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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인물은 이제 그만! 카피도, 모델도, 로고도 바뀌는 리브랜딩(Rebranding) 사례 모음.zip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업을 수강 중인

광고홍보학전공 20180624 황준태입니다!

 

오늘은 각 브랜드들이 고착화된 이미지에서 벗어나 

시대의 변화에 따라 브랜드의 일부 혹은 전부를 재창조하는

최신 리브랜딩 사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신라면, 38년 만에 광고 카피 교체
"사나이 울리는 신라면에서, 인생을 울리는 신라면으로"

한 시대를 풍미한 광고 카피도 세상의 변화 앞엔 힘을 잃는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 광고 카피를 변경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농심의 신라면입니다.

 

올해 1월, 신라면은 광고 카피를 변경했음을 알렸는데요.

시대 변화의 흐름을 타고 ‘사나이 울리는 농심 신라면’이라는 히트 카피가 38년 만에 바뀌는 셈입니다.

 

‘사나이 울리는 농심 신라면’이라는 카피는 1986년 신라면 출시 당시 나왔습니다.

‘남자는 태어나서 딱 세 번만 운다’는 등 남성상의 고정관념을 반영한 것이죠.

강인한 남성마저 울릴 정도로 맵다는 이미지를 담은 카피로, 당시엔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습니다.

 

이후 당대 톱스타들이 “사나이 울리는 농심 신라면”이라는 카피를 말했습니다.

최근엔 손흥민을 모델로 하면서 ‘세계를 울리는’이라는 카피를 더 강조한 것이 유일한 차이점이었죠.

 

농심의 새 티브이(TV) 광고에는 ‘사나이 울리는 신라면’ 대신 ‘인생을 울리는 신라면’이라는 새로운 카피가 쓰였습니다.

성 고정관념에 이미 균열이 간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결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인생을 울리는 『농심 신라면』🍜 '가족추억 辛' | 농심 (youtube.com)

 

 

맥심, 24년만에 모델 교체
'인간 맥심' 이나영에서 젊은 층 타겟의 박보영으로

또 다른 변경 사례는 모델의 교체입니다.

얼마 전, 국내 대표 커피믹스 제품인 동서식품의 '맥심 모카골드' 광고모델이

배우 이나영에서 박보영으로 바뀌었는데요.

2000년 이나영이 처음 모델로 발탁된 이후 24년 만입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동서식품은 맥심 모카골드의 새로운 모델로 배우 박보영을 발탁했다고 합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귀여운 이미지의 박보영이 제품을 홍보하는 만큼

타깃 연령대를 20~30대 젊은세대까지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이 고려됐다”고 말했습니다.

 

동서식품은 2000년 처음 이나영을 광고모델로 발탁하고

20년 넘게 인연을 이어왔지만 최근 계약을 종료했습니다.

장수 모델로 '맥심 커피믹스=이나영'이라는 공식이

소비자 머릿속에 새겨지도록 깨끗하고 고급스러운 이나영의 이미지를 잘 활용했다는 평가를 받았죠.

 

업계 관계자는 “커피믹스는 유행에 민감하지 않고

매출에도 비교적 기복 없는 제품인 만큼 모델을 장기로 끌고 가는 경향이 있지만,

10~30대 젊은 소비자 비중이 떨어진다는 점은 고민이 됐을 것”이라며

 

“고정 소비층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세대교체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고 해요!

 

[맥심 모카골드] Cut! & Mocha Gold, 진한 집중 한잔 (youtube.com)

 

 

이름 빼고 다 바뀐 '이니스프리'
모델 교체부터 패키지, 로고, 키 컬러까지 다 바뀌었다!

반면에, 이름 빼고 전부를 다 바꾼 브랜드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브랜드가 바로 '이니스프리' 인데요.

 

이니스프리는 2000년에 출발한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입니다.

자연주의 콘셉트에 ‘제주’라는 현실 배경을 더한 브랜딩,

그리고 모델 소녀시대 윤아의 맑은 이미지로 존재감을 높였죠.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비슷한 콘셉트의 브랜드가 많아졌고, 멀티샵이 유행하며 ‘화제성’을 잃었습니다.

이니스프리는 변화가 아니라 변신을 목표로 2022년 8월, 리브랜딩에 들어갑니다.


제주 대신 새로운 섬을 만듭니다.

자연을 ‘재해석’했어요. 지켜야 할 대상에서, 자유롭게 뛰어놀 ‘무대’로 바라봤죠.

패키지와 로고, 키비주얼을 모두 바꾸고

심지어는 모델까지 기존의 윤아에서 장원영, 민규로 바꾸었어요!


캠페인 영상 공개 후,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낯설다’는 반응이 적지 않지만, 이니스프리 팀은 다르게 봅니다.

‘사람들이 관심 갖기 시작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죠.

 

리브랜딩을 한 뒤 꽤 시간이 지났는데, 소비자인 저 역시

이미 적응하고 지금의 깔끔한 이미지가 더 좋다는 생각을 해요!

 

[INNISFREE x 장원영] 비타C 7일 톤업 세럼 - 15' 모델편 (youtube.com)

최신 이니스프리 광고인데, 너무 잘어울리네요...❣️


이렇게 오늘은 

신라면, 맥심, 이니스프리의

사소한, 혹은 전체를 바꾸는 리브랜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더 좋은 사례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사나이 울리는 신라면’…38년 만에 광고카피 바뀐다 (hani.co.kr)

 

‘사나이 울리는 신라면’…38년 만에 광고카피 바뀐다

‘한 시대를 풍미한 광고 카피도 세상의 변화 앞엔 힘을 잃는다?’ 농심이 대표 제품 신라면의 광고 카피를 교체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대 변화의 흐름을 타고 ‘사나이 울리는 농심 신라면’이

www.hani.co.kr

"이나영 졸업했네요"…맥심, 24년 만에 모델 박보영 교체한 이유 | 중앙일보 (joongang.co.kr)

 

"이나영 졸업했네요"…맥심, 24년 만에 모델 박보영 교체한 이유 | 중앙일보

동서식품이 '맥심 모카골드' 모델을 24년 만에 교체했다.

www.joongang.co.kr

이니스프리 : 리브랜딩은 설득이다, 23년차 브랜드의 과감한 실험 (longblack.co)

 

이니스프리 : 리브랜딩은 설득이다, 23년차 브랜드의 과감한 실험

롱블랙 프렌즈 K 광고 에이전시에 다니는 친구가 영상을 하나 보내줬어요. 울창한 열대의 숲을, 네 명의 모델이 날아다녀요. 마치 중력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요. 물 위를 걷고, 공

www.longblack.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