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강의 수강하는 광고홍보학전공 (20175079 ) 채우헌입니다.
UCC: [ User Created Contents ]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말한다. 사용자가 상업적인 의도 없이 제작한 콘텐츠를
온라인상으로 나타낸 것이다. 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UGC로 알려져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개방, 참여, 정보공유가 중심인 웹2.0의 대표적인 산물은 바로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user generated contents UGC)입니다.중국의 대표적인 UGC 샤오홍슈의 사용자 수는 계속 증가되고 있고 이에 따른 파급력과 영향력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수용자의 초점에서 정보 품질과 수용자의 주관적 인식이 샤오홍슈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하고자 하였습니다.
[<UGC 정보 품질과 수용자의 주관적 인식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 --샤오홍슈를 중심으로>]
우선 “블로그 마케팀 개념”이 여러분은 어떤 정의를 내리시나요? :
인터넷의 발달과 쌍방향성의 강화로 인하여 1인 미디어인 블로그가 주목받으며 신개념의 소통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따라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방식도 등장하고 있다. 블로거들이 주로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모인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블로거들에 의하여 입소문이 나고 좋은 인식이 형성되면 홍보효과가 커진다. 즉, 타깃 마케팅이 가능하여 비용 대비 효과가 크다는 장점을 가진다는 것이다. 이들을 통해 형성된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입소문을 내고 이러한 반응을 통한 제품 홍보효과는 일반 광고를 통한 파급효과보다 크다는 것이다.
관심사가 같은 블로거들이 모이는 곳에 상품 등을 판매하기 위해 홍보하는 타깃 마케팅으로 효과적이다. 소비자와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점과 마케팅 공간에서 곧바로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특히 비용대비 효과가 높다는 점에서도 경제적인 마케팅 채널로 떠오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블로거들이 증가 추세에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가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어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늘 여러분께 중국의 유명한 블로그 마케팅의 포맷과 플랫폼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소홍서, 샤오홍슈>:
중국의 소셜 네트워크(SNS)를 표방한 쇼핑몰로 해외 각국의 상품이나 문화 활동을 공유하는 애플리케이션.
2019년 7월에는 2019년까지 샤오홍슈 3억 가입자 수를 넘어섰고
10월까지 새로운 가입자는 20대에 70%를 차지하었습니다.
샤오홍슈는 커뮤니티를 통해 사진, 문장, 텍스트 동영상에 통해
이 시대 젊은 사람의 에너지와 아름다운 생활 에피소드를 기록했습니다.했습니다 .
기록 생활과 함께 수많은 브랜드가 샤오홍슈에 통해
상품 판매와 광고 등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
소비자 체험위주의 채널인 샤오홍슈(小红书)는 제품을 발송하여 유저들을 대상으로
후기를 자유로이 올리게 하는 이른바 바이럴 마케팅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기업 예시]:
“ 인니스프리 ”
중국 기업뿐만 아니라 한국 기업들도 중국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국 브랜드를 알 수 있게
마케팅과 홍보 활동을 진행되며 동시에 (중*한) 블로거를
직접 사용한 제품 후기, 맛집 탐방, 먹방 등
매우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체험위주의 채널인 샤오홍슈(小红书)는 제품을 발송하여 유저들을 대상으로
후기를 자유로이 올리게 하는 이른바 바이럴 마케팅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채널들은 중국 내 최대 온라인 상점인 타오바오 또는 징동 몰을 연계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나, 샤오홍슈(小红书)는 채널 자체 내에서 판매몰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실무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이 연구는 수용자 관점에서 출발하여 수용자의 주관적 인식 중
일치성과 동질감이 모두 능동적 정보처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둘째, 능동적 정보처리는 제품 태도에품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용자가 점점 많아지고 있고 내용과 형식도 더욱 풍부하지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실제 설문조사를 통해 수용자의 주관적 인식의 결정적인 요인을 밝혀냈고 그러한 요인들이 능동적 정보처리, 제품 태도, 커뮤니케이션 효과(구전 의도, 구매의도)와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으며 실제로 콘텐츠가 수용자가 예상했던 내용이 많이 일치한 샤오홍슈는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앞으로 샤오홍슈가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며, 더 많은 이용자를 얻은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문현/촐처]:
1. 네이버 지식백과
2. 논문:왕홍양.안동근(2019)
<UGC 정보 품질과 수용자의 주관적 인식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샤오홍슈를 중심으로>
http://www.earticle.net.ssl.proxy.kookmin.ac.kr/Article/A355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