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강중인 국어국문학전공 20190039 허겸입니다.
AI와 빅데이터의 중요성은 분야를 막론하고 점점 커져가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 주목할만한 광고창작 서비스 AiSAC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코바코에서 개발한 AiSAC은 AI와 빅데이터를 기술을 기반으로 누구나 쉽게 광고 기획과 창작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공공 서비스입니다. 광고 기획, 소비자 분석, 아이디어 구상, 콘티 제작 등 영상 촬영 이전 단계에서 필요한 모든 작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광고영상 아카이브
- AI 객체 인식 기반으로 쉽고 빠른 레퍼런스(참고영상) 탐색 지원
광고영상 아카이브는 광고 영상과 함께 광고 소재 기본 정보(광고주, 광고회사, 업종, 소재명, 제작사 등), 광고에 대한 분위기, 느낌, 동작 등의 메타데이터 그리고 AI 객체 인식 기술을 통해 영상에 나오는 인물, 사물 등을 추출해서 한눈에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아직은 검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분석결과가 보다 정확하지 않은 점과 같은 미흡한 부분이 존재하지만, 더 많은 데이터의 축적과 학습을 통한 AI의 개선 등 서비스의 개선과 안정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특정 모델이나 제품군에 대헤 광고에서 사용된 장소, 소재, 분위기 등의 정보에 쉽고 빠르게 접근이 가능하게 되어 광고 기획에 있어서 다양한 전략적 시사점을 발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트렌드 분석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트렌드(검색량, 연관어 등)를 시각화된 자료로 제시
트렌드 분석 서비스는 쇼핑 트렌드, 관심사 트렌드, 키워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구글 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인스타그램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 시각화까지 자동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구글, 네이버, 메타의 데이터 조회를 한곳에서 한번에, 간편하게 비교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다만, 트렌드 분석 역시 구글 데이터 검색및 조회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점이 아직은 아쉬운 점으로 남아 있습니다.
카피 제작
- AI 자연어 처리 모델의 광고 카피 자동 생성
카비제작 서비스는 아이작N과 아이작K를 제공하며, 아이작N은 네이버 CLOVA를 연계하여 구축한 AI 카피 생성 모델이고, 아이작K는 카카오브레인 KoGPT를 기반으로 구축한 AI 카피 생성 모델입니다. 아이작N은 헤드 카피(단문와 바디 카피(장문)의 생성이 가능하고, 톤앤 매너 또한 기본, 리뷰, 행동촉구 등으로 나누어 다양한 카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아이작K는 아이작N에 비해 짧은 카피만 생성할 수 있으나 상품·서비스 카테고리를 지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두 모델 모두 한국어 기반의 AI인 만큼, 광고 카피 생성에 있어서 AI 특유의 번역어체와 같은 어색함이 비교적 적은것이 특징입니다. 실제 아이작N을 사용해본 결과 준수한 카피를 생성해 주었으며, 횟수와 저작권 및 사용 권한에 제한이 없는 점, 상업적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인것 같습니다.
스토리보드 제작
- AI 이미지 생성 모델의 스토리보드 이미지 생성
스토리보드 제작 서비스는 카카오의 생성형 AI 칼로(Karlo)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스토리보드 상의 Video 에 해당하는 설명을 입력하면 그대로 이미지를 생성해 주는데, 속도도 3초 내외로 빠르고, 준수한 퀄리티에 무제한 생성인 점, 스토리보드 양식에 맞춰 자동으로 제공되는점, 다양한 오픈소스와 그리기 기능 등을 탑재하고 있는 점이 정말 놀라웠고, 앞으로 활용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이 서비스는 한번 사용해보시기를 강력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코바코의 공공서비스 AiSAC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은 미흡한 부분이 다소 존재하지만, 2021년 서비스 출범이래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점과 서비스 안정화와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막강한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속적으로 눈여겨볼 가치가 있는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두서없는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https://aisac.kobaco.co.kr/site/main/home
https://www.banronbodo.com/news/articleView.html?idxno=21472
https://www.yna.co.kr/view/AKR20230925035100017?input=1195
https://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6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