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소비자 트렌드

🖤블랙 프라이데이🖤 총정리 - 뷰티 행사

안녕하세요? 저는 미디어 플래닝을 수강하고 있는 사회학과 김민영입니다!

요즘 다양한 플랫폼에서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를 진행했거나, 진행하고 있는데요. 

블랙 프라이데이를 맞아 진행되는 파격적인 세일에 소비 충동이 증가하는 최근인 것 같습니다 ㅎㅎ 여러분은 소비 충동을 잘 조절하며 현명한 소비를 하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현재 블랙 프라이데이는 우리에게 친숙한 파격적인 할인 행사 기간입니다. 그런데 혹시 여러분은 이 세일기간의 기원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아마 이 날의 기원까지는 알지 못하실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블랙 프라이데이의 기원을 알아보고, 블랙 프라이데이 기념 다양한 마케팅 사례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랙 프라이데이의 기원 

현재 블랙 프라이데이는 단순한 할인 행사를 넘어 전세계적인 쇼핑 열풍을 일으키는 소비 문화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블랙 프라이데이의 시작은 지금과 같은 축제와는 거리가 먼데요.

 

블랙 프라이데이라는 명칭은 1960년대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매년 추수감사절이 끝난 금요일에는 대규모 할인 판매가 시작됐고, 쇼핑객들이 몰리면서 필라델피아의 도심은 극심한 혼잡에 시달렸습니다. 그리고 이를 처리하던 경찰들은 업무량이 급증한 금요일을 블랙 프라이데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즉, 블랙 프라이데이는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한 단어였죠.

하지만 시간이 흐르며 대규모 할인 행사가 점차 확대되었고 소비자들은 이날을 기다리기 시작했으며 기업들에게는 매출을 끌어올릴 기회로 자리 잡아 이 날은 상업적으로 중요한 시기로 변모했습니다. 즉, 재고를 정리하고 연말 매출을 극대화하려는 기업과 혜택을 기대하는 소비자들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며 점차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방향으로 블랙 프라이데이의 의미 변화가 이루어진 것이죠.

그리고 2000년에 들어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며 블랙 프라이데이는 단순히 미국 내 오프라인 행사를 넘어 전세계로 확산되어 세계 각지에서 참여할 수 있는 축제로 발전한 것입니다. 나아가 현재는 한국에서도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에 맞춰 대규모 할인 행사가 열리며 쇼핑 열풍은 점점 더 커지고 있는 것이죠.

 

이렇게 지금까지 블랙 프라이데이의 기원과 오늘날 블랙 프라이데이가 가지는 상징이 만들어진 과정을 살펴봤습니다. 블랙 프라이데이가 사실을 부정적인 의미를 가진 단어였으나 지금은 완전히 다른 의미로 사람들에게 받아 들여지고 있다는 것에 놀라셨죠?!?!.

 

 

그렇다면 다음으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블랙 프라이데이 기념 할인 행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전에 혹시 우리나라에서는 블랙 프라이데이 시기에 어떤 분야 판매가 가장 인기 많은지 아시나요?

 

한국 블랙프라이데이 인기 카테고리

이베이, 2023 블랙프라이데이 인기 카테고리 TOP5 공개, 시민일보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 이베이에 따르면 작년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 한국 셀러 매출 top5는 뷰티& 헬스, 비즈니스 및 산업, 엔터테인먼트 관련 용품, 자동차 용품, 패션 잡화 순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나아가 올해에는 지난해 인기였던 K뷰티의 강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는데요.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실제 여러분의 구매 경험을 돌아보셨을 때 블랙 프라이데이에 해당 분야를 많이 구매하신 것 같으신가요?? 

저는 뷰티에 관심이 많았기에 순위를 보고 많은 공감을 했는데요ㅎㅎ

그렇다면 올해 강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던 K뷰티에서 블랙 프라이데이 기념 어떤 마케팅을 진행했는지 살펴보고, 남은 블랙 프라이데이 관련 행사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뷰티 분야 2024년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

먼저 이미 진행된 대표적인 뷰티 분야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를 살펴보겠습니다.

 

1) 뷰티 블랙 위크

“최대 82% 초특가”… 뷰티컬리, ‘뷰티 블랙 위크’ 개최, 이코노미스트

컬리에서는 11월 25일부터 12월 2일까지 뷰티 블랙 위크 기획전을 진행했습니다. 이 행사에서는 환절기에 꼭 필요한 보습케어부터 미리 준비하는 홀리데이 에디션까지 총 2000여 개 상품을 최대 82% 할인했는데요. 행사의 마케팅 전략 중 특히 돋보인 전략은 다양한 쿠폰을 제공하고, 마감 임박 클리어런스 상품들은 최대 혜택을 적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에 맞춰 기업의 재고 정리를 위해 효과적인 전략을 짠 것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2) 블랙 프라이데이 직잭세일

지그재그, ‘블랙 프라이데이’ 역대급 흥행…일 거래액 100억 행진, 매일경제

 

지그재그에서는 11월 18일부터 15일 간 블랙 프라이데이-직잭세일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이 행사에서는 뷰티 브랜드인 ‘넘버즈인 마켓’, ‘에스쁘아’, ‘클리오’ 등이 대거 참여해 역대 최대 상품을 연중 가장 큰 할인가에 판매했는데요. 세일에서 특히 주목할만한 마케팅은 매일 정오에 최대 10배 혜택이 담긴 ‘뷰티 럭키박스’와 ‘쇼핑몰 990원 특가’, ‘시즌 베스트 특가’, ‘라이브 특가’ 등 다양한 특가 코너 행사 진행으로 기업의 재고 정리와 연말 매출을 극대화하려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위 두 행사는 올해 뷰티 분야에서 파격적인 할인이 진행된 대표적인 프로모션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 목표에 맞춰 기업들은 재고 처리, 매진 극대화를 위해 소비자에게 각기 다른 매력적인 전략을 수립했고 이가 효과적으로 부합하며 큰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본 행사에 참여해 혜택을 누리셨나요? 

혹시 행사를 놓쳐 혜택을 받지 못해 속상하신가요..?? 

그렇다면 두 행사를 놓친 것은 아쉽지만.. 남아있는 다른 할인 행사를 통해 비슷한 혜택을 수준을 기대하실 수 있으니 너무 속상해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전해드리는 정보를 잘 참고해서 많은 혜택을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12월 올영세일을 이용하라!

CJ 올리브영 홈페이지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대표 뷰티 플랫폼 올리브영은 3,6,9,12월 통 4번의 빅세일을 진행하는데요. 특히 12월에는 12월 초에 행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올리브영에 입점해 있는 많은 뷰티 브랜드가 자사의 블랙 프라이데이를 연장하여 추가로 세일을 진행합니다. 즉, 브랜드 중 일부는 올리브영 세일기간까지 자사의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을 연장해 세일을 진행하기에 추가로 라이브 특가 등을 병행하는 경우가 있고 이를 활용한다면 올리브영 빅세일을 넘어선 블랙 프라이데이에 놓친 혜택 수준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조금은 도움이 되는 소식이었을까요?? 사실 일부 뷰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이미 알고 계셨던 사실일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모르셨던 분들에게는 혜택을 발견하실 수 있던 좋은 기회가 됐길 바랍니다!

 

 

올해도 정말 많은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가 진행됐고, 아직 진행되고 있는데요. 행사의 기원을 알고 행사에 참여한다면 행사가 다르게 보이고 그 안에 숨겨져 있는 마케팅 전략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 본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내년에는 어떤 블랙 프라이데이의 할인 혜택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남은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들도 다양한 혜택 속에서 즐거운 쇼핑이 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김형규,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그 이상의 의미”, 핀포인트뉴스, 2024.11.16

[김형규의 雜說]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그 이상의 의미 < 칼럼·기고 < 오피니언 < 기사본문 - 핀포인트뉴스

2) 김민헤, “이베이, 2023 블랙프라이데이 인기 카테고리 TOP5 공개, 시민일보, 2024.11.20

이베이, 2023 블랙프라이데이 인기 카테고리 TOP5 공개

3) 이혜리, “최대 82% 초특가”… 뷰티컬리, ‘뷰티 블랙 위크’ 개최, 이코노미스트, 2024.11.26

“최대 82% 초특가”… 뷰티컬리, ‘뷰티 블랙 위크’ 개최

4) 김현정, 지그재그, ‘블랙 프라이데이’ 역대급 흥행…일 거래액 100억 행진, 매일경제, 2024.11.25, 지그재그, ‘블랙 프라이데이’ 역대급 흥행…일 거래액 100억 행진 -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