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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브랜드 로고의 변화에는 다 이유가 있다

안녕하세요 광고홍보학 전공 22학번 강윤주입니다!

벌써 두 번째 포스팅이라니 시간이 참 빠르네요

 

이번에 이야기 해 볼 주제는 바로

'브랜드 로고'입니다.

 

여러분들께서 느끼셨을지도 모르겠지만

최근 많은 브랜드들이 브랜드 로고를 리뉴얼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터 식품 브랜드,

심지어 명품 브랜드까지도 말이죠

 

 

예시를 한 번 살펴볼까요?

 

 

파파존스는 기존 로고에 있던  'pizza', '초록선'을

과감하게 제거하고 '파파존스'라는

이름만 살린 채 브랜드 로고를 리뉴얼 했습니다

 

볼보는 기존 로고의 3D, 음영효과 등을 과감하게 제거하고

검은 색 선 만을 이용하여 브랜드 로고를 리뉴얼 했습니다

 

심지어 이렇게나 많은 명품 브랜드 또한

개성있었던 글꼴을 버리고

산세리프 ‘장식이 없는 글꼴’로 대거 리뉴얼 했습니다

 

어떤가요

뭔가 공통점을 눈치 채셨나요?

바로

 

"simple"

 

많은 브랜드들은 기존 로고가 가지고 있던

'복잡함'을 버리고

단순한 로고를 재탄생 시켰습니다

 

한 브랜드가 아닌 다수의 브랜드가 이러한 양상을 보인다니

정말 흥미로운 흐름인 거 같네요.

 

해당 이유를 알기 전

브랜드 로고가 가지는 의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브랜드 로고는 기업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로고는 브랜드 특징을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적 요소를 사용해서 디자인 됩니다.

이렇게 디자인된 로고는 대중의 머릿속에 브랜드로 각인되며

충성도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즉 로고는 기업, 브랜드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 중 가장 압축적인 효용을 가졌다고 볼 수 있죠.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이 듭니다

대중에게 기억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로고인데

왜 이미 기억된 로고를 바꾸었을까?

 

 

사실 로고는 일반적으로 약 20년 주기마다 변화를 줍니다

시대에 맞춰, 브랜드 정체성에 맞춰 더 알맞게 약간의 변화를 주는 거죠

그러나 최근 경우는 좀 다릅니다

약간의 변화가 아닌 '심플'이라는 엄청난 변화..

왜 엄청난 변화를 주었을까?

 

 

그 이유는 바로 '디지털화'입니다.

현재 우리는 디지털 세상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모든 것 온라인에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시대죠

우리가 브랜드를 접하는 미디어가 달라졌다는 말과 같습니다.

잡지, 신문에서 컴퓨터 모니터, 휴대전화로!

 

이말은 즉

브랜드의 로고 또한 모니터, 휴대전화를 통해 본다는 겁니다.

복잡한 디자인, 복잡한 글꼴은

디지털 상에서 비교적 덜 또렸해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상도가 낮을 경우는 로고가 깨지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또한 시대에 맞는 모던하고 미래지향적인 '미'를

추구하는 경향이 여럿 나타넜습니다.

 

그렇기에 글꼴을 단순화하는 것이 기업트렌드가 되었고

글꼴외에도 다양한 요소들을 단순화 하는 것이 업계의 흐름이 되었습니다

이롸관련해 광고·브랜딩을 전문으로 하는 디메이저 박건호 총괄크리에이티브디렉터·이사는

“글꼴 외에도 심벌을 3차원에서 2차원으로 단순화하거나

아예 없애버리는 등 단순화가 대세”라고 했습니다.

 

명품업계도 예외는 아니였습니다.

명품 브랜드가 급격하게 산세리프로 돌아선 건

시대와 함께 판매 채널과 소비층도 변했기 때문인데요.

 

명품 거래 플랫폼 머스트잇에서 2020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명품 브랜드 상품의 합산 판매량이 2019년 대비 75% 증가했으며

편석훈 대표는 “MZ세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선호도 조사 결과

바탕·명조체보다 고딕체가 좋다는 응답이 75%였다”고 했습니다.

 

즉 명품의 주소비층들이 젊어졌기에

명품 브랜드 로고의 단순화는 당연한 시장의 흐름이었던 것입니다.

 

 

오늘날과 같은 디지털 환경에서 로고의 플랫화는 선택의 영역이 아닌

필수적 선택이라는 말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흐름으로 인해 획일화된 로고들이

지루하고 특색없다는 의견 또한 존재합니다.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로고의 단순화를 이어갈지

아니면 또 한 번 흐름이 바뀔지 정말 궁금하네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출처: https://www.chosun.com/national/weekend/2021/05/08/U53R43C2GFCDFBNLOZ3DYQBUYU/

 

명품 브랜드 로고, 왜 다 똑같아진 거야?

명품 브랜드 로고, 왜 다 똑같아진 거야 아무튼, 주말

www.chosun.com

http://enspiregroup.org/%EC%82%BC%EC%84%B1%EA%B2%BD%EC%A0%9C%EC%97%B0%EA%B5%AC%EC%86%8C-%EB%B8%8C%EB%9E%9C%EB%93%9C-%EB%A1%9C%EA%B3%A0%EC%9D%98-%EC%9D%98%EB%AF%B8%EC%99%80-%EA%B8%B0%EB%8A%A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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