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업을 듣고있는 노지현입니다.
코로나로 외출이 꺼려지는 요즘, 여러분은 어떻게 쇼핑을 하시나요?
저는 원래 옷은 직접 보고 사는 걸 좋아해서 주로 오프라인 쇼핑을 즐겼는데,
요즘은 상황이 상황인지라, 거의 온라인으로 구매를 하고 있답니다ㅠㅠ
온라인으로 쇼핑을 할 때 가장 아쉬운 점은
아무래도 옷을 직접 볼 수 없으니
옷의 촉감이나 핏, 재질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인 것 같아요!
그러다 최근에 제가 처음 발을 들이고
푹 빠진 것이 있는데,
바로 ‘라방’ 입니다.
이른바 라이브 방송은
실시간으로 시청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방송으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각광받고 있는 소통 방식입니다.
이 ‘라방’은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들이
팬들과 소통하기 위해서도 많이 사용하지만,
언택트 시대인 요즘은 쇼핑도 ‘라방’이 대세입니다.
이처럼 라이브 방송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라이브 커머스’ 라고 합니다.
다시 정확히 정의내려보자면, 라이브 커머스란
실시간 채팅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면서 상품을 소개하는 스트리밍 방송입니다.
네이버의 '쇼핑라이브', 카카오의 '록딜라이브', CJ올리브영의 '올라이브', 롯데백화점의 '100라이브'등이
국내의 대표적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입니다.
라이브커머스의 가장 큰 특징은 ‘상호 소통’입니다.
생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이용자들은 채팅을 통해 진행자, 혹은 다른 구매자와 실시간 소통할 수 있습니다. 상품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줘
비대면 온라인 쇼핑의 단점을 보완합니다. 라이브커머스는 모바일 실시간 소통에 특화된 ‘MZ세대’를 주요 고객으로 삼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실제로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쇼핑 트렌드로, 많은 브랜드들은 라이브 커머스를 도입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예를 들어,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은 지난 여름 ‘카카오 쇼핑 라이브’를 통해 여름 신상을 선보였고,
올리브영은 올 6월부터 자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인 ‘올라이브’를 시작했습니다.
이처럼 많은 브랜드들이 너나할 것 없이 라이브 커머스를 도입하는 이유는
당연하겠지만, 그만큼 라이브 커머스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홈쇼핑 포털 앱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가 홈쇼핑모아 이용자 1천826명을 대상으로 '라이브 커머스' 관련 설문조사를 한 결과 10명 중 4명은 라이브 커머스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청한 상품을 보면, '패션'이 26.7%로 가장 많았고 '화장품'(21.6%), '식품/건강식품'(19.2%), '생활/주방용품'(14.8%), '디지털/가전'(8.1%), '가구/인테리어'(3.1%), '기타'(3.8%), '여행'(2.7%)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이 라이브 커머스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라이브 커머스만의 장점 첫번째는, 적극적인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판매자와 구매자뿐만 아니라 같은 구매자 간에도 소통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소통은 제품의 구매 매력도를 높여주게 됩니다.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 두번째로, 소비자들은 입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존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소비자들은 제품을 직접 볼 수 없기에
구매 전에 여러 고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좀 더 자세하고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에
소비자들은 더 명확한 구매동기를 가지게 됩니다.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 세번째는, 바로 다양한 구매 혜택입니다.
이 부분은 특히 홈쇼핑과 비슷하기도 한데,
판매자들은 즉각적인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기존 판매가보다 유리한 구매 조건을 제시합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활성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이미 최근 가장 핫한 쇼핑 트렌드로 자리잡았다고 하는데요,
중국 시장조사기관 아이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중국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2017년 190억위안(약 3조2000억원)에서
올해 9610억위안(약 165조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이 바뀌고 있는데,
라이브 커머스도 언택트 시대에 들어서면서
이렇게 활성화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이 라이브 커머스라는 트렌드가,
단순히 지나가는 유행이 아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꾸준히 주목받으며 성장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여러분은 라이브 커머스라는 새로운 쇼핑 트렌드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시는지,
이 트렌드가 앞으로도 꾸준히 지속될 것 같은지
댓글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https://ditoday.com/왜-지금-라이브커머스인가/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6084089&cid=42107&categoryId=42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