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어국문학전공 20170028 박신영입니다.
벌써 한 학기와 한 해를 마무리 해야할 12월이 다가왔습니다! 이 시기는 늘 아쉽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들뜨기도 하는 감정이 공존하는 때인 것 같습니다. 식품/주류 시장도 연말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연말 특수를 노리고 기존 제품의 '겨울 에디션' 혹은 '크리스마스 에디션'을 출시하는 시즌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럼 올해는 어떤 제품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비빔면 시장의 '겨울 에디션'
보통 비빔면은 차갑게 먹기 때문에 겨울보다는 여름에 자주 찾게 되는 제품이지만 팔도, 농심, 오뚜기에서 토핑에 변화를 주거나 함께 먹을 수 있는 따뜻한 국물 분말을 제공하는 등 각각의 개성을 담아 겨울 버전으로 출시했습니다.
-팔도비빔면
팔도비빔면은 2018년부터 매년 윈터 에디션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18,19년에는 우동 국물을 포함한 제품을 내놓았고 20,21년에는 어묵 국물을 포함한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지난해 출시했던 한정판이 출시 한 달 만에 500만개를 완판했고 추가 생산 300만개를 판매하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대표적인 어묵 브랜드인 삼진어묵과 콜라보하여 실제 삼진어묵을 분말화한 국물을 넣었는데요, 끓인 물만 부으면 따뜻한 어묵 국물을 간편하게 비빔면과 함께 먹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포장 디자인은 'WINTER EDITION'이라는 문구와 눈이 오는 풍경을 넣어 겨울 느낌을 주었으며 겨울에 자주 사용하게 되는 머그컵도 한정판으로 함께 출시하였습니다. 여기에 어묵국물을 담아 먹거나 따뜻한 핫초코를 타 먹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농심 배홍동비빔면
우선 포장 디자인부터 눈꽃 이미지를 넣고 '겨울 冬'이라는 단어를 넣어 변화를 주었습니다.
제품 측면에서는 기존의 참깨 토핑을 카망베르와 체다, 파마산까지 세 종류의 치즈를 혼합한 눈꽃 치즈 토핑으로 바꾸어 출시하였는데요, 소스에 비빈 면 위에 눈꽃 치즈 토핑을 뿌리면 눈이 내린 듯한 모습이 연상되도록 하였습니다. 더불어 삼립호빵과 콜라보하여 배홍동 호빵도 출시하는 등 겨울을 겨냥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중입니다.
-오뚜기 진비빔면
진비빔면 역시 작년에도 크리스마스 에디션을 출시했었습니다. 올해도 동일하게 크리스마스 에디션을 12월 내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12월 내로 출시 예정이며 아직 출시 전이라 패키지 디자인은 작년과 다를 수도 있지만 제품 측면에서 함께 먹을 수 있는 미역국 블럭이 포함되는 것은 동일하다고 합니다.
하이트진로의 '크리스마스 에디션'
연말하면 빼놓을 수 없는 주류도 특별한 에디션으로 시장을 공략합니다. 하이트진로는 필라이트 후레쉬, 참이슬, 진로의 ‘크리스마스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하는데요, 지난 달 10일에 겨울 분위기의 산타 모자와 목도리를 한 '필리'와 루돌프, 선물상자가 그려진 디자인의 필라이트 후레쉬 크리스마스 에디션 캔 355ml가 출시되었고 이 외에도 산타 모자가 그려진 참이슬과 루돌프가 그려진 진로 크리스마스 에디션도 순차적으로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이트진로는 이전에도 크리스마스를 겨냥한 마케팅을 진행했었는데요, 2019년에는 필라이트 크리스마스 에디션 출시와 동시에 영등포 타임스퀘어에 맥주 캔으로 만든 '캔트리'를 전시하기도 했습니다.
소개한 제품들 외에도 다양한 업계에서 겨울, 연말 특수를 노린 시즌 마케팅은 매년 진행중입니다. 같은 제품이라도 한정판이라거나 시기와 분위기에 딱 맞는 마케팅을 하는 제품이라면 왠지 사보고 싶어지는 심리를 이용해서 저도 매년 찾아보게 되는 것 같은데요, 또 어떤 새롭고 재밌는 제품이나 마케팅이 등장할지 기대가 되는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