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국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유현영입니다.
2020년도 이제 정말 얼마 안 남았네요,
여러 가지로 힘들었던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2020년을 돌아보고 2021년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으로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가져온 주제는 ‘언택트 마케팅’입니다.
최근 디지털마케팅 연구회가 발표한 <2021년 디지털마케팅트렌드 전망 및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1위가 언택트 마케팅 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언택트 마케팅을 뒤이어서는 인공지능> 라이브 커머스> 데이터 기반> 퍼포먼스 마케팅 순으로 비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 해당 조사는 디지털 마케팅 연구회와 한국온라인광고협회가 국내 마케팅 관련 담당자 1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자료는 보고서에서 제시한 ‘2021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Keyword Map'의 내용인데요, 가장 접점에 언택트 마케팅이 위치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비대면 마케팅이 확산되며 Data Driven 기반 개인화 및 실시간 마케팅의 증가, 고객경험 및 Performance 강화, 콘텐츠 마케팅 역량 및 미디어 커머스 기반 확보 등 굵직 굵직한 트렌드가 파생되었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 ‘언택트’가 우리 삶에 어떻게 자리 잡았는지 함께 살펴보러 가실까요?
언택트란,
'콘택트(contact: 접촉하다)'에서 부정의 의미인 '언(un-)을 합성한 말로, 기술의 발전을 통해 점원과의 접촉 없이 물건을 구매하는 등의 새로운 소비 경향을 의미합니다.
즉, 언택트 마케팅은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마케팅 트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개념인 온택트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온라인을 통해 대면하는 방식을 가리킵니다.
1. 언택트 여행 :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니 국내여행으로 사람이 모였는데요, 이마저도 불안하니 숙소를 예약하지 않고 차 안에서박을 하는 형태인 ‘차박’족이 늘었다고 합니다. 이제는 여행도 언택트가 되는 시대라고 할 수 있겠네요!
2. 언택트 콘서트 : 매년 많은 이들의 가슴을 뜨겁게 달구던 콘서트들도 모두 열리지 못하고 있죠. 그런데 방탄소년단이 2020년 6월 14일 온라인 실시간 라이브 콘서트 '방방콘 더 라이브'를 개최해서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107개국, 총 75만 6600여 명이 콘서트를 관람했다고 합니다. 이는 전 세계에서 진행된 유료 온라인 콘서트 중 가장 큰 규모였다고 하는데요, 코로나 시대 위축된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3. 언택트 체험 : 일반적으로 새로운 핸드폰을 사려면 매장을 방문하여 체험을 해보는 것이 보통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실내에 많은 인원이 모일 수 없는 경우, 스마트폰을 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삼성전자는 ‘갤럭시 S20 5G 언팩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했으며 매장이 아닌 직접 일상에서 스마트폰을 체험할 수 있도록 ‘갤럭시 S20 To Go 서비스’를 시행했습니다. (2020년 2월 14일부터 4월 30일까지) 가까운 갤럭시 스튜디오에 방문해 제품을 픽업하고 최대 1박2일 동안 사용 후에 반납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는데요, 신제품 구매 전에 꼼꼼히 체험해 보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종합 홈 인테리어 기업인 한샘은 한샘 리하우스 스타일 패키지 신제품을 VR로 360도 체험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PC를 활용하여 인테리어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4. 언택트 배달 : 음식 배달이야 말로 언택드 마케팅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죠! 외출을 자제하면서 배달음식을 집에서 시켜먹는 비중도 높아졌습니다. 요기요는 소비자가 더욱 안심하고 주문할 수 있도록 ‘안전배달 기능’을 추가했다고 합니다. 비대면 배달(‘문 앞에 놓고 전화 주세요’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주문 결제 화면 최상단에 노출하고, 현장 결제 대신 ‘요기서 결제’ 또는 ‘요기서 1초 결제’ 등 비대면 결제를 하도록 권하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5. 언택트 쇼핑 : 소비자가 매장에 직접 갈 수 없어지자,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직접 찾아가기로 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가라이브커머스’가 그것인데요, 기존의 TV 홈쇼핑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도 있겠지만,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여 질문을 하면 그것을 토대로 방송을 해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좀 더 쌍방향 적이라고 할 수 있죠!
대표적인 예로 네이버의 ‘쇼핑 라이브’는 스마트 스토어를 이용하는 중소상공인들이 생방송과 실시간 채팅을 통해 상품을 직접 소개하는 서비라고 합니다. 라이브 커머스를 처음 시작한 2020년 3월에 비해 6월 기준 라이브 커머스 기능을 이용한 판매자 수와 라이브 방송 수는 각각 660%, 790% 증가하는 등 어마어마한 상승세를 보인다고 해요!
이외에도 카카오 쇼핑 LIVE, 티비온(TVON), 아마존 라이브(Amazon Live) 등 라이브 커머스는 오프라인 쇼핑을 대신할 강력한 무기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6. 언택트 주문 :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언택트는 바로 ‘키오스크 주문’이 아닐까요? 버거킹 등 패스트푸드 매장의 ‘키오스크’,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 등이 언택트 기술에 해당합니다.
이렇게 우리 삶에 녹아 있는 언택트 마케팅을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
이번 조사를 진행한 디지털 이니셔티브 그룹 김형택 대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합니다.
“2021년 디지털 마케팅 전략 추진은 코로나 19 이후 신규 고객 확보보다 기존 고객과의 관계 강화와 온오프라인 채널 연계 및 통합의 중요도가 늘어나면서 이를 기반한 통합 캠페인 및 미디어 믹스가 전략의 중심이 될 것이다”
정리하자면, 2021년에도 언택트 마케팅은 중요할 것이고,
기업은 ‘어떻게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해 나갈지’를 고민해야 된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2021 디지털 마케팅트렌드 및 10대 키워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_Digital Transformation Trend
언택트 시대의 신박한 여행법, 차박 캠핑 : 여성동아 (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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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untact) 마케팅’ | 제일기획 블로그 (cheil.com)
온택트 소비 시대의 대세 ‘라이브 커머스’ : 여성동아 (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