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미디어플래닝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러시아˙유라시아학과 18학번 이예빈입니다 :)
오늘은 제가 광고학을 배우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범퍼 광고와 트루뷰 광고의 차이를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유튜브를 많이 사용하실텐데요,
한 번쯤은 유튜브를 보면서 광고를 본 경험을 가지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
그 중에서도 광고 건너뛰기 버튼을 통해 내맘대로 skip할 수 있는 광고와
광고 후에 동영상이 재생된다는 문구 ! !
바로 이 점이 범퍼 광고와 트루뷰 광고의 가장 큰 차이죠~
아직은 모르시겠다구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
오늘은 이 두 가지 광고에 대한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범퍼 광고란 ?
5-6초 이내로 나오는 광고이자 사용자가 Skip할 수 없는 광고로서,
CPM(Cost per mile)방식으로
1,000회 노출에 따른 가격을 책정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단순노출이 목적이거나, 사용자의 도달률
또는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광고비용도 저렴하여 광고를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실용도가 높고,
광고를 보는 사람도 노출시간이 짧기 때문에 거부감이 적어
자연스럽게 의도한 사이트나 소비로 유입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목표가 명확해야하기 때문에,
목표를 잘못 세우거나 정확한 타깃을 설정하지 못했다면 !
이는 단점으로 작용할 우려도 존재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LIuKP/btryoxpWV6j/2I9AIxGHt2mC47SWrtAgj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G47Oq/btrykABjYcQ/GhQGQrTCiTBEn2GmSGj6T1/img.jpg)
![](https://blog.kakaocdn.net/dn/dmNwzW/btryhNg69hp/zxlHgWCM2aUz29qjfkqFqk/img.jpg)
이렇게 제가 유튜브를 보면서 보았던 범퍼광고 사례인데요,
5초 이내의 영상으로 사용자에게 말하고자 하는 바를 짧고 간결하게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고
바로 원하는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도 연결되어있습니다 !
하지만 광고 건너뛰기 버튼은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죠 ?
이 점을 보았을 때, 사용자들에게 짧은 순간에 브랜드와 제품 등을 각인시킬 수 있고
자연스러운 유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트루뷰 광고는 무엇일까요 ?
유튜브 영상이 재생되기 전 재생되는 동영상 광고로,
5초 후 광고 건너뛰기가 가능하며, 영상 길이에 제한이 없는 광고입니다.
최초의 Skip이 가능한 광고이자, CPV(Cost per view)방식으로
영상 시청 당 단가를 측정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는 단순 노출보다는 브랜드나 상품을 고려하는,
진지하게 정보를 알아봐야하는 고객을 타깃으로 할 때 좋은 광고입니다.
이것은 사용자들이 Skip하지 않고 30초 이상 보거나,
연계된 페이지로 이동할 때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
![](https://blog.kakaocdn.net/dn/vch5x/btrymkreMjw/123kGYjlNwW2xa5izBDrNK/img.jpg)
바로 이렇게 긴 광고이지만 광고 건너뛰기가 가능하면서도
광고하고자 하는 것을 자세하게 설명해줍니다 !
그렇다면 짧게 재생되지만 Skip 가능한 광고도 보신적 있지 않으신가요 ?
그것은 바로 트루뷰 포 리치 광고 입니다 !
트루뷰 포 리치 광고는 사용자의 고려 보다는 노출,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목적을 두고
영상 조회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보다 효율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hfXIH/btryigbsDT5/34BNpwpf40wwK832ToE280/img.jpg)
이렇게 짧은 광고로도 광고 건너뛰기 버튼이 생기고,
노출빈도는 높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보다는 조회율은 낮고 노출은 높다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
범퍼 광고 |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 트루뷰 포 리치 광고 | |
목적 | 인지도, 노출 | 참여, 시청 | 인지도, 노출 |
Skip 가능 여부 | Skip 불가 | Skip 가능 | Skip 가능 |
영상 길이 | 5-6초 이내 | 제한 없음 | 제한 없음 |
저는 처음에 이러한 광고들의 차이를 알게 된 후 매우 놀랐고 흥미로웠는데요,
무심코 내가 지나간 광고도 측정이 되어 비용이 되고,
측정 방식도 다양하며 광고를 Skip할 수 있는 것과 Skip할 수 없는 것의 차이가
다 이러한 이유 때문이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2/large/004.png)
그동안 무심코 광고가 넘어가길 기다리거나 재빨리 광고 건너뛰기 버튼을 누르시진 않으셨나요 ?
혹은 유튜브 프리미엄을 결제하여 사용하고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것을 알게 된 후,
"이 브랜드는 이런 방식으로 광고하네?" 라고 생각하며
광고를 보게 되는 것 같았습니다.
이 글을 읽은 후 여러분들은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혹은 보기 전
광고가 등장했을 때, 어떤 생각이 드셨는지 궁금합니다.
이상 제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부족하지만 열심히 쓴 저의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D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08.gif)
<참고자료>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blankmarket/222551592355
유튜브 트루뷰(True View) 광고란?
요즘 유튜브 광고가 핫한 건 모두가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트루뷰 인스트림, 트루뷰 포 리치, 범퍼애...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chinalove12/222537624669
유튜브광고 전략과 트루뷰 인스트림 및 범퍼애드
최근 대한민국의 유튜브 이용자가 3000만명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영유아를 제외하고...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wpdlatkfkd88/222605771930
트루뷰인스트림 유튜브 범퍼 광고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영상에 대한 각종 정보를 나눔하는 임스타 ★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고 있는...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