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Social Media)

뉴미디어가 공익광고에 미치는 영향

  뉴미디어 기술은 기존 매체에 비해 정보·오락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연결성'과 '대호성'을 만들어 내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뉴미디어 기술이 인터랙티브 방식의 공익광고에 적용되면서 전파 구조와 방식에 변화가 생겼다.전달자는 광고 정보를 작성하여 설계하여 새로운 매체에 투입하고, 새로운 매체를 통해체기술은 시각, 촉각, 청각 등의 감각적 체험으로 수신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맞춤형 광고를 하고, 수신자는 매체를 통해 광고와 상호작용하며, 상호 작용 과정에서 그 참여 데이터를 생성하고, 이를 뉴미디어 기술을 통해 수집 및 통합하고, 나아가 정보 전달자에게 피드백되는 정보와 데이터를 통해 이번 광고의 효과를 평가함으로써 다음 설계 활동에 참고가 될 수 있는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공익 광고 방안을 마련한다.
  뉴미디어 기술은 인터랙티브 방식의 공익광고에 적용돼 공익광고의 '수익' 효율성을 높였다.공익광고의 수익에 대해서는 수익 피드백 기간이 길고, 광고에서 권장되는 관념과 행위를 따르더라도 단시간에 이익을 보기 어렵고, 공익행위자가 공익행위의 수익자가 아니기 때문에 공익행위자는 공익행위의 수익 피드백을 받아야 하며, 장기간에 걸쳐 수익자가 자신이 행한 행위를 직관적으로 체감할 수 없는 수익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다.이런 상황에서 공익적 행위에 대한 대중의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할 수도 있다.뉴미디어 기술의 적용은 시간,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행위자에게 가상적인 방식으로 행위를 피드백함으로써 행위자가 가상적인 형태로 즉시 행위 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행위자의 인상을 더욱 깊게 하며 뉴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공익광고를 더욱 설득력 있게 하고, 행동력을 유지하도록 설득하며, 행위를 실생활로 이어가도록 하여 인식 관념을 손상시킨다.
  뉴미디어 기술은 인터랙티브 방식의 공익광고 설계에 응용하여 2차원 평면 표현에서 3차원 공간, 비교적 단일 정적인 시각 형식에서 시각, 청각, 후각 등 다원적인 감각체험 형태에 이르기까지 2차원과 3차원이 완벽하게 융합된 공간 구현 방식을 형성하고 있다.
  뉴미디어 기술은 인터랙티브 방식의 공익광고 설계에 적용되어 일종의 시간성과 획득의 '허가'성을 갖게 된다.하나의 인터랙티브 공익광고가 완전한 정보의 전달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수신자의 일종의 '허가'가 필요하다. 인터랙티브 공익광고는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멈춤이 있기 때문에, 수신자의 '허가'적인 참여가 있어야 후속 정보를 수신자에게 계속 전달할 수 있고, 전후 정보가 일관성을 가져야 인터랙티브 공익광고의 내용이 완전해질 수 있다.
  뉴미디어 기술은 인터랙티브 방식의 공익광고에 적용되어 보다 구체적이고 감각적이며 인터랙티브한 광고형태가 되었다. 전파방식과 대중적인 역할의 변화로 인해 디자이너로서 디자인 사고의 변화가 필요하다.기존의 공익광고창작과 달리, 디자이너는 작품이 보여주는 시각적 효과와 정보의 전달효율을 고려할 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기술이 발휘하는 역할과 효능에 주의를 기울여 시청자의 감각, 감정, 사고, 행동, 관련 등 다양한 측면에서 광고정보를 구현함으로써 체험의 심각화를 꾀할 필요가 있다.따라서 디자이너는 전반을 내다보고 보다 확산된 사고방식으로 현대적 디자인에 적응해야 한다.
  뉴미디어 기술은 인터랙티브 방식의 공익광고에 적용되며, 사실상 기술과 방식의 결합으로, 뉴미디어 기술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광고 내용에 대한 창의적인 표현을 할 수 있어야 한다.새로운 매체의 매체 운반체는 다원성을 가지고 있다. 서로 다른 운반체는 자신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운반체의 특성으로부터 운반체를 결합하여 고려하며, 상호 작용 형식, 운반체의 특성을 멀티미디어 기술과 적합하게 함으로써, 매개 운반체와 설계의 가장 우수한 효과를 발휘한다.뉴미디어 기술을 인터랙티브 방식의 공익광고에 적용하는 것은 전통적인 디자인 형식에 그치지 말고 뉴미디어 기술이 광고 내용의 표현 형식을 위해 가져올 가능성에서 혁신해야 한다.
  뉴미디어 기술이 인터랙티브 방식의 공익광고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의 새로운 디자인 사고, 새로운 디자인 형식이 필요하지만 이것이 모든 전통을 뒤집는 것은 아니다.디자인 과정에서는 여전히 사람 중심의 요점을 견지하고, 대중적인 관점에서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며, 광고와 수용자의 상호 작용 과정을 간소화할 필요가 있다.또한 상호 작용 동작이 너무 번거로워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시청자들은 체험 과정에서 부정적인 감정을 갖게 되고, 이로 인해 공익광고의 효과도 어느 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

결론:
뉴미디어 기술은 인터랙티브 공익광고에 응용되며, 그 새로운 기술수단으로 현대 공익광고의 표현방식과 그 창작사유를 풍부하게 하고 인터랙티브 공익광고에 다원적인 체험형식과 인터랙티브 형식을 부여한다.뉴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공익광고의 발전 과정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미래에는 창의성과 교호성, 체험감과 공익성이 집약된 인터랙티브 방식의 공익광고가 사회의 바람직한 풍조를 유지하고 문명사회를 건설하는 데 중요한 힘이 될 것으로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