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뇽하세요 여러분~!!
언론정보학부 19학번 이수범입니다~~~~
제가 이번에 포스팅해볼 글은!
바로!!
바로!!!!!!!!!!!!!!
비 빔 면!!!!!!!!!!!!!!!!(와 와 박수박수)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는 요즘..
학우분들은 슬슬 여름 날씨에 적응하고 계신가요..?
워낙 몸에 열이 많은 저는..
벌써 선풍기에 냉수 샤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에어컨 틀었다가 엄마한테 혼났어요 ㅠ)
암튼 날씨가 더워지며
슬슬 여름 음식의 시즌이 돌아오고 있는데요!
여러분은 '여름 음식'하면 떠오르는 음식들이 뭔가요?
삼계탕이나 팥빙수 같은 음식들도 유명하지만,
역시 저는 비빔면이 제일 먼저 떠오릅니다!
그리하여 오늘 포스팅 주제를 비빔면으로 했습니다!(두둥)
그러면 저는 오늘 이 포스팅을
1. 비빔면 삼대장 소개
2. 삼대장의 마케팅 방법
3. 향후 시장 전망
으로 나누어 진행해보겠습니다!
그럼 렛츠 꼬우~~
1. 비빔면 삼대장 소개
제가 일컫는 이 '비빔면 삼대장'이라 함은
비빔면으로 너무나 유명한 팔도의 팔도비빔면과,
라면계 원투펀치인 농심과 오뚜기의 비빔면 라인인
배홍동비빔면, 진비빔면입니다.
먼저 삼대장 중 국내 비빔면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지키고 있는 팔도비빔면입니다.
2018년 이후로 한 해 누적 판매량이 1억 개를 넘어가는 팔도비빔면은,
1984년 첫 선을 보인 이후 37년째 비빔면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경쟁이 심화된 비빔면 시장에선,
작년에 한 때 오뚜기 진비빔면에 판매량 1위를 내주는 등
위기의 순간을 겪기도 했습니다.
현재 올해 시장 점유율은 약 55% 정도입니다.
다음은 삼대장 중 2위 포지션인 오뚜기의 진비빔면입니다.
팔도비빔면보다 매콤한 맛과 좀 더 많은 양으로 승부를 보고 있는 진비빔면은,
최근 매우 큰 시장 점유율 성장세를 보이며
팔도의 독점적이었던 비빔면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현재 올해 시장 점유율은 약 25%입니다.
마지막으로 삼대장의 막내인 농심의 배홍동 비빔면입니다.
농심은 작년에 '찰비빔면'을 내세우며 비빔면 시장 경쟁에 뛰어들었지만,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절치부심하며 올해 새로 낸 제품이 바로 이 배홍동 비빔면입니다.
현재 삼대장 중 제일 광고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다양한 매체로 홍보 중인 제품입니다.
현재 올해 시장 점유율은 약 20%입니다.
2. 삼대장의 마케팅 방법
삼대장 모두 경쟁자, 목표, 포지셔닝이 제각각이기에
마케팅 방법도 사뭇 다릅니다.
먼저 리딩 브랜드인 팔도 비빔면은, 압도적 1위 답게
제품 인식이 아닌, 시장 점유율 굳히기와 유지 관련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팔도는 정우성을 모델로 쓰며,
정말 대중적이며 중독적인 노래인
왼손으로 비비고~ 오른손으로 비비고~ 송과 함께
TV 광고만을 냈습니다.
이 외에는 팔도 비빔면 소스를 활용한 <팔도 비빔칩>이라는 신상품 과자를 출시했습니다.
그다음은 2년째 백종원을 모델로 쓰고 있는 오뚜기 진비빔면입니다.
백종원을 모델로 사용한 티비 광고, 유튜브 광고, 전단 광고까지
정말 다양한 매체로 광고를 전개하고 있는 오뚜기 진비빔면은
2위 자리를 놓고 농심 배홍동 비빔면과 경쟁 중이기에,
브랜드 인지와 제품 활용에 초점을 두고 마케팅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 예시로 #진비빔면FLEX레시피 활동이 있는데요,
진비빔면과 곁들여 먹을 수 있는 나만의 레시피를 제작해
공유하는 챌린지입니다.
이를 통해 육회, 연어알, 삼겹살 등 다양한 음식과 함께
진비빔면이 어울릴 수 있다는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게 만든 마케팅이기에,
소비자들의 브랜드 인지 효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을 거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은 배홍동 비빔면인데요,
올해 신상품이다 보니
브랜드 소개와 인지에 집중한 마케팅을 펼쳤습니다.
먼저 광고 모델을 유재석으로 정함으로써
친숙하고 친밀한 브랜드 이미지를 노렸습니다.
또한 스포츠 중계 중 쉽게 눈에 띌 수 있는
판넬 광고를 진행하여,
대중들의 배홍동 비빔면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신제품인데도 불구하고 현재 시장 점유율 20%를 달성하며
비빔면 시장 2위 자리를 노리고 있습니다.
3. 향후 비빔면 시장 전망
점점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비빔면 시장은,
작년엔 1400억을 돌파하였고
올해는 무려 1500억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이기에,
앞으로의 비빔면 시장 경쟁은 더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현재 제가 위에서 언급한 비빔면 삼대장 말고도,
정말 다양한 비빔면 라인 제품들이 출시되어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팔도비빔면(55%), 진비빔면(25%), 배홍동비빔면(20%)이
비빔면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추세이며, 다른 제품의 자리는 없어 보입니다.
앞으로도 이 세 제품이 서로 먹고 먹히며
성장 중인 비빔면 시장의 1, 2, 3위 자리를 놓고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으로 저의 비빔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