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기술(AI, 사이니지 등)

알고리즘이 나를 이곳으로 이끌었군...후후

안녕하세요, 저는 광고홍보학전공 18학번 안유림입니다.


알고리즘이 나를 이곳으로 이끌었군.

알고리즘이 왜 이 영상을 추천해주지?


유튜브에서 이런 댓글을 보셨거나 이런 생각을 해보신적 다들 한번쯤 있으시죠?

어느때보면 굉장히 뜬금없는 영상이 홈화면에 떠있기도 하면서

어느때보면 내 사생활이 노출된듯 소름돋게 잘맞는 영상이 추천이 되어있기도 하는데요.

 

알고리즘얘기로 떠들썩했던 씨름 영상 댓글 일부

저 또한 유튜브 홈화면에 갑자기 한 씨름 대회 영상이 뜨길래 의아해하며 들어가봤더니

역시나 댓글은 알고리즘으로 가득했습니다.

하지만, 만약 이렇게 자동적으로 취향에 맞는 영상들이 추천되지 않았다면
우리는 유튜브를 한 번 들어갔을 때 오랜 시간 이용할 수 있었을까요?
영상 하나를 보고서 그냥 앱을 종료하지는 않았을까요?

 

 한 영상을 들어가려고 봤다가 하루의 반나절을 쓰게 되는 이 유튜브! 

 도대체 알고리즘은 어떤 원리로 우리의 시간을 빼앗아 버리는 것일까요? 


< 알고리즘이란 >

우선, 알고리즘이라는 단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고리즘이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해진 일련의 절차나 방법입니다.
즉, 조금 더 간단하게는 '입력하면 원하는 출력값을 얻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니
유튜브에선 어떤 단어를 입력했을 때 그것과 관련된 원하는 영상들이 나온다는 것이죠.
또한, 그런 정보들을 모은 AI가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영상을 추천해주는 것입니다.

조금 더 살펴보자면 유튜브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영상 시청 패턴을 바탕으로

자체 실시간 피드백 루프를 통해서 각 시청자에게 맞는 영상을 보여주게 됩니다.


< 유튜브에 녹아든 알고리즘 >

시청자를 계속 머무르게 하는 유튜브와 알고리즘은 뗄 수 없는 사이입니다.

유튜브는 시청자가 원하는 영상을 찾아줘야하며, 오래 머무르면서 노출되는 광고 수익이 목표이기 때문이죠.

그럼 유튜브가 아무 영상이나 추천을 해주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과연 그 패턴과 기준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https://blog.naver.com/wheodus12/222303268387

이런 세가지의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1. 이용자가 어떤 주제의 영상을 주로 보는지

2. 어떤 주제의 영상을 가장 오래 시청했는지

3.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은 영상

 

이 세가지의 기준이 중요하게 적용하고 있었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것은 전체적인 유튜브 알고리즘 기준이니 하나하나 세부적으로 알아봅시다!


 < 검색 알고리즘 > 

검색 결과에 나타난 알고리즘의 기준은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영상 중 제목, 동영상의 설명, 해당 동영상의 시청 시간 등을

따져서 추천을 해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제목과 설명을 잘 활용해야하며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를 연관짓는 것이 알고리즘 상 관련 높은 영상이 되겠네요!

또한, 그 동영상 자체의 질적 향상 또한 중요 사항이 되겠습니다.

 

 < 추천 동영상 알고리즘 > 

추천 동영상에 나타난 알고리즘의 기준은

방금 시청자가 본 주제와 관련된 주제를 가지고 있는 영상이나

과거에 시청자가 유튜브 영상을 시청한 기록을 바탕으로 추천하는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영상 제목을 눈에 띄는 문안으로 사용하거나

다음 영상을 볼 수 있게 이전 영상은 짧고 호소력 있게 정리하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또 요새는 기본으로 자리잡혀있는데, 마지막에 영상을 그 채널 내에서 추천을 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겠죠?

 

 < 홈 화면 알고리즘 > 

홈 화면에 나타난 알고리즘의 기준은

개인 사용자의 영상 시청 패턴을 기반으로 각 사용자에게 가장 관련성이 높은 영상들을 추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기존에 사용자가 구독하고 있는 채널의 새 영상이나

비슷한 관심사의 시청자가 시청한 동영상 등이 포함된다고 하네요,

그러니 구독자를 늘리는 것, 지속적으로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또한, 구독자나 시청자와의 소통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유튜브에 사용된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항상 궁금해왔던 알고리즘을 알고나니깐

어떤 영상을 어떻게 제작하면 좋을지가 눈에 보이는 것 같습니다!

혹여나 우리가 어떤 제품을 브랜드 채널 내에서 광고해야할 때

이것들을 참고하면 정말 좋을 것 같네요!

그럼 마지막으로 정리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우리가 영상을 만들 때에 필요한 사항들은 대략적으로

 

1. 조회수

2. 시청시간

3. 정기적 업로드

4. 구독자나 시청자와의 소통

5. 메타정보(영상 요소, 제목, 설명, 태그 내용)

6. 구독자 수

 

라는 것!

이것들이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dughdhk0802/222261900085

 

알고리즘 뜻 개념을 알아둡시다

안녕하세요 어제는 영동지방에 때아닌 폭설로 연휴 마지막날인데 교통지옥으로 차들이 오도가도 못하고 10...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wheodus12/222303268387

 

유튜브 알고리즘 원리 및 의미에 대해서 정리했다

유튜브 알고리즘이란 대표적으로 youtube의 ai가 사용자가 보길 원하는 혹은 관심있어 보이는 분야의 영상...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ckl_daejeon/222072716392

 

유튜브 알고리즘은 어떤 원리로 작동할까? 유튜버라면 필독!

안녕하세요. 대전콘텐츠코리아랩입니다. 오늘도 콘텐츠 크리에이터 분들을 위해 유용한 정보를 가져와 봤어...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goyha/222213811808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이 세상 가장 멋진 브랜드로의 성장을 돕는 공감마케터 최은희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썸네일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