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광고홍보학전공 18학번 안유림입니다.
알고리즘이 나를 이곳으로 이끌었군.
알고리즘이 왜 이 영상을 추천해주지?
유튜브에서 이런 댓글을 보셨거나 이런 생각을 해보신적 다들 한번쯤 있으시죠?
어느때보면 굉장히 뜬금없는 영상이 홈화면에 떠있기도 하면서
어느때보면 내 사생활이 노출된듯 소름돋게 잘맞는 영상이 추천이 되어있기도 하는데요.
저 또한 유튜브 홈화면에 갑자기 한 씨름 대회 영상이 뜨길래 의아해하며 들어가봤더니
역시나 댓글은 알고리즘으로 가득했습니다.
하지만, 만약 이렇게 자동적으로 취향에 맞는 영상들이 추천되지 않았다면
우리는 유튜브를 한 번 들어갔을 때 오랜 시간 이용할 수 있었을까요?
영상 하나를 보고서 그냥 앱을 종료하지는 않았을까요?
한 영상을 들어가려고 봤다가 하루의 반나절을 쓰게 되는 이 유튜브!
도대체 알고리즘은 어떤 원리로 우리의 시간을 빼앗아 버리는 것일까요?
< 알고리즘이란 >
우선, 알고리즘이라는 단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고리즘이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해진 일련의 절차나 방법입니다.
즉, 조금 더 간단하게는 '입력하면 원하는 출력값을 얻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니
유튜브에선 어떤 단어를 입력했을 때 그것과 관련된 원하는 영상들이 나온다는 것이죠.
또한, 그런 정보들을 모은 AI가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영상을 추천해주는 것입니다.
조금 더 살펴보자면 유튜브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영상 시청 패턴을 바탕으로
자체 실시간 피드백 루프를 통해서 각 시청자에게 맞는 영상을 보여주게 됩니다.
< 유튜브에 녹아든 알고리즘 >
시청자를 계속 머무르게 하는 유튜브와 알고리즘은 뗄 수 없는 사이입니다.
유튜브는 시청자가 원하는 영상을 찾아줘야하며, 오래 머무르면서 노출되는 광고 수익이 목표이기 때문이죠.
그럼 유튜브가 아무 영상이나 추천을 해주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과연 그 패턴과 기준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이런 세가지의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1. 이용자가 어떤 주제의 영상을 주로 보는지
2. 어떤 주제의 영상을 가장 오래 시청했는지
3.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은 영상
이 세가지의 기준이 중요하게 적용하고 있었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것은 전체적인 유튜브 알고리즘 기준이니 하나하나 세부적으로 알아봅시다!
< 검색 알고리즘 >
검색 결과에 나타난 알고리즘의 기준은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영상 중 제목, 동영상의 설명, 해당 동영상의 시청 시간 등을
따져서 추천을 해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제목과 설명을 잘 활용해야하며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를 연관짓는 것이 알고리즘 상 관련 높은 영상이 되겠네요!
또한, 그 동영상 자체의 질적 향상 또한 중요 사항이 되겠습니다.
< 추천 동영상 알고리즘 >
추천 동영상에 나타난 알고리즘의 기준은
방금 시청자가 본 주제와 관련된 주제를 가지고 있는 영상이나
과거에 시청자가 유튜브 영상을 시청한 기록을 바탕으로 추천하는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영상 제목을 눈에 띄는 문안으로 사용하거나
다음 영상을 볼 수 있게 이전 영상은 짧고 호소력 있게 정리하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또 요새는 기본으로 자리잡혀있는데, 마지막에 영상을 그 채널 내에서 추천을 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겠죠?
< 홈 화면 알고리즘 >
홈 화면에 나타난 알고리즘의 기준은
개인 사용자의 영상 시청 패턴을 기반으로 각 사용자에게 가장 관련성이 높은 영상들을 추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기존에 사용자가 구독하고 있는 채널의 새 영상이나
비슷한 관심사의 시청자가 시청한 동영상 등이 포함된다고 하네요,
그러니 구독자를 늘리는 것, 지속적으로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또한, 구독자나 시청자와의 소통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유튜브에 사용된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항상 궁금해왔던 알고리즘을 알고나니깐
어떤 영상을 어떻게 제작하면 좋을지가 눈에 보이는 것 같습니다!
혹여나 우리가 어떤 제품을 브랜드 채널 내에서 광고해야할 때
이것들을 참고하면 정말 좋을 것 같네요!
그럼 마지막으로 정리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우리가 영상을 만들 때에 필요한 사항들은 대략적으로
1. 조회수
2. 시청시간
3. 정기적 업로드
4. 구독자나 시청자와의 소통
5. 메타정보(영상 요소, 제목, 설명, 태그 내용)
6. 구독자 수
라는 것!
이것들이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dughdhk0802/222261900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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