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기술(AI, 사이니지 등)

OOH광고의 파격적인 변신

안녕하세요 DMC수업을 듣는 여러분! 

국민대학교 광고홍보학전공 20200588 이향기 입니다!

오늘은 학우분들과 OOH광고의 파격적인 변화와 숨겨진 비밀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광고에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신 학우분들이라면 

OOH광고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우리가 흔히 OOH광고라고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이런 전광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건물, 길거리, 심지어 대중교통 정류장과 내부에서도 흔하  옥외 광고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오랜 시간동안 우리의 곁에 함께하다보니 

이제는 너무 익숙해져 웬만한 옥외광고로는 사람들의 눈길을 끌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의 눈길을 잡기 위해

옥외광고는 파격적인 변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코엑스 일대 옥외광고

 

위 사진은 삼성전자가 2019년  QLED 8K TV 출시를 기념해 실시한 코엑스 일대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에서 실시한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입니다.

코엑스는 '한국판 타임스퀘어'라고 불리며 차별화된 디지털 미디어 공간으로 취급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는 단순 전광판 옥외광고에서 벗어나 

흑백 화면이 풍부한 색상으로 채워지는 독창적 효과를 가미해

그들만의 압도적인 화질 기술력과 색 재현력을 선보여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특히 이 광고는 바닷속을 유영하는 물고기가

'케이팝 스퀘어'와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의 사이니지를 넘나드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새로운 차원의 광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옥외광고의 진화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디스트릭트 코엑스 파도 광고

 

2021년 강남 한복판에 등장한 파도, 많은 분들이 보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퍼블릭 미디어 아트의 대가 '디스트릭트'가 기획한 프로젝트로 

실제로 전광판 안에서 파도가 몰아치는 듯한 엄청난 기술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해당 광고를 실시한 디스트릭트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if 디자인 어워드 2021'을 수상했다고 하네요!

마지막은 작년에 삼성이 선보였던 OOH 광고입니다!

무려 뉴욕 타임 스퀘어에서 시행되었는데요

 

뉴욕 타임스퀘어 삼성 '갤럭시 언팩' 옥외광고

 

진짜 호랑이 한 마리가 있는 것 같은 엄청난 디테일을 보여줬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에 따르면 빛이 전혀 없는 어두운 배경에서 털 한올 한올 선명한 호랑이가

역동적으로 움직이면서 강렬함을 심어주는 광고라고 합니다.

 

2019년에 실시한 삼성의 디지털 옥외광고와 비교해보면

기술력의 발전이 얼마나 대단한지 새삼 느껴지네요!!

 

지금부터는 파격적으로 변화해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해주는

3D 옥외광고의 비밀을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실제로 화면에서 사물이 튀어나오는 듯한 이러한 옥외광고들은 

엄청난 새로운 기술을 창조해 적용시킨 것 같지만

Forced Perspective (인위적 원근법)을 이용한 착시현상 을 활용한 광고들 입니다.

 

보여질 각도에서 보여줄 이미지를 제작 한 후에

커브형 화면에 그대로 이어서 붙여 입체감과 몰입감을 살린다고 하네요.

 

또한 이미지 안에 깊이가 있게 보여주는 부분은

광고 전광판으로부터 보여지는 부분까지 새로운 가상의 공간을 설정한 후

튀어나올 요소들을 집어넣어 생동감 넘치는 3D 효과를 만든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복잡하고 어려운 기술들이 있다고 하는데

저와 학우분들은 "아! 이런 비밀이 숨어있었구나!" 하는 정도로 재밌게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3D 옥외광고가 확대되고 있는 지금 시점에서

앞으로 어떤 차별적인 옥외광고로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해줄지 기대가 됩니다!!

 

지금까지 광고홍보전공 20200588 이향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옥외광고 OOH DOOH, 촌스러운 옥외광고의..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옥외광고 OOH DOOH, 촌스러운 옥외광고의 화려한 변신 (옥외광고종류)

안녕하세요, 혜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바깥생활을 하다보면 정~말 흔하게 볼 수 있는 옥외광고종류와 그 변...

blog.naver.com

삼성전자, 코엑스서 `QLED 8K` 출시 기념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naver.com)

 

삼성전자, 코엑스서 `QLED 8K` 출시 기념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디지털타임스 박정일 기자] 삼성전자는 2019년형 'QLED 8K' TV 출시를 기념해 지난 25일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일대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에서 독창적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를 시작했다고 27일

n.news.naver.com

"타임스퀘어·코엑스 파도...전부 한국인이 만든 작품입니다"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타임스퀘어·코엑스 파도...전부 한국인이 만든 작품입니다"

[BY 더패치] '공간마법사' 디스트릭트 대표 이성호 퍼블릭 미디어 아트 선두주자 삼성역 코엑스 웨이브(...

m.post.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