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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이제는 욜로(YOLO)가 아니라 요노(YONO)!

안녕하세요!
미디어플래닝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경영학전공 20학번 남윤정입니다.
 
제가 소개할 내용은 요노족인데요!
다들 욜로족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ㅎㅎ
 
요즘에는 욜로족이 아니라 요노족이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나왔는데
요노족은 무슨 의미일까요?
 
요노족은 ‘You Only Need One(필요한 건 하나뿐)’의 약자로,
욜로와는 상반된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를 의미합니다.
 
현재의 행복을 추구하는 의미인 ‘욜로족(YOLO, You Only Live Once)’이 아니라
불필요한 소비는 줄이고 최소한의 소비를 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욜로족 대신 요노족이 등장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출처: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MBN 뉴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에 따르면
지속적인 고물가로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플렉스(Flex)', '욜로(YOLO)'에 대한 언급량은 12% 줄어들었고
'무지출', '무소비'에 대한 언급량은 85% 증가했다고 밝혔는데요!

출처: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MBN 뉴스

 
이러한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로 인해
가성비를 확보할 수 있는 유통업계의 자체 브랜드 PB 상품의
관심도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NH농협은행, 한국일보

 
특히나, 2030세대에서 요노족의 소비 형태가 많이 보이고 있는데요!
 
NH농협은행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2030세대는 타연령대에 비해서
고가의 업종인 액세서리점, 시계전문점의 소비건수가 크게 줄어들었고
고가커피의 경우에는 2030세대에서는 13% 줄어들었지만
타연령대에서는 5% 늘어난 것에서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고가의 수입차에 관한 소비가 줄고,
국산차나 중고차에 관한 소비는 늘어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2030세대보다 4050세대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 보니
2030세대에서 요노족의 소비 형태가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ㅎㅎ
 

출처: 틱톡 화면 캡쳐, 한국일보

 
요노는 SNS에서 더욱더 확산이 되었는데
미국의 젠지세대(GenZ·1990년대 중반~2010년대 초반 사이 출생)가
틱톡에서 고가의 제품 대신 가성비 제품을 소개하거나
전자기기를 오래 사용한 것을 알리는 등
자신들의 사례를 SNS에 업로드를 하면서
디인플루언싱(Deinfluencing)이라는 콘텐츠가 확산된 것입니다.
 
한국에서도 요노족 트렌드를 반영해
유통업계, 금융업계에서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했는데요!

출처: BGF리테일, 브릿지경제

 
CU의 PB브랜드는 직거래 시스템을 통해 비용을 최소화해
가성비 제품인 득템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두부득템의 가격은 1,000원으로 저렴한 가격인데요 ㅎㅎ
이 제품은 출시하고 약 보름 만에 3 만개가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세븐일레븐, 홈플러스 등 유통업계에서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요노족을 위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소비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금융업계는 어떨까요?
 

출처: 뱅크샐러드, 서울경제
출처: 카카오뱅크, 한스경제

 
금융업계에서도 요노족을 위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는데,
먼저, 뱅크샐러드에서는 팀원들과 함께 게임 형태의 서비스로
지출한 만큼 상금으로 되돌려주는 ‘샐러드게임’을 출시했고
 
카카오뱅크는 소액 저축 상품으로 누적 저금 횟수, 금액에 따라서
영화관람권 할인 쿠폰이나 굿즈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저금통 with 메가박스’를 출시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상품은 2030세대의 비중이 60%를 차지하는 등
많은 인기를 얻었다고 합니다 ㅎㅎ


확실히 욜로족보다 요노족의 트렌드가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고 느껴지는 게
예전에는 호캉스, 오마카세, 명품 브랜드가 SNS 상에서 많이 보였던 것 같은데
요즘에는 조금 덜해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흑백요리사가 흥행을 하면서
프로그램에 나온 세프님들의 가게도 함께 관심을 받아서
파인다이닝 소비가 늘어날 것 같기도 하네요!
 
앞으로 요노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
광고, SNS 챌린지 등 어떠한 것이 나올 지 궁금합니다 ㅎㅎ
 
지금까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출처
https://www.mbn.co.kr/news/corp/5058977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4092616420004166?did=NA
https://www.viva100.com/main/view.php?key=20240902010000595
https://www.sedaily.com/NewsView/2DEBUKNNTC
https://www.hans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710637
https://www.kh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0688
https://ditoday.com/yono-marketing-tr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