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국제통상학과 20200871 강규리 입니다.
벌써 2022년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는데요!
2022년 한 해 동안 디지털 광고의 생태계엔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다가올 2023년, 떠오르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여러분은 '피지털'이란 단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피지털이란, Phygital + Digital = Phygital 로
피지털광고는 공간(Physical)과 디지털(Digital)이 혼합된 광고를 말합니다.
최근, 펜데믹에 디지털 친숙도가 높아진 고객들이 다시 오프라인 시장에 들어서면서
많은 기업들이 온오프믹스 전략에 몰두했는데요.
피지털광고는 크게 "디지털의 공간화"와 "공간의 디지털화"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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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디지털의 공간화" 입니다.
디지털의 공간화, 즉 IT사의 온라인 플랫폼(디지털)이 오프라인 공간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개념인데요.
길었던 펜데믹 이후, 사회적거리가 완화되면서 플랫폼 유저들이 오프라인 활동이 증가했고,
이에 IT사들은 유저들의 이탈을 방지하고 브랜딩을 하기 위해
팝업스토어 등, 감각적인 오프라인 공간을 기획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마켓컬리의 "오프컬리" 매장과 무신사의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 이 있습니다.

라이브 피팅룸부터 무탠픽업까지,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
패션 플랫폼 무신사는 오프라인 스토어에서 디지털 미디어월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고
무신사 온라인 스토어에서 주문 후 매장에서 픽업 가능한 "무탠픽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중에도 가보신 분이 많이 계실 것 같아요😊

브랜드를 오감으로 경험하다, 오프컬리
오프컬리 매장은 상품을 판매하는 공간이란 개념보단,
마켓컬리를 소개하는 공간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있는 오프라인 스토어입니다.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만으로만 구성된 도슨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방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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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공간의 디지털화" 입니다.
펜데믹으로 인해 기업들과 고객들의 디지털 친화도가 높아진 것을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에 유통사들은 디지털 요소를 오프라인 매장에 녹여내 고객 경험의 질을 높이고
기업 입장에서 오프라인 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식으로
공간을 디지털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카카오모빌리티의 "블루RSE"가 있습니다.
블루RSE란, 택시의 뒷좌석에 설치된 테블릿에서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로
택시 탑승객이 목적지로 이동하는 동안 다양한 정보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러한 인포테인먼트(Information + Entertainment) 서비스인 RSE를 통해
승객에게 택시 운행 동안 영상 콘텐츠 혹은 운행 정보를 제공해 광고 수익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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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펜데믹에 디지털 친숙도가 높아진 고객들이 다시 오프라인 시장에 들어서면서
많은 기업들이 온오프믹스 전략에 몰두했다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 밖에도 옥외광고 시장에서 또한
OOH는 퍼포먼스 측정이 되지 않는다는 옛 개념을 탈피하여,
도시 데이터 수집부터 컴퓨터 비전 도입을 통해 성과 측정이 가능해진
DOOH(Digital OOH)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DOOH를 통해 일방향으로 브랜드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까지 유도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DOOH"와
잠재 고객을 맞춤 설정하는 "프로그래매틱 DOOH"로 발전할 전망입니다.
인터랙티브 DOOH의 대표적인 예시로
영국 서브웨이의 "인터랙티브 3D DOOH"가 있습니다.
광고판에 있는 QR코드로 앱을 다운하면,
앱에서 나만의 서브웨이를 제작해주고,
완성된 샌드위치에 제작자 이름을 새겨 광고판에 노출시켜
실제 샌드위치를 만든 고객에게 선물하는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매틱 DOOH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하고 있는
컴투스의 "MLB9이닝스 DOOH"가 있습니다.
이 캠페인은 메이저리그 개막 시즌에 맞춰 진행되며, 지오펜스 기술을 활용하여
토너먼트 기간 동안 야구장을 방문한 고객이나
경기장 10km 반경 내 잠재고객을 타겟팅하는 DOOH라고 합니다.

잠재 고객 맞춤 설정 + 위치 기반 타겟팅 + 가상 경계 설정 기능
이 모두 포함된 정말 멋진 DOOH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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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떠신가요!
다가오는 2023년에 떠오를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중, 피지털 광고에 대해 사알짝 살펴보았는데요!
이번에 인크로스에서 보고한 [ 인크로스가 뽑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3 키워드 TOP5 - PHICS ] 에
제가 설명하지 않은, 재미있는 내용들이 더 많이 담겨있으니
광고홍보학을 공부하고 있는 여러분들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인크로스, [ 인크로스가 뽑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3 키워드 TOP5 - PHICS ]
인사이트 리포트 | 인크로스
www.incros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