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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캠페인 Case Study

최초로 명품 브랜드 제치고 가장 핫한 브랜드 1위 등극한 나이키, 어떻게?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광고홍보학과 20170590 노창주입니다.

저는 오늘 얼마 전 제가 팔로우하고 있는 인스타 게시물을 보다가 관심이 생긴 Nike에 대해 글을 써보려 합니다.

 

여러분은 나이키 하면 어떤 것이 생각나나요?

나이키 하면 운동화, 아디다스, 마이클 조던, 리셀, G-Dragon 등 관련된 다양한 것이 떠오르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나이키 하면

"Just Do It"

이 슬로건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나이키 공식 로고와 슬로건

"Just Do It" 광고는 1988년부터 시작되어 오랜 시간 동안 사람들에게 다양한 캠페인과 함께 인식되어 왔습니다. 

최근 나이키는 그들에게 중요한 브랜드 구호를 "For Once, Don't Do It"으로 바꾸어

나이키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동영상을 업로드했습니다.

먼저 영상을 한 번 보시죠.

출처 : Nike 공식 유튜브 채널

이 인스타그램 게시물은 11월 10일 현재 조회수 16,316,717로 천육백만을 넘었으며,

Nike 유튜브 채널에서도 백만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이 영상의 목적은 20년 5월에 발생한 조지 플로이드 사건을 계기로 일어난

흑인 인권 시위운동에 동참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사회 참여는 브랜드의 이미지 상승으로 이어져

브랜드의 매출 상승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회참여활동에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소비자와 브랜드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빠르게 확산될 수 있도록 만들고

이러한 활동에 대해 지속적이고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만듭니다.

 

 

이와 더불어 나이키는 코로나 19라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습니다.

나이키는 코로나라는 펜데믹 상황 이전부터

'온라인 판매 전략'을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이죠.

이를 위해 유통업체를 거치지 않는 인터넷과 쇼핑 앱을 통한 판매를 위한 투자를 늘려 왔습니다.

결과적으로 온라인 매출은 82% 급증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밖에 못 나가는 상황이 오자

홈트족들이 늘어났으며 이에 딱 적합한 나이키가 사람들을 끌어들이게 되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출처 : www.lyst.com

결과적으로 나이키는 해외 온라인 패션 쇼핑 사이트 '리스트'에서

2020년 2분기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 1위에 등극했습니다.

'리스트'는 연간 1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영향력 있는 쇼핑 사이트입니다.

명품 브랜드가 아닌 브랜드가 1위를 차지한 것은 나이키가 최초였습니다.

 

나이키는 코로나가 종식돼도 온라인 판매를 위한 투자는 더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적극적인 사회 참여 활동, 소셜미디어를 통한 고객과의 소통, 온라인 판매로의 이동 현상 대비 등

나이키는 세계적인 기업답게 디지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참여활동과 캠페인이 기대되는 브랜드였습니다.

이렇게 디지털 마케팅의 사례를 찾아보면서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이번 포스팅을 보고

흥미롭게 다른 다양한 사례를 찾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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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1247&cid=58789&categoryId=58796 

김혜연.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소비자 참여의도가 기업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2015. 서울. p.17

윤경희, "요즘 '가장 핫한 브랜드' 1위는 나이키, 왜?",중앙일보,2020.08.28,news.joins.com/article/23859005(2020.11.10 접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