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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Fake로 상상력을 Wake, FOOH

 

안녕하세요. DMC 수업을 듣는 여러분!
국민대학교 광고홍보학전공 20203461 마이티프영후에입니다!

 


요즘 새로운 방식의 광고가 대세로 등장했습니다.
마술과 같은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하는 FOOH 옥외광고 마케팅

오늘은 학우분들과 FOOH광고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여러분들 혹시 FOOH 광고 마케팅 들어본 적이 있나요?

가짜 옥외광고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아래의 몇 가지 예를 살펴보자. 

출처: 인스타그램@origiful


FOOH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프로덕션 회사 ‘Origiful’의 설립자이자 3D 디지털 아티스트인 이안 패드햄(Ian Padgham)이다. 이안 패드햄은 2013년에 론칭된 숏폼 SNS ‘Vine’에서 활동한 아티스트로, 그의 다양한 콘텐츠 중 ‘선로를 달리는 레드와인 기차’ 영상이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해당 영상에서는 와인으로 유명한 프랑스 보르도 지방의 특색에 맞춰 와인병 기차를 가상 그래픽으로 형상화했다. 현실인지 가상인지 구분이 가지 않을 정도로 생생한 CGI로 인해, 프랑스 교통 당국에서 직접 ‘와인병 기차는 실존하는 것이 아니라’며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 SNS에서 화제가 된 이 영상을 본 패션 브랜드 ‘자크뮈스’가 이안 패드햄에게 콜라보를 제안하여, 브랜드 FOOH 캠페인을 시작했다.

다양한 업계의 FOOH가 SNS를 타고 널리 퍼지면서 큰 바이럴 효과를 얻었어요📣 

FOOH 광고 마케팅의 엄청난 영향력을 깨닫고 

출처: starbuckskorea

스타벅스" 슈크림라떼"

올해 한국에서 스타벅스 브랜드도 FOOH 광고마케팅을 적용함으로써 인기제품인 슈크림라떼를 광고하고 있고 이 영상은 벚꽃이 날리는 공간에서 촬영해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많이 받았습니다.👏🏻👏🏻👏🏻

 

 

출처: vertex.cgi

Time square of New York에서는 LG 브랜드 노트북이 부드럽게 열리고 있고 천천히 노면으로 떨어지는 이미지

LG gram pro의 얇고 가벼움 기능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광고입니다.

"멋져요!”, "최고의 광고다” 등의 극찬을 받은 이 광고!

아마 다들 한번쯤은 다 보셨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하는데요👀

 

출처: vertex.cgi

폴라초이스 브랜드의 뉴욕을 배경으로 한 옥외광고

이 영상에 모여든 사람들과 그 사람들의 반응 덕분에 현실의 조형물에서 있는 것 같은 엄청난 디테일을 보여줬네요.👀

심지어 영상이 너무 현실적이어서 시청자들은 '만약 내가 그 순간에 운전하고 있었다면 사고가 났을 것이다' 라는 댓글까지 남겼습니다.ㅋㅋㅋ

 

https://youtu.be/t_YgXC6evro

 

프랑스 파리 개선문에 거미줄로 걸린 대형 트럭이 등장했어요😮 이는 플레이스테이션5 게임인 ‘마블 스파이더맨2’ 광고를 위해 만들어진 조형물인데요🚚 영상에 모여든 사람들과 그 사람들의 반응 덕분에 진짜 같지만, 이 영상 역시 가짜 옥외광고 사례입니다. 제작자인 이안 패드햄은 자신의 콘텐츠를 현실로 착각해 파리를 방문한 사람들이 있다고도 언급했다고 하네요~

 

위 FOOH 광고 마케팅 적용한 브랜드 뿐만아니라 다양한 브랜드에서 이미 실행하고 있고, 

많은 주목을 받고있는 옥외광고입니다.

 

그럼면 FOOH 무엇인가?  FOOH 광고 선호하는 이유가 뭔지? 왜 FOOH 광고 마케팅 효과적인가?
궁금하셨죠.


FOOH 마케팅이란 가짜라는 의미의 Faux와 옥외광고를 뜻하는 OOH(Out of home)가 결합한 합성어로 실제 영상에 컴퓨터그래픽(CGI)을 통해 제작되는 리얼리티미디어영상을 말한다.
실제 같아 보이지만 컴퓨터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짜 옥외광고인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해주는
가짜 옥외광고의 선호하는 이유를 간략하게 알려해드리려고 합니다.


1.'숏츠'(shorts)에 중복된 사회
이제 디지털광고는 1초 안에 시각적 놀라움을 선사하지 못하면 주목을 받지 못핸다.
사람들은 쇼츠(Shorts)에 중독되어서 3가지 요소가 충족되지 않으면 반응을 하지 않는다.
짧은가?
가렬한가?
새로운가?
요즘 시각적 한 방이 필요한다.
FOOH는 시대적 흐름에 딱 맞는 광고방식인 것을 것 같다.

2.높은 바리럴 효과 
가상인지 실제인지 헷갈리는 재미를 자극함으로써 광범위한 온라인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3. 마케팅 비용 절감 효과 & 친환경적 광고

FOOH는 기존의 옥외광고 비용 문제와 공간 제약을 모두 해결해줍니다. 

4.FOOH는 온라인 팝업스토어이다.
코로나 팬더믹이 끝나고 난 후 사람들은 오프라인 공간에 대한 큰 갈망이 쌓여가고
그 갈증이 폭발적으로 이동한 곳이 팝업스토어였다.


               팝업스토어는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새로운 공간에서 새로운 경험을 유도하고
그 자극으로 인해서 즐거운 소비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 비즈니스이다.
이 연장선이 온라인광고로 이동한 것이 FOOH이다.
실제공간에 비현실적인 소재들이 너무나 자연스럽게 등장하면서
친숙함과 놀라움을 함께 선사한다.

               멍 때리면서 손가락만 튕기면 영상 넘길 수 있는 시대에서 ( shorts 영상 )
               광고로 사람들 의 관심을 끄는 건 점점 더 어려워지고 고도화되고 있다.
              항상 새로움 방식을 찾아내야 겠다고 생각한다.
             친속함과 놀라움이 같이 공존해야 한다.

그리고 과거에 접한 적 없던 신박한 광고에 사람들은 크게 주목했고,

브랜드 각인 효과는 덤이었습니다.
그래서 FOOH는 소비자들이 손가락 튕기는 것을 멈추게 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가짜 옥외광고가 점점 확대되고 있는 지금 시점에서
앞으로 어떤 차별적인 옥외광고로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해줄지 기대가 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https://www.madtimes.org/news/articleView.html?idxno=19621

 

Fake로 상상력을 Wake, FOOH - 매드타임스(MADTimes)

[ 매드타임스 조희수 대학생 기자] 현실과 가상이 존재하는 FOOH(Fake Out of Home)은 옥외광고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FOOH는 일상적인 공간이나 실제 명소, 관광지를 배경으로 흥미로운 CGI를 덧입혀

www.madtimes.org

https://ditoday.com/새로운-옥외광고-fooh-등장-종류와-사례는/

 

새로운 옥외광고 FOOH 등장! 종류와 사례는?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높은 잠재력 지닌 광고 매체로 떠올라

ditoday.com

https://vertexcgi.com/?utm_source=instagram&utm_medium=bio&utm_campaign=april&fbclid=PAAaZrLPe0W7CHmpDsG-Vk0gU8nHlNb62waGkuzEXJBtFaQ1rW_3yPwQzSBIw_aem_ATCDhRAj5AXWAEUP3ZzJHPG2utSIKeL5hNFiPL99BDmq2NbGknuBm1n6Fvcw3xPI-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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