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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Social Media)

인스타그램 마케팅, 어디까지 경험해보셨나요?!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업을 듣고 있는

중국학부 중국정경전공 장세선입니다!

 

 

학우님들은 인스타그램, 자주 이용하시나요?

저는 심심할 때마다 인스타그램에 방문하곤 하는데요!

지인의 게시물에 좋아요 및 댓글 남기기, 스토리 둘러보기,

DM으로 수다 떨기, 그리고 릴스 보기 등

인스타 콘텐츠를 이용하다보면 순식간에 시간이 지나있더라고요!

저는 아무래도 인스타그램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사람이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제가 좋아하는 인스타그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하는데요!

오늘은 인스타그램을 많이 사용하신다면 한 번 쯤 접해보셨을,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빙고판

 

제일 먼저 소개해드릴 마케팅 사례는 바로

'인스타그램 스토리 빙고판' 입니다!

기업이 자사 특징을 토대로 빙고판을 만들면,

소비자가 빙고판에 체크를 해서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

해당 방식이 한 때 매우 인기를 끌었었죠!

 

 

 

 

 

익명의 학우분께서 '국민대 빙고' 까지 만들어주셨고,

저희 과에서도 중국정경 빙고판이 제작되어 인증 열풍이 일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학우분들은 몇 빙고 하셨나요?

18학번 고인물이지만 아직 해보지 않은 게 있다는 점이 너무 신납니다...!!

유리엘베 말고 롯데타워가 보이는 스팟을 알고 계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용...

 

 

 

 

 

 

 

그 외에도 정말 많은 기업에서 자사의 특징으로 구성된 빙고판을 만들어

유행에 따른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소비자는 빙고 게임을 즐길 수 있어 좋고,

기업은 효율적으로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기에

일석이조의 마케팅 방법인 것 같습니다!

 

 

 

 

 

 

 

 

2. 느낌 오시죠? 맞습니다 광고입니다

 

사실 해당 광고 형식에 대한 구체적인 이름이 없어,

제가 임의로 이름을 지어보았는데요!

혹시 본 문장만 보고도 감이 오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

 

 

 

바로 위에 나온 광고 입니다! 인스타를 사용하신다면

한 때 많이 접해보셨을 광고형태인 것 같아요.

자사 계정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에 게시물을 올려놓으면,

소비자가 해당 게시물을 캡처하여 계정 태그와 함께 업로드 하는 매우 간편한 방식의 참여 방법이 특징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글이 길거나 가독성이 떨어지는 경우 회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사례가 큰 인기를 얻었다는 점이 매우 신기했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형식이 크게 유행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저 나름대로 2 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솔직담백 + 유머러스한 화법

2. 간편한 참여 방식 대비 풍성한 리워드

 

'유행에 따르지 않으면 점점 꼰대가 될 것이다.'와 같이

글을 계속 읽게 만드는 적나라한 표현,

너무나도 간단하지만 알찬 혜택!

이러한 점이 아마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었던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3. 유형 테스트

 

혹시 다들 '꽃' 테스트 해보셨나요?

질문에 응답하면 답변 내용을 토대로 저에게 어울리는 꽃을 알려주는 테스트인데요!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제 지인들의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본인의 유형 테스트 결과를 공유하는 내용으로 가득했답니다...

 

처음에는 심리테스트처럼 가볍게 즐기고 인스타에 올려 공유하는 용도였지만,

그 인기가 커지자 기업에서도 마케팅의 일환으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요즘은 조금 덜하지만, 여전히 자주 보이는 콘텐츠인 것 같습니다!

 

 

 

이건 여담이지만, 이러한 유형 테스트가 갑자기 유행한 이유는 MBTI의 영향이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학우분들도 MBTI 테스트 해보셨나요? 저는 재기발랄 활동가 ENFP인데, 다들 MBTI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보고 계신 이미지는 자주, 마켓컬리 등

여러 기업에서 자사의 특징을 접목해 제작한 유형테스트 입니다!

해당 마케팅 사례의 경우,

참여 결과를 SNS에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리워드를 제공하거나,

테스트 결과 바로 하단에 관련 링크로 연결된다는 점이 특징인 것 같아요!

위에서 소개해드린 마케팅 사례보다 직접적으로 구매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마케팅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

 

 

 

 

 

글을 마치며,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마케팅 방식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단순히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소구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콘텐츠로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광고에 노출될 수 있는

창의적인 마케팅 방법이 등장하기를 바랍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