은 하이네켄의 중요한 파트너로 이들을 돕기 위해

코로나로 인해 문을 닫은 상점의 셔터를 매체로 활용해 집행한 OOH 광고.

매체 비용을 문을 닫은 상점에 지불하는 방식으로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광고 캠페인은 기존 하이네켄의 OOH보다 미디어 가치가 40% 높아졌다고 하는대요!

 

매체, 미디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도 어떤 독특하고,

의미를 담을 수 있는 새로운 매체를 발굴하는가가

매우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코로나라는 위기 상황을 각 기업에서 

어떻게 광고 캠페인으로 활용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이번 이번 포스팅을 통해 코로나라는 위기 상황을 어떤 유쾌하고,

진정성있는 크리에이티브로 활용했는지 배우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http://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68

 

칸 라이언즈가 주목한 5가지 크리에이티비티 키워드 [칸 라이언즈 서울 2021] - Brand Brief - 브랜드

'브랜드 액티비즘', '테크 이노베이션', '코로나19의 영향', '컬래버레이션', '바닐라 콘텐츠 넘어서기'7일 칸 라이언즈 코리...

www.brandbrief.co.kr

 

http://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88

 

 

https://www.lovethework.com/awards/film-lions-141?year=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