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소비자 트렌드

뉴진스의 디토(Ditto), 떠오르는 디토(Ditto) 소비

 

안녕하세요, 2023 2학기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수강하고 있는

러시아 • 유라시아학과 20180302 이예빈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고 싶은 내용은 소비자 트렌드 중에서 2024년도 주목해야 할 트렌드로서

디토(Ditto) 소비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 디토 하면 떠오르는 것이 있지 않으신가요?

 

 

출처 :  https://www.melon.com/musicstory/detail.htm?mstorySeq=13341

 

 

저는 바로 뉴진스의 “Ditto”라는 곡이 떠올랐는데요, 사실 이 뜻이 무엇인지는

모른 채 단지 노래가 좋아서 음악 감상에만 집중했던 것 같아요,,ㅎㅎ

 

그래서 디토 소비가 무엇인지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우선 디토 소비란 무엇인지 설명해드릴게요!

네이버 어학사전

 

 

디토(Ditto)의 어원의 의미는 위에 보이시는 것과 같이
1. 위와 같음 2. 마찬가지이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뉴진스의 디토(Ditto) 곡도 뉴진스의 팬과 뉴진스를 사랑했던

그 시절이 서로에게 무의미하지 않다는 걸 상징하며,

 

네가 나를 사랑했고, 나도 그랬다의 의미로

팬과 뉴진스가 함께한 추억은 영원할 것이라는 뜻을 담고 있는 곡이라고 해서

디토(Ditto)라는 제목의 곡이 탄생했다고 하네요 ㅎㅎ

 


그렇다면 우리 사회에 갑자기 디토 소비라는 말이 왜 등장하게 되었을까요?

 

 

최근 소비의 영역에서 디토 ! 즉 “나도!” 라고 의사결정을 하는 방식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과거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구매 결정에 이르기까지 많은 생각과 비교 분석 끝에 구매를 결정하기 마련이었는데,

최근에는 이러한 복잡한 구매의사결정과정을 모두 생략하고

 

특정 인물 즉 인플루언서나 콘텐츠, 커머스를 추종하여 나도!” 하며

구매하는 소비 방식으로 바뀌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림으로 보면 이해하기 더욱 쉬우실 것 같은데요, 아래와 같이 이미지를 첨부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보면 단순히 따라 하기 식의 구매 수법이라고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디토소비는 조금 다릅니다.

 

과거에는 해당 유명인을 좋아했기 때문에 그 사람이 광고하는 것, 좋아하는 거라면 무조건 구매를 했지만,

 

이제는 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유명인, 컨텐츠 등을 찾고 그 스토리와 의미를 해석하고 되새기면서

따라 하게 되는 주체적인 추종이 일어나는 것에서 차이가 나타나는 점을 볼 수 있어요.


 

특히 요즘 저는 어떤 물건을 구매하거나 장소에 대한 후기를 찾아볼 때, 유튜브에 미리 검색하는 편인데요.

 

대표적인 사례로는 “00 직원이 추천하는 꿀템, 00알바생이라면 무조건 가지고 있는 아이템,

00이라면 무조건 찾아가는 핫스팟, 00의 데일리 왓츠인마이백등의 대표 썸네일, 영상 제목을 찾아

검색하고 시청하는 편이에요.

 

 

유튜브 썸네일

 

 

유튜브 숏츠

 

 

누구보다 뭔가 내부 직원이라 하면 더 많은 정보를 알 것 같은 신뢰감이 높아서일까요?

 

그냥 유튜버가 소개하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소속되어 있었던 유튜버 분들이 소개해주는 제품은

믿고 정보를 받아들이는 편이고,

평소 신뢰하고 좋아하는 유튜버가 소개해준다면 조금 더 믿게 되는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한 번쯤은 자신이 구독하고 있는 유튜버에 의해 지갑을 열어보신 경험,
다들 가지고 계시지 않나요?

 


저는 유튜버뿐 만 아니라, 여행갈 때는 주로 “스테이폴리오”라는 앱 콘텐츠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숙소에 대한 큐레이션을 제공하면서, 직접 내부 직원들이 다녀온 후기도 볼 수 있고,

그 후기를 바탕으로 숙소를 소개해주는 콘텐츠가 구성되어 있다 보니

더욱 믿고 숙소를 예약하게 되는 측면도 많았습니다!

 

 

이렇게 저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지다 보니,사람 및 스토리 중심의 콘텐츠가 인기를 끌기 시작했고 많은 기업들은 내부 직원들을 활용하여 전면에 내세운 마케팅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디토소비가 등장하게 된 원인은요?

 

개인적으로 인터넷이 활발해지면서 너무 많은 정보가 넘쳐나고, 그 속 안에서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가 많다 보니

정보의 홍수에 빠져서 오히려 의사결정을 하기 어려웠던 적이 많았는데요, 너무 많은 선택지가 있다 보니

오히려 이제는 누가 정리해서 구매결정을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것이 훨씬 편리하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디토 소비 방식이 더욱 주목받게 된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지극히 개인 의견)

디토소비의 문제점은요?


많은 사람들이 유명인에게 동조하여 소비하는 경우, 소비의 획일화가 발생할 수 있고,

비합리적인 소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비합리적인 소비의 예시로는 명품에 대한 맹목적 추종 및 소비가 일어나는

청소년들의 증가가 문제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디토소비는 소비자의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을 단순화시켜 주었지만,

더불어 소비자를 비합리적인 소비로 이끌고 있는 측면이 존재합니다.

 

최근 명품 브랜드의 앰배서더 연령층이 낮아지면서, 명품을 선호하는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자신의 경제적인 능력과 달리 무리해서 구매하려는 모습, 부모님께 조르는 행태,

친구들 사이에서의 소외감을 보이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맹목적인 추종으로 무분별한 소비를 하기보다 자신의 가치관과 경제적 요건, 가정형편 등을

충분히 고려하는 합리적인 소비자가 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토소비가 부상하는 이유 4가지
1. 정보의 과잉 속 선택의 어려움
2. 선택에 대한 불확실성 속 실패의 두려움
3.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4. 콘텐츠의 영향력

 

디토소비가 더욱 촉진되는 이유 3가지
1. TV광고나 PPL 등의 마케팅 전략이 광범위한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여 디토 소비를 유발
2.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거대해짐.
3. 가성비, 가심비 등의 소비 행태 변화

 

합리적인 디토 소비를 위한 방법 4가지
1.     확실한 자신의 취향과 필요에 대해 고려하여 자기 주도적인 소비로서 제품을 선택하기
2.     다양한 정보를 직접적으로 수집하는 능력을 키워보고 가장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기
3.     자신의 경제적 여건을 고려하여 적절한 소비를 하기
4.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고려하며 무조건적으로 의견을 따르기보다 자신만의 판단 기준을 가지고 선택하기

 

 

디토 소비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2024 트렌드 코리아'에 더 자세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는데요,

저도 광화문 교보문고에 방문하여 잠시 시간을 내고 앉아서 읽어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시간이 되신다면 해당 책을 읽고 2024년에 떠오르는 트렌드는 무엇인지 살펴보면 좋을 것 같아요 :)


 

이제 2023년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 연말 파티 다들 준비하시나요? 🌲❤️

 

합리적인 디토 소비자가 되어 아끼고 소중한 사람들에게 행복을 나눠주는 선물을

준비해 보는 건 어떨까요? 😊

 

모두 행복하고 즐거운 연말 보내시길 바랄게요 💛

 

이상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miraebookjoa&logNo=223241718227&proxyReferer=https:%2F%2Fm.search.naver.com%2Fsearch.naver%3Fquery%3D%25EB%2594%2594%25ED%2586%25A0%25EC%2586%258C%25EB%25B9%2584%26where%3Dm%26sm%3Dmob_hty.idx%26qdt%3D1

 

요즘 소비자는 "디토(ditto)"로 통한다! 새로운 소비트렌드의 등장

정보가 너무 많아서 피곤하다는 생각, 혹시 독자 여러분도 해보셨나요? 마트에서 물건을 하나 살 때도 그렇...

blog.naver.com

https://m.blog.naver.com/saltpup/223253329440

 

새로운 소비트랜드 디토(Ditto)소비 잘하는 법 10가지

디토(Ditto)소비란? 디토소비란? 디토(Ditto)는 '나도'라는 뜻으로, 특정 인물이나 콘텐츠, 커...

blog.naver.com

https://www.melon.com/musicstory/detail.htm?mstorySeq=13341

 

뉴진스 'Ditto' MV 제작 신우석 감독 인터뷰 (1부)

음악이 필요한 순간, 멜론

www.melon.com

트렌드 코리아 2024 - 청룡을 타고 비상하는 2024를 기원하며!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59897175&start=pnaver_02

 

트렌드 코리아 2024

모든 학자들이, 모든 책들이 ‘AI’와 ‘인공지능’, ‘챗GPT’를 얘기하는 이 시점에서 『트렌드 코리아 2024』는 인간의 역할 혹은 역량에 주목했다. 중요한 점은 이것이다. 즉, AI는 자신이 내놓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