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광고학과 19학번 이재연입니다.
이번에 제가 포스팅할 내용은 괴짜 기획으로 유명한 돌고래유괴단이라는 광고기획회사입니다.
돌고래유괴단은 유쾌하고 재밌는 병맛 광고로 유명합니다
틀에서 벗어난 돌고래 유괴단의 기획은 소비자가 스스로 찾아보도록 만드는 광고를 만든다는 제작 방향을 지향하며,
덕분에 돌고래유괴단의 유튜브 채널은 소비자들이 광고를 스킵하지 않고, 제발로 찾아와 구독하여 현재 24.3만명 이라는 광고 채널치고는 많은 숫자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광고주로부터 광고에 대한 자율권을 보장받지 않으면 수주를 하지 않을 정도로 독자적인 철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설립 초기에는 이런 태도 때문에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이름이 알려지고 나서는 광고주들이 찾아와서 줄을 설 정도로 인기가 많아졌다고 합니다.
돌고래유괴단은 영화를 만드려고 모인 소모임에서 출발한 회사로, 돌고래유괴단은 술자리에서 의미없이 지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원래의 목표는 장르에 상관없이 다양한 창작물들을 만드려던 것이나, 현재는 광고에 집중하고 있으며, 점차 다양한 컨텐츠를 제작하는 회사로 진화하는게 목표입니다.
또한 "전에 없던 새로운것, 평범하지 않는것을 만드는 것"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각 감독의 자율성을 중요시 해, 1부터 10까지 담당 감독에게 모든것을 맡기고 그가 만들어낸 필름으로 자신을 증명하게 만듭니다.
최근엔 뉴진스의 뮤직비디오를 맡아 제작하기도 했는데, 뮤직비디오에 당연히 포함되어 있는 립싱크도 하지 않으며, 같은 곡에 뮤직비디오를 A,B컷으로 만들고 DITTO의 뮤직비디오에 OMG 안무를 넣는등 틀을 깨는 방식으로 제작 되어 역시 돌고래유괴단이라는 반응을 끌어내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2023년에 진행한 공식 공개채용인데 자격 조건에서 FIFA 2023 게임 숙련자를 우대한다거나 광고주 자제를 우대하는 등 채용 내용에서도 유쾌한 메세지를 넣어놨으며, 학력이나 스펙같은 부분보다는 상상력과 기획 능력을 우선시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1. 자신에게 있어 광고라는 매체가 가지는 의미를 서술하시오.
2. 아래 열거된 단어와 문장을 모두 사용하여 작문하시오. (분량 자유, 작문 양식은 에세이, 시나리오, 광고 기획안, 시, 가사, 논평 등 자유 선택) [지우개], [거북이], [2시 58분], [스피커] , [다음에 만나면, 그땐 적이다.] 3. 기존의 영상 광고 중 ‘내가 만들었으면 이보다 더 잘 만들었겠다’ 생각되는 것을 골라 해당 광고의 새로운 기획안/시나리오를 제시하시오. (분량 자유) 1) 기존 광고명 : 2) 기존 광고 링크 주소 : 3) 기존 광고의 아쉬운 점 : 4) 자신의 기획안 : 4. 다음 중 택일하여 아래의 사각형을 채우십시오. (도구/프로그램 자유) 1) 본인이 지금까지 9집을 낸 뮤지션이라고 생각하고, 직접 10집 앨범 자켓을 제작하시오. 2) 자신을 소개하는 아트웍을 제작하시오. 3) 자유 주제로 그림을 그리시오. - 선택 주제 : - 부연 설명 : 5. 자신이 돌고래유괴단에서 얻고자 하는 것과 포부를 (적당히) 쓰시오. |
지원 양식 또한 창의력을 묻는 내용이 주를 이룰정도로 상상력과 창의력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회사의 방향과 맞는 인재를 얻고 싶어하는게 보입니다.
신우석 대표는 재능 있는 사람은 많으니, 용기있는 사람을 원한다는 말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도전을 하는 '돌고래 정신'을 적극적으로 강조했습니다.
광고가 아니어도 어떤 분야이든간에 창의적인 도전을 하고 싶다면 '돌고래 정신'을 가지고 용기있게 도전해보는 사람이 되어보는게 어떨까요?
https://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95
http://m.cine21.com/news/view/?mag_id=101906
https://brunch.co.kr/@2woowhypi/303
https://www.etoday.co.kr/news/view/1982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