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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Influencer)

본캐에서 부캐로 준며들었다.

안녕하세요 20160152 김다훈입니다. 여러분들에게 제 글이 준며들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으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요즘 부캐라는 말이 TV나 온라인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부캐라는 말은 본래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되었던 말로 원래 사용하던 계정이 아닌 다른 계정을 새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실생활로 단어 사용이 확대되면서 평소 나의 모습이 아닌 새로운 모습으로 행동하는 경우를 말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점점 더 부캐인 멀티 페르소나에 익숙해지면서 본캐와 부캐를 분리해서 바라보는 시선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즉 부캐도 인정을 하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그 예시로 유산슬이라고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을 하게 되면 유재석이 나옵니다.

유산슬은 유재석씨가 놀면 뭐하니?”라는 프로그램에서 활동했던 트로트 가수입니다. “놀면 뭐하니?”에서는 최근까지 유행했던 싹쓰리”, “환불원정대”,”MSG워너비등 많은 연예인들의 부캐를 만들어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유재석씨 외에도 많은 연예인들이 부캐활동을 하고 있는 상태로 둘째이모 김다비, 펭수, 마미손 등 본캐를 뛰어넘는 활동들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부캐 활동의 파급력은 엄청났으며, 엠넷에서는 연예인들의 부캐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법인도 설립하고, “본캐 파괴쇼 부캐릭터 선발대회라는 프로그램도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준며들다, 준독되다 등의 신조어를 만들어낸 최준이라는 부캐에 초점을 맞춰보겠습니다.

유튜브 "피식대학"
유튜브"김해준"

최준은 개그맨 김해준씨의 부캐로 유튜브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첫 시작은 유튜브 피식대학이란 채널을 통해 카페사장이라는 컨셉으로 느끼한 말투로 비대면 데이트를 하면서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사랑을 선사했습니다.

 

 

유튜브 "김해준" 댓글

이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싫지만 자꾸 보게 된다는 반응들이 많았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도래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사람들은 유튜브를 점점 더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부캐들과 비교해서 최준이 가진 차이점은 TV를 통해서 알려진 것이 아닌 유튜브를 통해서 알려졌다는 것입니다. 또한 유튜브 댓글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도 소통을 할 수 있는 것이 TV의 부캐들과는 다른 장점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기존 TV에 나온 부캐들보다도 SNS상에서 파급력이 더욱 강한 것 같습니다.

 

현재 해외에서는 이미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을 인정하여 많은 브랜드들이 인플루언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도 많은 인플루언서 플랫폼들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김해준씨는 부캐를 통해 인플루언서가 된 케이스로 역시 많은 브랜드에서 러브콜을 보내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준이라는 부캐로 올해만 10개가 넘는 브랜드들과 광고 계약을 했다고 합니다.

 

11번가 라이브 커머스
서브웨이 페이스북 이벤트

11번가 라이브 커머스에서도 최준은 화장품과 초콜릿을 팔기도 하고, 서브웨이에서는 최준의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사람들의 서브웨이 포토카드 반응은 불매운동 일어나는 것 아니냐라는 등의 장난스러운 우려를 표했지만 포토카드는 1주차 이벤트 후 2주차까지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점점 더 많은 브랜드들이 인플루언서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점점 더 다양한 인플루언서들이 등장을 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인플루언서의 부캐들도 등장하지 않을까 생각도 듭니다.

점점 더 많은 브랜드들이 고객들과 익숙한 부캐를 가진 인플루언서들을 통해서 많은 마케팅을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계에서는 최준같은 부캐의 존재를 알고 있는 것조차도 경쟁력이 되어버렸습니다. 또한 더 많은 부캐들이 등장해서 사람들에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 예상됩니다.

 

 

 

 

참고문헌


1. 네이버 지식백과[WEBSITE] URL: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962926&cid=43667&categoryId=43667

2. 이정현. 2020.09.29. 엠넷, 법인 설립해 연예인부캐활동 지원한다. 연합뉴스. URL: https://www.yna.co.kr/view/AKR20200929098600005?input=1195m

3. 문지원, 김원경. (2020).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인플루언서(Influrencer) 마케팅 전략 개발 제안. 기초조형학연구, 21(1), 197-210.

4. 정현진. 2021.04.15. 라이브커머스. 광고계 러브콜 받는 부캐 유튜버. 조선일보. URL: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4/08/2021040803568.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