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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Influencer)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왜 열광하는가!

안녕하세요.

저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박선영입니다.

제가 소개할 주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강점’입니다.

 


인플루언서 인기 요인을 이야기 하기 전에 먼저 인플루언서가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인플루언서는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변화를 유도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입니다.

즉 블로거나 유튜버, 페북 스타 등이 인플루언서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이 만든 콘텐츠를 통해 공유하는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생각은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이 점점 부각되고 있습니다.

2019 DMC미디어 소셜 미디어 이용행태 조사에 따르면 국내 소셜 미디어 이용자 10명 중 7명은 인플루언서 계정을 구독한다고 합니다.  

 

 

 

인플루언서 중에서도 영향력에 따라 메가, 매크로, 마이크로, 나노 인플루언서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약 100만명 이상이면 메가 인플루언서, 100만명 미만이면 매크로 인플루언서, 1만명 미만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1000명 미만은 나노 인풀루언서로 팔로워의 수에 따라 인플루언서를 나눠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로는 소비자들의 공감을 일으키는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팬층을 형성하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사례로, 제주항공도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제주항공의 ‘JJ노마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일환으로 대중의 인기를 얻은 유명인과 협업하여 여행 방식을 소개하는 콘텐츠입니다.

JJ노마드 콘텐츠는 이용자의 단순한 참여가 아닌 시청자의 참여로 몰입을 극대화하여자유여행을 하는데 편리한 항공사라는 메시지를 적절하게 소구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브랜드와 적합도가 높은 인플루언서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월드디즈니컴퍼니 코리아의 캠페인에 참여한 헤이지니 또한 프린세스 이미지와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을 고려해서 선정되었습니다.

이것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캠페인은 인플루언서의 주도적 역할 아래 소비자가 스스로 즐길 만한 가치 있는 콘텐츠로 제작하여 어린이들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한 최근 인기 있는 콘텐츠로 네고왕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네고왕은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매주 다양한 브랜드와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네고왕은 한 명의 인플루언서가 하나가 아닌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입니다.

 

 

두 번째로는 연예인보다 친근하게 다가온다는 것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입니다.

기존 광고들은 스타성을 내세워 소비자들의 감정 이입과 관심을 집중시켰습니다.

이 점이 오히려 소비자들에게는 괴리감과 15초 동안 제품에 대한 정보를 나열하기 어렵다는 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사람들이 알고 싶은 정보를 제공하고 콘텐츠로써의 재미도 가져가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장점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언박싱 비디오나 하울 비디오 같은 새로운 광고 형식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영상 콘텐츠를 통해서 기업들은 자신의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할 수 있고 소비자들은 큰 거부감없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광고주 입장에서 저렴한 비용과 효과적인 홍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투자하고 있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명연예인의 경우 5~12억 정도의 광고료가 필요하지만 인플루언서들은 출연료가 훨씬 저렴합니다.

또한 마이크로, 나노 인플루언서들은 세분화된 전문 분야에 정통한 경우가 많고, 메가 인플루언서 이상의 신뢰성을 줄 수 있어

마이크로나 나노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이 ROI 측면에서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즉 마이크로, 나노 인플루언서를 활용함으로써 비용을 최소화하고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기존의 TV 광고들은 제품을 알리기 위해 광고를 여러 번 노출시켰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영상을 실시간으로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기 때문에 빈번하게 노출시키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들의 콘텐츠를 시청하는 사람들은 비슷한 성향과 특성을 가집니다.

이것은 인플루언서를 공략함으로써 세부적인 소비자 타깃팅이 가능한 것이므로 추가 비용이 필요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장점을 가지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의 규모는 점점 커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상을 이해하고자 SMCRE 모델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분석해보았습니다.

SMCRE 모델은 설득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라스웰 학자가 제시한 모델로, SMCRE 모델을 활용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변화된 장점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SMCRE 모델에 대해 잠깐 설명하자면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요소로 송신자, 메시지, 채널, 수신자, 효과의 과정을 거쳐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입니다.)

 

콘텐츠를 내보내 주는 발신자는 과거에는 주로 PD, 기자 등 전문가였다면 지금은 블로거, 유튜버 등 1인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스마트폰 하나면 촬영, 편집, 디자인 등을 가능하게 하여 진입장벽은 낮아졌지만, 콘텐츠의 재미와 다양성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들이 급증하면서 정해진 시간과 장소, 정해진 포맷 등 제약 요소가 많은 과거의 매스미디어에서 나에게 맞춘 디지털 미디어로 콘텐츠로 소비자의 소비행태가 변화하였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수용자들도 디지털 세대에 맞게 변화하였습니다.

발신자, 메시지, 채널, 수용자의 변화는 미디어 및 마케팅 시장에서의 새로운 효과를 가져오는 결과를 낳게 되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정의와 유형을 알아보고 강점 그리고 SMCRE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저도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보고 구매한 경우가 많은데 여러분들도 그런가 궁금하네요.

이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안정기 (2018). 대놓고 광고해도 재미만 있으면 대박. 인플루언서에게 배우는 '마케팅원론

엄금희 (2018). 제주항공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은?, <traveldaily>, www.travel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632

정언용 (2019).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 분석과 마케팅 연구 제언. 서비스마케팅저널, 12:1, 33-39

Mobiinside (2019). 2019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동향, brunch.co.kr/@mobiinside/1708

V.I.B 외 4명 (2017). 광고인듯 광고 아닌 광고같은 너, 인플루언서 마케팅. 마케팅, 51(5), 55-66