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학기 미디어플래닝 수업을 듣고 있는 사회학과 20학번 이유진입니다.
저는 올해 초 방영된 KB라이프생명 론칭 광고 <라이프를 나름답게>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이 광고를 처음 TV에서 봤을 때 저는 가족들과 약간의 논쟁을 벌였습니다.
젊은 시절 윤여정 모습을 AI로 구현한 것이다. VS 닮은 배역을 쓴 것이다.
AI라고 주장한 어머니는 젊었을 때 윤여정의 모습과 유사하고 요즘은 뉴스도 AI가 하는 시대라고 의견을 뒷받침하였고
저는 반박하며 젊은 윤여정의 동작이 매우 부드럽고 실제 젊은 시절 윤여정의 얼굴과도 살짝 다르기에
윤여정 배우와 닮은 대역일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유튜브에 티저광고가 올라왔을 때
우리집처럼 댓글창에도 ‘윤여정 배우다 VS 대역이다’ 논쟁이 있었다고 합니다.
누구의 말이 정답일까요??
둘 다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밝혀집니다.)
윤여정과 윤여정이 만나기까지의 여정
이 만남은 딥러닝+디에이징 기술과 대역의 스튜디오 촬영으로 성사될 수 있었습니다.
젊은 시절의 윤여정의 모습은 윤여정 배우의 20대 사진을 단순히 대역의 얼굴에 입힌 것이 아니었습니다.
*딥러닝: 다층구조 형태의 신경망을 기반으로 하는 머신 러닝의 한 분야로, 다량의 데이터로부터 높은 수준의 추상화 모델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법이다.
*디에이징: 젊어 보이게 하는 기술
KB라이프생명의 론칭 광고이기에 중장년타겟 뿐만 아니라 영타겟 모두에게 호응을 이끌기 위해서는
모두가 젊은 시절 윤여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어야 했습니다.
20년 전의 윤여정 배우의 얼굴만 그대로 대역의 얼굴에 입혔다면
중장년층은 그 얼굴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지만 영타겟에게는 매우 생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얼굴의 유사성’을 주기 위해 20대의 윤여정과 디에이징한 현재 윤여정의 모습을 적절히 믹싱하였다고 합니다.
그 모습을 자연스럽게 구현하기 위해 딥러닝만 8주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젊은 윤여정의 몸체를 연기하는 섀도우 액터의 선발과정도 매우 어려웠다고 합니다.
54명의 오디션과 5번의 심사를 통해 젊은 시절 윤여정 배우와의 얼굴, 신체, 제스처가
가장 싱크로율이 높은 대역배우 1명을 선발했습니다.
이후, 스튜디오 촬영을 진행하였고 그 대역의 얼굴에 딥러닝한 결과물을 입혀서
젊은 윤여정의 모습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여러 버츄얼휴먼을 탄생시킨 DOB스튜디오에서 자체적으로 보유한
DOB엔진(딥러닝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작했다고 합니다.
또한 젊은 시절 윤여정의 목소리를 구현하기 위해 음성합성 전문 기업 휴멜로가 함께 했습니다.
윤여정의 20대 목소리의 경우, 보존된 음성 데이터의 품질이 양호하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었다고 합니다.
KB라이프생명은 왜 어러한 새로운 기술력을 보여주면서 광고를 제작하였을까?
그건 바로 올해 KB생명과 푸르덴셜생명이
‘KB라이프생명’으로 공식 출범했기 때문입니다.
론칭 광고를 통해 KB라이프생명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며
‘고객의 평생 행복파트너’가 되겠다는 포부를 전달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복잡하고 머리 아픈 생명보험이 아닌 생애 전반을 책임지는 인간의 여정을 함께하는 보험사의 이미지를 굳히고자
‘타임슬립’ 광고를 진행한 것입니다.
광고를 통해 제시하는 KB라이프생명의 슬로건은
“라이프를 나름답게”
‘나답게’와 ‘아름답게’의 의미가 더해진 ‘나름답게’라는 말을 만들어서
“나답게 살아가는 당신이 미래를 더 아름답게 꿈꿀 수 있도록 KB라이프생명이 늘 함께 하겠다.”
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했다고 합니다.
현재 광고에 대한 평가는 호불호가 갈리는 것으로 보이지만
론칭광고로서 화제성은 충분히 있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기술력이 돋보이고 독특하며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잘 드러냈다는 의견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부는 브랜드보다 광고 속 윤여정만 기억에 남는다,
보험과 무슨 관련이 있는지 모르겠다는 평가도 꽤 많이 보였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광고를 처음에 시청했을 때 너무 재미있어서 가족들과 한참 이야기를 나눴었는데요.
솔직히 윤여정 배우만 기억에 남고 KB라이프생명 광고였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은 오늘 포스팅과 이 광고를 보시면서 어떤 생각이 드셨는지 궁금합니다!
참고자료:
1. 유튜브
KB라이프생명 론칭 광고 비하인드 https://www.youtube.com/watch?v=3cdpKBqlpuo&t=122s
KB라이프생명 유튜브 홈페이지 https://www.youtube.com/@kblife_insurance
유튜브 WLDO AI 기술로 재탄생한 윤여정의 20대 모습 https://www.youtube.com/watch?v=r9E0bfQq4gg
2. 기사
딥러닝 기술로 시선 잡아끈 KB라이프생명 새광고 https://www.ap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3007908
KB라이프가 윤여정을 통해 보여주는 ‘나름답게’ 사는 삶 https://ditoday.com/kb라이프가-윤여정을-통해-보여주는-나름답게-사/
AI의 마법… 20대 윤여정 · 30대 최민식을 재현하다 https://www.munhwa.com/news/view.html?no=2023012501032412069001
3. 홈페이지
KB라이프 https://www.kblife.co.kr/customer-common/aboutKbLife.do
DOB스튜디오 https://www.dobstudio.co.kr
4. 네이버 포스트
KB라이프생명 공식 계정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5197172&memberNo=45648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