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들 저는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강중인 광고홍보학 전공 19학번 진정현이라고 합니다!
제가 오늘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릴 디지털 캠페인은 바로 방향제 브랜드인 Glade의 “Scent by Glade”입니다. Glade의 이번 캠페인은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와 함께 진행했고 하는데요!!
월마트는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만큼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 두 곳을 다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Glade가 월마트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한 캠페인이 아니라,
온라인 매장을 활용해방향제 샘플을 시향할 수 있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요즘 코로나19의 여파로 커져가던 미국의 온라인 쇼핑시장이 더욱더 무서운 속도로
커져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Glade도 온라인 고객들을 붙잡기 위한
혁식적인 마케팅 방법을 생각해야 했습니다.
보통 소비자들은 제품을 직접 체험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매장을 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화장품 샘플같이 형체가 있는 물건들은 포장해, 온라인에서 받는 경우가 있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향기를
어떻게 직접 매장에 방문하지 않고도 '시향'을 할 수 있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바로 Glade는 택배시 상품을 보호하기 위해 완충제 역할을 하는 에어캡을 활용했습니다!
택배를 시키면 어김없이 오는 이 에어캡에 시향할 수 있는 샘플 향이 담긴 공기를 넣었습니다.
에어캡 위에는 각각의 향들을 대표할 수 있는 감각적인 이미지가 담긴 사진을 프린팅 하여 넣었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소비자들은 당연히 향을 맡기 위해
에어캡을 칼이나, 가위를 이용해 뜯을 것이고 그럼 소비자들은 에어캡 안에
공기 대신 채워진향을 시향할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근데 여기서 단순히 향만 맡아서는 안되겠죠??
Glade는 에어캡에 감각적인 사진과 더불어 바코드를 프린팅해 부착합니다.
사용자가 에어캡 위에 있는 바코드를 인식하게 되어지면 Glaed에 대해
자세한 정보가 적혀 있는 모바일 사이트로 이동하게 되어집니다.
모바일 사이트로 이동하게 되어짐으로써 실제로 경험에만 그쳐질 수 있었던 것이
실제로 구매로 까지 이어지게 해 온라인으로 주로 구매가 이루어지는 디지털 시대에
제안하는"새로운 샘플 프로모션" 이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단순히 시각적 자극에서만 벗어나, 후각적 자극을 활용한
다감각적 경험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크게 주목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월마트의 "온라인 고객 쇼핑 데이터"를 활용해 잠재적 고객에게 다가설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월마트의 데이터를 분석해 평소 캔들이나, 향수, 탈취제에 관심이 많았던 고객들에게
세분화 된 타겟팅을 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모든 고객들에게 똑같은 향을 포장해서 주는 것이 아닌,
개개인에게만 주어질 수 있는 특별한 향들을 넣어 보낼 수 있었습니다.
Glade의 이번 캠페인 엄청난 기술의 결합이 아닌, 소비자들의 생활패턴에 대해 깊숙히 관찰해 나온
인사이트를 활용해 소비자와 브랜드간에 독특한 이색적 브랜드경험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저는 기발하고 구매율도 상승시키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참고문헌]
1) 우은정(2019.04.17), [미국 온라인 판매 시장진출, 이렇게 준비하자], Kotra
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globalBbsDataView.do?setIdx=245&dataIdx=174363
2) 엄남현(2019.12.12), [2019 칸 국제광고제(Cannes Lions)를 통해서 본 글로벌 광고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한국콘텐츠학회 p.123
3) 오길비
www.ogilvy.com/work/experience/scent-gl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