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플루언서(Influencer)

"나도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업 수강하고 있는

영어영문학과 20학번 이광진입니다!

 

illustAC의 꾸벅 무료 삽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영향력 있는 개인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이때 인플루언서들은 타인에게 영향력을 주는 사람을 일컫는데,

인터넷의 발전으로 소셜 미디어가 크게 발달하면서

주로 SNS상에서 영향력이 큰 사람들입니다.

 

주요한 SNS 서비스

 

 

먼저, 어떤 인플루언서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인플루언서 유형

    

 인플루언서는 구독자 수에 따라 

 500~1000명 이하를 나노 인플루언서

 

 1000명 이상부터 수만 명 사이를 마이크 인플루언서

 

 수만에서 수십만 명을 매크로 인플루언서

 

 100만 명 이상일 경우는 메가 인플루언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주로

YouTube, instagram, Facebook, TikTok 같이 활발하게 사용되는 채널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거의 모든 사람들이 알다시피

블랙핑크 멤버들은 세계적인 브랜드들의 엠버서더로 활약하고 있는데요!

 

이 걸그룹의 멤버들은 모두 메가 인플루언서입니다.

블랙핑크 공식 인스타그램 (@blackpinkofficial)

 

 

멤버들은 각자 명품 브랜드의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명품 브랜드를 봤을 때 이 멤버들을 떠올리기도 합니다.

 

심지어 이 멤버들과 전혀 관련 없는 명품 브랜드였지만,

현재는 멤버들과 브랜드가 찰떡궁합이라며 서로 하나의 이미지를 갖기도 합니다.

 

이렇게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공감을 쉽게 이끌어낼 수 있고

브랜드의 권위와 인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블랭핑크 지수 인스타그램 (@sooyaaa__)

 

최근 블랙핑크 멤버인 지수는

인스타그램에 dior을 해시태그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했습니다.

 

해시태그는 중요한 마케팅으로 연결되는데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플루언서 되는 방법

 

  사실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서는 팔로워수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팔로워가 많지 않아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첫 번째 방법은 #해시태그입니다.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이 다녀온 장소, 사용한 제품, 착용한 옷 등을 포스팅하는데요!

 

게시물의 해시태그를 통해 장소, 제품, 옷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를 본 이용자들이 다시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동일한 해시태그를 달아 해당 장소에 방문했다는 글을 올리기도 합니다.

 

영문학과 이광진님의 인스타그램 (@)

 

위 사진은 제가 최근에 스키장을 다녀온 후 

인스타그램에 위치를 함께 포스팅 한 게시물입니다 (^^)!!

 

이렇듯 마케팅의 대상이 되었던 소비자가

자신도 모르게 제품의 마케터로 활동하게끔 만듭니다.

 

 

두 번째 방법은 인스타그램 체험단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주변 지인 중에 유명하지 않은데도

인스타그램에 제품 홍보를 하는 게시물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지인분들은 체험단에 지원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체험단에 대해 알아볼까요?

 

 

체험단 유형

 

체험단 유형에는 크게 배송형/방문형이 있습니다.

 

배송형 체험단은 제품 체험을 신청하신 분들이

제품 수령 후 가이드에 맞춰 자신의 SNS에 포스팅을 진행합니다.

클릭체험단 님의 블로그

 

 

 

방문형 체험단은 체험에 신청하신 분들이

직접 매장에 방문하여 협찬을 제공받습니다.

라니박사 님의 블로그

 

 

 

체험단 분들은

꼭 블로그의 이웃이나 인스타의 팔로워가 많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포스팅 수가 많은 분들을 위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평소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에 

맛집이나 카페를 자주 올리시는 분들은

체험단에 한번 참여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최근 많이 보이는 마케팅 형식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모두 간단한 방법으로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다니!

너무 신기하지 않나요?

 

 

인플루언서라는 것이 매우 어렵게 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도 쉽게 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한 번씩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llustAC의 꾸벅 무료 삽화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C%9D%B8%ED%94%8C%EB%A3%A8%EC%96%B8%EC%84%9C_%EB%A7%88%EC%BC%80%ED%8C%85

 

인플루언서 마케팅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인플루언서 마케팅(영어: Influencer marketing)은 인플루언서(영향력 있는 개인)을 활용한 마케팅이다. 인플루언서는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Influence + er)이

ko.wikipedia.org

국내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15선 (contenta.co)

 

국내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15선

국내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은 다양한 곳이 존재합니다. 우리 브랜드에 맞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을 찾고 계신가요? 15곳의 플랫폼을 살펴보고 특장점을 분류해봤습니다. 인플루언서

magazine.contenta.co

체험단 마케팅이란?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꽃 (brunch.co.kr)

 

체험단 마케팅이란?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꽃

블로그 체험단? 인스타그램 체험단? | 최근 SNS를 둘러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블로그체험단 #인스타그램체험단 #협찬, #광고 포스팅은 어떻게 진행되는 걸까요? 꼭 제품이 있어야만 마케팅을

brunc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