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어영문학부 18학번 조유진입니다 :)
여러분은 무엇을 구독하시나요?
아주 옛날 신문이나 우유배달을 받아보던 것이 익숙하던 그때부터 '구독'은 우리 근처에 아주 흔했던 서비스였습니다.
최근 들어 이러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과 컨텐츠가 매우 다양해졌는데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경제가 활발해지면서 구독 경제를 소비하는 트렌드가 더욱 확장되었습니다.
'이런거까지 구독을 한다고..?'하는 말이 저절로 나오게 되는
무궁무진한 구독 서비스에 대해 지금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구독 플랫폼은 크게 라이프스타일, 컨텐츠, 푸드, 뉴스레터 카테고리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라이프스타일 (Lifestyle)
와이즐리는 남성 전용 면도기를 판매하는 브랜드로,
소비자가 원하는 주기에 맞춰 면도날과 면도용품을 배송해주는 정기 구독 서비스의 대표 사례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면도기의 특성 상 면도날을 규칙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하는 것을 귀찮아하던 남성 소비자들을 위해
맞춤형 구독 서비스를 제공했고 면도기 시장 내에서 이용률 4위라는 성장세를 보이는데 큰 몫을 했다고 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여성 소비자를 위한 구독 서비스 사례도 있는데요!
바로 유기농 생리대와 탐폰을 집으로 배송해주는 해피문데이입니다.
소비자는 자신의 월경 주기에 맞춰 배송일을 지정할 수 있으며
원하는 생리대의 종류나 형태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다고 해요!
홈페이지의 설명에 따르면 여성에게 도움이 되는 의학 정보를 담은 작은 인포 카드를 함께 동봉하여 준다고 하네요:)
남성의 면도기처럼 주기적으로 사용해서 주기적으로 구매해야만 하는 생리대의 특성상
아주 편리한 서비스같아요!
제가 개인적으로 '이런 것도 구독이 된다고..?' 라고 느꼈던 사례인데요.
바로 현대자동차의 현대셀렉션, 자동차를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019년에 출시한 현대셀렉션은,
소나타, 투싼, 벨로스터 차종을 바꿔가며 탈 수 있는 서비스이며
대형 SUV와 리무진, 코나 일렉트릭 중 한 가지 차량을 매월 한 번씩 48시간 동안 탈 수 있도록 구성해
다양한 차를 경험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호응을 받았습니다.
이에 기아자동차 역시 '기아플렉스'라는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하네요!
정말 신선한 서비스인 것 같지 않나요?!
2. 컨텐츠 (Contents)
가장 대중적인 구독 서비스인 컨텐츠 분야!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최소 하나 이상의 플랫폼을 통해 구독을 이용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해요!
왓차,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등 OTT 플랫폼부터
밀리의 서제, 라디셀렉트, 윌라 등 서제 플랫폼과
멜론, 벅스, 지니, 플로 등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까지!
가장 다양하고 또 익숙한 플랫폼이 아닌가 싶습니다.
'일하는 사람들의 콘텐츠 플랫폼'인 퍼블리는
직장인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다양하고 유용한 컨텐츠를 큐레이팅하여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직장인이라는 명확한 타겟에게 꼭 필요한 정보만을 선보임으로써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해요!
3. 푸드 (Food)
다양한 식품 브랜드에서도 가격 경쟁력을 내세우며 구독 서비스를 론칭하고 있다고 합니다.
버거킹은 OK 캐쉬백과 협업하여 국내 최초로 햄버거 구독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한 달에 버거를 4개를 구입한다고 가정한다면 60%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가성비 서비스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해요!
뚜레쥬르는 국내 베이커리 업계 최초로 월간 구독 서비스를 론칭하여 다양한 세트로 구성된 메뉴를
50~80%나 저렴한 가격으로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파리바게뜨 역시 다양한 메뉴의 구독권을 최대 81%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했었습니다.
바쁜 시간 상 빵을 자주 먹는 현대인이라면 매력적인 구독 서비스일 것 같아요!
롯데과자는 제과 업계 최초로 과자 구독 서비를 론칭했다고 해요!
월관 과자는 매월 다른 구성의 과자를 랜덤박스 형식으로 만들어 배송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월 9900원 정도의 이용료를 내면 20% 이상 저렴하게 과자를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저렴한 가격 뿐만 아니라
랜덤박스라는 점에서 마치 깜짝 선물을 받는 것 같은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어 큰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1차 판매분이 판매 시작 3시간 만에 완판이 됐을 정도라 하니까 인기가 대단했던 것 같아요:)
전통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술담화는 '찾아오는 인생술'라는 주제로
전통주 구독 서비스인 담화박스를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전국에 양조장을 두고 다양한 전통주를 큐레이션하여 이용자들의 입맛에 맞춰 보내주고 있으며
월 4만원정도의 구독료로 특색있는 전통주와 함께 간단한 안주를 함께 받아볼 수 있다고 해요.
다른 주류와 달리 온라인 배송이 가능한 전통주의 메리트를 활용한 서비스로
쉽게 접하기 어려운 전통주를 다양하게, 그리고 집에서 쉽게 받아볼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패키지도 아주 예뻐서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좋다고 해요!
4. 뉴스레터 (Newletter)
마지막으로는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입니다.
하루 한 편의 에세이나 글을 보내주는 서비스, '북크루'와 '일간 이슬아'
밀레니얼을 위한 시사이슈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뉴스레터인 '뉴닉'과
꼭 알아야 할 금융 정보를 정리해서 알려주는 뉴스레터 '머니레터'
매경에서 발행하는 경제·테크·IT 뉴스레터, '미라클레터'와
실리콘밸리의 테크 및 경제 콘텐츠 뉴스레터, '더밀크'까지.
사회 이슈, 시사, 경제 등 다양한 정보를 다루는 뉴스레터는
관심 분야에 맞는 정보만을 골라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구독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여러분은 이 중에서 어떤 서비스를 이용 중이신가요?
아니면 혹은 새롭게 구독하고 싶어진 서비스가 있으신가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