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플래닝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20210529 미디어전공 이현창입니다.
AI와 광고의 융합: 인공지능과 가상 인플루언서가 열어가는 미래
인공지능(AI)은 광고 산업의 판도를 바꾸고 있습니다. 단순히 소비자 데이터를 분석하는 단계를 넘어, 이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광고를 제작하며 심지어 브랜드의 목소리를 대변할 새로운 형태의 "인플루언서"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바로 AI 인플루언서입니다!


여러분은 위 사진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정말 사람처럼 느껴지진 않으셨나요? AI 인플루언서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더라면 그 어떤 기시감도 쉽사리 느끼지 못했을 것입니다.
IMMA는 약 40만의 인스타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AI 인플루언서랍니다.

AI 인플루언서 IMMA는 이미 2020년 IKEA Japan의 광고 모델로 활동하게 되며 유명세를 크게 얻은 적이 있습니다. IMMA는 일본 이케아 매장에서 3일 동안 숙식하며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인간 모델이었다면 인권과 여러 복합적인 요소 때문에 불가능했을 일이 AI 인플루언서이기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이처럼 AI 인플루언서는 현재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실제 인간 인플루언서와 비슷한 방식으로 최근 수많은 브랜드와 광고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왜 AI 인플루언서일까요?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광고 마케팅은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높은 광고 효과와 매출 증진, 브랜드 이미지 상승이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과할 수 없는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일정 조율과 관리, 언행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실추 등이 그것입니다. 최근 스타들의 '학교 폭력' 논란으로 아찔한 경험을 한 브랜드를 보면 더욱 와닿는 단점이죠. 스캔들, 돌발행동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갑작스런 타격을 주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브랜드 홍보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에, 브랜드들은 위험 부담이 큰 실제 인플루언서 대신, AI 인플루언서를 앞세운 마케팅 활동으로 지속하게 된 것입니다.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켓 플랫폼 마켓스앤마켓스에 따르면 세계 인플루언서 시장은 2020년 10조원에서 2025년 27조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사람 인플루언서 시장이 7조6000억원에서 13조원으로 약 2배 성장할 동안 가상인간 인플루언서 시장은 2조4000억원에서 14조원으로 6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인데요, 앞으로의 AI 인플루언서는 어떻게 발전하게 될까요?

참고
사진 출처 – IMMA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imma.gram/
메트로신문(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1042950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